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 고양이 사료 추천 11가지, 성장이 빠르고 활동량이 많아져요!

3개월 고양이 집사라면 여러 가지 신경 쓸 게 많아져요. 이 시기의 고양이는 성장이 빠르고, 호기심이 많아 이곳저곳 돌아다닐 정도로 활동량이 많기 때문입니다. 3개월 고양이일 때 추천하는 사료와 신경 써야 할 점도 함께 알아볼까요?

3개월 고양이, 성장이 빠르고 활동량이 많아져요!

아기 고양이는 성묘보다 신경쓸 게 많은 만큼 집사가 해야할 일이 많아요. 특히, 3개월 고양이는 유치가 모두 나 뾰족한 이빨이 보이기 시작한답니다.

그리고 파란색이었던 고양이 눈 색깔이 점차 바뀌기 시작해요. 고양이 눈 색깔을 결정하는 멜라닌 색소가 많으면 노란색, 적으면 초록색이나 파란색이 된다고 합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3개월 고양이
고양이가 3~4개월 정도 되면 눈 색깔이 변해요
  • 유치가 모두 났어요
  • 눈 색깔이 바뀌어요
  • 균형 감각이 발달해 잘 달려요
  • 성장이 아주 빨라요

3개월 고양이는 성장이 빠르고, 몸무게가 1~1.5kg까지 나간다고 해요. 어른들이 아이들을 보며 하루가 다르게 쑥쑥 큰다는 말을 하듯, 이 시기의 고양이도 그렇다고 합니다.

특히, 고양이 척수와 뇌 신경 세포가 크게 발달하고, 근육이나 뼈, 시각, 청각, 후각 등 여러 감각 기관들도 함께 발달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라고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 다리 근육이나 균형감각이 크게 발달해 잘 뛴다고 해요.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집안에 고양이에게 위험한 물건은 미리 치워두는 게 좋습니다.

실제로 제가 모시는 호두가 2~3개월일 때가 가장 두려웠어요. 체구도 작은 고양이가 이곳저곳을 쉴 새 없이 뛰어다니고, 커튼이나 책장, 옷장 위를 올라가 내려오질 못하고 울고 있었답니다. 😅

3개월 고양이
네 발이 땅에 닿은 적이 없던 생후 3개월 호두

3개월 고양이, 건식 사료를 먹을 수 있어요!

사료를 불리지 않아도 돼

3개월 고양이는 유치가 다 난 시기라 사료를 불려주지 않아도 돼요. 고양이가 직접 사료를 까독까독 씹어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처음부터 건식 사료만 먹이면 안 돼요. 고양이가 잘 먹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불린 사료에서 건식 사료로 천천히 넘어가야 합니다.

처음엔 불린 사료 90%에 건식 사료 10%를 섞어서 주고, 그다음엔 점차 건식 사료 비중을 늘리면 된답니다.

열량 높은 키튼 사료를 먹여야

3개월 고양이는 성묘와 다르게 열량이 높은 키튼 사료를 먹어야 해요. 성장할 시기라 열량이 높고, 영양가 높은 키튼 사료가 고양이 식단에 맞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마다 운동량이 달라 하루에 섭취할 열량은 다르지만 이 계산식을 고려하면 된답니다.

  • 2~4개월 고양이 : 체중 x 200Kcal

만약 열량이 아닌 그람(g) 수로 주고 싶다면, 키튼 사료 라벨에 적힌 하루 권장 사료 양을 확인하면 돼요.

그리고 3개월 고양이는 성장이 빠르다고 해도 아직 소화력이 성묘에 비해 약해요. 그래서 하루에 사료를 4~5번씩 조금씩 나눠서 급여하면 됩니다.

3개월 고양이, 기본 관리를 시작해야 해요

매일 5분씩 핸들링 훈련을 해야

3개월 된 고양이라면 5분씩 하루 서너 번 핸들링 훈련을 하는 게 좋아요. 핸들링 훈련은 고양이가 사람의 손길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걸 말합니다.

핸들링 훈련이 잘 된 고양이는 집사의 손길을 무서워하지 않고, 동물 병원에 가서 진료도 수월하게 볼 수 있답니다.

고양이가 편하게 누워있을 때, 귀나 눈, 발가락을 만지면서 발톱 상태를 확인하면 됩니다. 고양이 발톱을 깎거나 귀 청소한 뒤 간식을 줘도 좋습니다.

이때, 3개월 고양이가 집사의 손발을 깨물 수도 있어요. 만약 아프지 않고 귀엽다고 손으로 놀아준다면, 성묘가 돼도 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3개월 고양이

예방접종을 시작해야

고양이는 생후 7주가 되면 엄마 고양이로부터 독립한다고 해요. 3개월 고양이는 엄마 고양이의 젖을 떼고 어느 정도 건식 사료를 먹을 수 있어 입양을 보내기에도 좋아요.

그리고 입양을 보내기 전 예방접종을 시작하는 게 좋아요. 예방접종은 고양이의 몸무게가 최소 800g 이상이고, 생후 50일(늦어도 생후 8주 이내) 이후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단, 고양이마다 몸무게나 건강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수의사와 상담한 후 예방접종 시기를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예방접종은 3번에 나눠서 맞는데, 첫 번째 백신을 맞았다면 한 달 뒤(3~5주) 두 번째 백신을 맞으면 돼요. 마지막 접종엔 광견병을 포함한 주사를 맞고, 성묘가 되면 1년에 한 번씩 추가로 백신 접종을 맞으면 됩니다.

또한, 예방접종과 함께 심장사상충과 혹시 모를 진드기, 벼룩 등을 예방하기 위해 구충제를 함께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3개월 고양이
호두는 1kg가 넘었을 때 예방접종을 맞기 시작했어요

사회화 시기로 다양한 경험을 시켜줘야

고양이 사회화 시기는 빠른 편인데, 생후 3주부터 12주까지라고 해요. 특히, 생후 3주~7주는 집중 사회화 시기로 주변 사물이나 경험에 대해 빠르게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고양이 사회화 시기는 아주 중요한데, 이 시기에 경험한 게 고양이 성격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래서 3개월 고양이에게 습식이나 건식, 생식 등 질감이나 맛이 다 다른 사료도 급여해 보고, 다양한 나이 대의 사람이나 고양이를 만나보는 게 좋습니다.

3개월 고양이 사료 추천 11가지

3개월 고양이 집사라면, 어떤 사료를 골라야 하는지 어려울 때가 많아요. 특히, 열량이 높고 영양가 좋은 사료를 고르기란 힘든 일입니다.

외동묘라면 키튼 전용 사료를, 연령대가 다양한 다묘가정이라면 전연령용 사료를 추천합니다.

키튼 전용 사료

로얄캐닌 키튼
로얄캐닌 키튼
바로가기

아기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라면, 한 번쯤은 거쳐갈 정도로 많이 먹이는 키튼 사료예요. 고양이들 기호성이 좋고, 아기 고양이가 이유식에서 사료로 넘어갈 때 불려주기에도 좋답니다.

뉴트로 캣 1세 이하 오리지널 닭고기와 현미 건식사료
뉴트로 캣 1세 이하 오리지널 닭고기와 현미 건식사료
바로가기

고양이 기호성이 좋고, 성분이 좋은 키튼 사료 중 하나예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일일 권장 급여량이 사료 라벨에 적혀 있어 급여하기에도 편리하답니다.

에이엔에프 6Free 키튼 고양이 사료
에이엔에프 6Free 키튼 고양이 사료
바로가기

이 제품은 닭고기와 연어가 들어간 키튼 사료예요. 소화를 돕기 위해 고구마, 당근, 호박도 들어있답니다. 고양이 기호성도 좋고, 크기도 작아 아기 고양이가 먹기에도 좋답니다.

하림펫푸드 더리얼 그레인프리 크런치 키튼 고양이 사료
하림펫푸드 더리얼 그레인프리 크런치 키튼 고양이 사료
바로가기

한국 하림에서 만든 키튼 사료예요. 일반 사료와 다르게 구멍이 뚫려있는 도넛 모양이고,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곡물 원료는 들어가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즈칸 캣 그레인프리 사료 키튼
이즈칸 캣 그레인프리 사료 키튼
바로가기

이 제품은 쌀이나 보리, 밀, 옥수수 등 곡류가 들어가지 않은 그레인프리 사료예요. 닭고기와 연어가 들어간 키튼 사료로, 양이 많고 사료 알이 크지 않아 아기 고양이가 먹기에도 좋답니다.

나우 프레쉬 키튼 고양이
나우 프레쉬 키튼 고양이
바로가기

나우는 키튼부터 성묘용 사료까지 많은 집사님이 애용하고 있는 사료 중 하나예요. 칠면조와 연어, 오리 단백질을 사용하고, 단백질 함량도 높아 활동량이 높은 아기 고양이에게 안성맞춤이랍니다.

웰니스 키튼용 컴플리트 헬스 그레인프리 고양이 건식사료
웰니스 키튼용 컴플리트 헬스 그레인프리 고양이 건식사료
바로가기

편식이 심한 고양이도 좋아할 정도로 기호성이 좋은 키튼 사료예요. 닭고기와 연어가 들어간 데다, 육류 부산물이나 콩, 옥수수 같은 곡류가 들어있지 않았다고 합니다.

헤일로 인도어 헬시웨이트 치킨&치킨간 고양이 건식사료
헤일로 인도어 헬시웨이트 치킨&치킨간 고양이 건식사료
바로가기

헤일로 사료는 정식 수입 전에도 직구해서 구매할 정도로 성분이 좋기로 유명하죠. 유전자 조작한 식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계육분이 아닌 생육을 사용한 데다, 단백질 함량이 높아 좋답니다.

전연령용 사료

오리젠 전연령 캣앤키튼 고양이 건식사료
오리젠 전연령 캣앤키튼 고양이 건식사료
바로가기

오리젠 사료는 급여 전후로 고양이 변 상태가 달라질 정도로 단백질 함량이 높아요. 전연령 사료로, 키튼 사료를 따로 구매하기 어려운 다묘가정에서 급여하기에 좋답니다.

네이처스버라이어티 전연령용 BE 내추럴 치킨 현미 고양이 건식사료
네이처스버라이어티 전연령용 BE 내추럴 치킨 현미 고양이 건식사료
바로가기

인스팅트는 성분이 좋기로 유명한데, 곡류나 인공색소,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다고 합니다. 가두지 않고 풀어 키운 닭을 재료로 만들고, 사료 알갱이 크기가 작아 이빨이 약하거나 아기 고양이가 먹기에도 좋답니다.

go 전연령용 솔루션 다이제스천 고양이 건식 사료
go 전연령용 솔루션 다이제스천 고양이 건식 사료
바로가기

고 제품은 사료 알갱이 크기가 작아 노령묘부터 아기 고양이까지 먹기에 좋아요. 면역력을 높이고 소화가 잘 되도록 유산균이 많이 들어있는데다, 대용량이라 오래 먹일 수 있어 좋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3개월 고양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