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심장병, 영양제 추천 10가지 – 심장 관리 방법 알아보기

강아지 심장병은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노화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노화로 인한 경우 보통 이첨판 폐쇄부전증이라는 심장병인데 완치는 불가능합니다. 대신 증상을 완화하고 악화되는 속도를 늦추기 위해 약물 치료와 일상적인 관리를 해요. 강아지 심장병,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그 방법과 추천 영양제까지 알아봅시다.

강아지 심장병

강아지 심장병 관리 방법 4가지

1. 흥분되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다

심장병이 있는 강아지가 흥분하면 심장에 무리가 가서 실신을 하거나 심정지가 올 수 있어요. 그러니 최대한 흥분되는 상황을 만들지 않고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달리기나 등산 같은 격한 운동, 너무 더운 날 무리한 산책 등은 피해주세요.

bemypet-landscape

2. 물을 충분히 공급한다

강아지가 심장병이 생기면 폐에 물이 차는 증상이 생기며, 심하면 폐수종이 오기도 해요. 폐에 차있는 물을 제거하기 위해 심장병 약에는 이뇨제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갈증을 느끼게 되어 약을 먹기 전보다 물을 훨씬 많이 마시게 돼요.

강아지가 물을 충분히 마시지 못하면 탈수가 올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실 수 있도록 물그릇을 여러 개 사용하고 수시로 물을 채워주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심장병

3. 체중을 조절한다

만병의 근원인 비만, 심장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살이 쪄 몸이 커지면, 온몸에 필요한 산소량도 많아져요. 원활한 산소 운반을 하기 위해 심장은 더 많이 일을 하게 되고, 결국 심장병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비만인 경우 강아지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심장병이 있다면 정상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 영양제를 급여한다

강아지 심장병 영양제를 급여하는 것도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단, 영양제는 치료제가 아닌 보조제 역할이라는 걸 알아둡시다. 영양제로만 관리해선 안 되고 약물 치료, 일상적인 관리와 함께 병행하는 게 필수적이에요. 또, 영양제 급여 전 수의사와 상의하는 게 좋아요.

어떤 성분이 강아지 심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할게요.

강아지 심장병

강아지 심장에 좋은 성분들

아래 성분들이 강아지 심장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항산화, 혈액 순환, 심장 근육 안정화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오메가-3
  • 비타민E
  • 아스타잔틴
  • 코엔자임 Q10
  • 아르기닌
  • 타우린
  • L-카르니틴

강아지 심장병 영양제 추천 제품

알약, 캡슐형

본아페티 하트캡스 강아지 심장 영양제
본아페티 하트캡스 강아지 심장 영양제
바로가기

오메가-3, 타우린, 아르기닌, 코엔자임 Q10 등의 성분이 들어 있는 심장 영양제입니다. 어떤 성분이 얼마나 들어가 있는지 공개하고 있어 믿음직스러워요. 캡슐 형태라 보관에는 가장 유리하지만, 급여가 어려울 순 있습니다. 캡슐 급여가 어렵다면 내용물만 사료나 간식에 뿌려줘도 돼요.

뉴플렉스 카디오 반려동물 영양제 120정 30g
뉴플렉스 카디오 반려동물 영양제 120정 30g
바로가기

오메가-3, 코엔자임 Q10, 타우린 등의 성분이 들어간 강아지 심장 영양제입니다. 가성비가 좋다는 게 큰 장점이에요. 알약 형태라 급여 시 기호성은 떨어질 수 있어요. 사료 정도의 크기라 사료에 섞어서 급여해도 좋습니다.

케어사이드 헤파카디오 Q10 반려동물 영양제
케어사이드 헤파카디오 Q10 반려동물 영양제
바로가기

L-카르니틴, 타우린, 비타민E, 코엔자임 Q10으로 구성된 강아지 심장 영양제입니다. 동물병원에서도 많이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각 성분이 얼마나 들어갔는지 공개하고 있어 좋아요. 알약 형태라 기호성은 떨어질 수 있어요.

파우더형

마이펫닥터 강아지 심장 영양제 아브힐하트 60g
마이펫닥터 강아지 심장 영양제 아브힐하트 60g
바로가기

오메가-3, 타우린, 코엔자임 Q10 등의 성분이 들어간 강아지 심장 영양제입니다. 파우더 형태이며, 개별 포장되어 있어 보관 및 급여가 간편해요. 단호박, 황태 분말도 들어가 기호성도 좋은 편이에요. 심장 사상충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코코다움 다시 두근 파우더 강아지 헥헥거림 심장질환 숨가쁨 청색증 영양제
코코다움 다시 두근 파우더 강아지 헥헥거림 심장질환 숨가쁨 청색증 영양제
바로가기

코엔자임 Q10, 타우린, 비타민E 등이 들어간 강아지 심장 영양제입니다. 마찬가지로 파우더 형태이며 개별 포장되어 있어 보관 및 급여가 편해요. 또한, 오리고기 분말을 넣어 기호성을 높였다고 합니다.

트릿형

닥터바이 하트업 강아지 심장 면역 특허영양제
닥터바이 하트업 강아지 심장 면역 특허영양제
바로가기

트릿형 강아지 심장 영양제로, 기호성이 좋아 간식처럼 급여할 수 있어 좋아요. 초유, L-카르티닌, 코엔자임Q 10, 타우린 등의 성분이 들어가 있어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피픽 데일리 트릿 H 플러스 강아지 150g
피피픽 데일리 트릿 H 플러스 강아지 150g
바로가기

트릿형으로 간식처럼 급여할 수 있는 강아지 심장 영양제입니다. 타우린, L-카르티닌 등의 성분이 들어가 있어요. 어떤 성분이 얼마나 들어 있는지 공개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에요. 부드러운 제형이라 이가 약한 강아지도 무리 없이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댕이수랏간 침향심장튼튼 강아지 심장영양제 100g
댕이수랏간 침향심장튼튼 강아지 심장영양제 100g
바로가기

타우린, L-카르티닌, 초유, 오메가-3 등의 성분이 들어간 트릿형 심장 영양제입니다. 트릿 형태이고 기호성이 좋아 간식처럼 급여해도 좋고, 사료 속에 섞어줘도 좋아요. 심장 사상충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메가-3

노르딕내추럴스 오메가-3 펫 애완견용 소프트젤 180정
노르딕내추럴스 오메가-3 펫 애완견용 소프트젤 180정
바로가기

강아지 오메가-3로 심장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연질 캡슐 형태로 산패 방지에 가장 좋아요. 캡슐 크기가 크기 때문에 캡슐 속 내용물만 사료나 간식 위에 뿌려주는 걸 추천해요. 참고로 오메가-3는 심장 외에 피모, 관절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도 좋다고 합니다.

씽크라이크펫 반려동물 알래스카 프레시 오메가3 영양제 50ml
씽크라이크펫 반려동물 알래스카 프레시 오메가3 영양제 50ml
바로가기

펌프 타입 강아지 오메가-3로 급여하기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퀄리티 좋은 오메가-3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중금속 위험도도 매우 적다고 합니다. 또한, 펌프 타입이라 오메가-3의 산패가 걱정될 수 있는데요. 적절한 제조 과정, 보관 용기 등으로 산패를 예방한다고 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강아지 심장병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