말티즈 수명, 평균 몇 년 살까? – 말티즈가 주의해야 할 질병과 관리 방법

말티즈 수명

KB금융그룹의 ‘2021 한국 반려동물보고서’에 의하면 말티즈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견종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말티즈를 키우고 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말티즈와 더 건강하게 오랜 시간 함께할 수 있을까요? 말티즈 수명 그리고 말티즈가 주의해야 할 질병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말티즈 수명, 평균 몇 년일까?

말티즈는 소형견으로 중대형견에 비해 평균 수명이 긴 편입니다. 견종 표준으로 유명한 미국켄넬클럽(AKC)에 의하면, 말티즈 수명은 평균 12~15년이에요.

하지만, 최근 강아지 영양 상태가 좋아지고 보호자들이 건강 관리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기대 수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년 가까이 사는 말티즈들도 종종 있어요.

bemypet-landscape
말티즈 수명

말티즈 수명 연장을 위해 주의해야 할 질병들

말티즈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는 유전적으로 잘 걸리는 질병들을 알고 예방, 관리를 위해 노력하는 게 아주 중요합니다. 말티즈가 자주 걸리는 질병들로 어떤 게 있는지, 관리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1. 심장 질환

말티즈는 선천적, 후천적 심장 질환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요.

선천성 심장 질환은 심장 기형이 원인인데요. 생후 1년 이내에 간단한 신체검사를 통해 발견할 수 있습니다. 1년 이내에 발견해 치료하면 대부분 치료가 가능한데요. 치료하지 않을 경우 2~3년 이내에 사망할 확률이 70%나 됩니다. 따라서, 말티즈를 키울 경우 어릴 때 심장 질환이 있는지 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말티즈는 후천적 심장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요. 노화로 인해 심장 기능이 떨어지는 게 원인입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 및 심장 질환 초기 증상을 알아두고, 증상이 생기면 빠르게 검사해 주세요. 초기에 약물 치료를 시작하면 기대 수명을 훨씬 늘릴 수 있습니다.

말티즈 수명

2. 간문맥단락(PSS)

말티즈는 간문맥단락이라는 간 질환 발병률도 높아요. 간에 혈액이 충분히 가지 않아서 제대로 기능할 수 없게 되어, 해독 작용이 제대로 되지 않는 질병입니다. 간문맥단락이 있으면 성장이 더디고 발작, 식욕부진,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후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선천적인 경우가 많아 생후 1년 이내 검사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혈액 검사를 통한 담즙산 검사, 초음파 검사, CT 등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간문맥단락이 있는 경우 수술을 통해 치료하고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 약물과 식이 요법으로 관리하게 됩니다.

말티즈 수명

3. 슬개골 탈구

슬개골 탈구는 무릎을 덮는 작은 뼈인 슬개골이 제자리에서 벗어나는 질병이에요. 말티즈는 슬개골 탈구 발병률도 높습니다. 골격과 근육이 선천적으로 약하기 때문이에요.

슬개골 탈구 발병 초반에는 가끔씩 절뚝거리는 정도이지만, 심해지면 관절염, 십자인대파열 등으로 이어지고 쉽게 걷지 못하게 될 수 있어요.

발병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아직 발병하지 않았더라도 예방을 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실내에 카페트, 매트를 깔아주고 강아지 계단을 사용해 주세요. 관절 영양제를 급여하고 체중 관리에도 신경 쓰는 게 좋습니다.

4. 기관지 협착증(기관 허탈)

기관지 협착증은 기관지의 연골이 약해져 기관지의 통로가 좁아지는 질병이에요. 컹컹거리는 기침, 호흡곤란, 무기력증 등이 증상입니다. 특히, 산소가 부족해 청색증이 올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안타깝게도 말티즈는 유전적으로 기관지 협착증 발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기관지 협착증은 중년 이상의 강아지에게 쉽게 발병하는데요. 예방을 위해선 목줄 대신 가슴줄을 사용하고, 기관지 영양제를 급여하면 좋습니다. 발병한 경우 수술 및 약물을 통한 치료가 필요해요.

공통적인 강아지 장수 비법

1. 정기적인 건강검진

건강검진을 6개월~1년에 한 번 해주는 게 좋아요. 강아지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질병이 발병한 경우 초기에 치료할 수 있어 기대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특히, 7~8세 이상의 노령견이라면 꼭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하는 걸 추천해요.

2. 균형 잡힌 식단

강아지에게 균형 잡힌 식단을 급여해 필요한 영양소를 채워주고, 적절한 체중으로 관리하는 게 중요해요.

3. 꾸준한 양치질

양치질을 하지 않으면 치석이 쌓여 잇몸 질환, 폐렴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양치질을 꾸준히 하면 평균 수명이 2~3년 늘어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말티즈는 소형견이라 치아 사이의 간격이 좁아요. 그래서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잘 끼며 쉽게 닦이지도 않아 치석이 잘 생깁니다. 꼼꼼히 양치질을 해주는 게 중요해요.

4. 적절한 시간, 강도의 운동

적절한 시간, 강도의 운동을 매일 해주는 것도 중요해요. 몸 건강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말티즈의 적정 활동량은 매일 30분~1시간 정도입니다. 말티즈의 나이, 건강 상태에 따라 활동 시간을 조절해 주세요.

말티즈 수명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