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마킹, 뒷발차기, 뒹굴기- 강아지 산책 에세이
강아지를 키우기 전에는 강아지가 산책을 하면 그냥 걷기만 하는 줄 알았습니다. 그냥 평화롭게 나의 발에 맞춰서 걷기만 하는 줄 알았죠… 저는 이상주의자였습니다.
강아지 산책은 생각보다 스펙타클
강아지의 산책 시간은 생각보다 스팩타클 합니다. 강아지는 산책 도중 궁금한 것이 너무 많습니다. 훈련을 통하여 자제력을 기를 수는 있겠지만, 강아지 특유의 호기심을 완전히 주체하는 것은 불가능하죠.
게다가 집에 있다가 몇 시간 만에 나오는 것이니, 제가 강아지여도 바깥 세상이 너무나 궁금하고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스피는 비둘기에게 특히 관심이 많은데요. 비둘기라도 만나면, 산책인지 사냥인지 헷갈리기도 합니다.
비둘기를 쫓아가는 것 외에도 산책 중에 재미있는 행동들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강아지가 산책 도중에 하는 흔하면서도 재미있는 행동 3가지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강아지 마킹
마킹은 강아지들의 SNS 활동이라고도 불립니다. 강아지들은 산책 도중 새로운 냄새 혹은 신기한 냄새가 나는 곳에 마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강아지를 안 키우시는 분들은 수컷만 마킹을 한다고들 생각하는데, 암컷 또한 마킹을 합니다. 중성화를 하면 마킹이 감소하기는 하는데,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스피의 경우 매일매일 산책을 하는데. 마킹은 산책 중에 평균 5~6번 정도 하는 것 같아요. 이론상으로는 새로운 냄새가 나는 곳에 하는 경향이 있다는데, 가만히 지켜보면 어떠한 공간에는 매일 같이 마킹을 하기도 합니다. 강아지들도 자신들의 ‘최애 공간’이 있나 봐요.
강아지 뒷발차기
강아지들이 뒷발로 발차기를 한다는 사실을 강아지를 키우기 전에는 다소 알기 어렵습니다. 저 또한 처음에는 이 귀여운 행동의 의미는 대체 무엇인가 고민에 빠지기도 하였죠.
뒷발차기는 강아지들의 자연스러운 행동이라고 합니다. 마킹 혹은 배변을 한 후에 자신의 냄새가 더욱 퍼져나가도록 뒷발로 차는 것이라고 합니다.
강아지 뒹굴기
마지막으로 뒹굴기가 있는데요. 어제 샤워를 시켰는데, 흙 샤워를 다시 한다면 당황스러워서 눈이 돌아갑니다. (@.@)
강아지가 뒹구는 이유는 향기로운 냄새를 자신의 몸에 묻히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강아지에게는 향기로운 냄새가 주로 ‘하수구’, ‘진흙밭’, ‘지렁이 시체’ 주위라는 점이 살짝 당혹스럽긴 하죠. 스피가 가장 좋아하는 뒹구는 장소는 집 앞 하수구입니다.
저 꼭 궁금한게 있습니다 !!!
제가 두마리 반려견과 함께 살고 있는데요 말티즈 , 토이푸들 입니당 근데 우유는 위에 글의 행동을 다 합니다 지극히 평범한 강아지들이 하는 행동들을 다 하는데요 나나(토이푸들)는 저 위의 행동을 한적이 없어요 마킹도 그냥 산책나가서 쉬마려울 때 한번 쉬하는 정도? 쉬싸고 나면 마려울 때까지 마팅 같은것도 안해요 중성화전에도 비슷했어요 뒷발차기 한적도 한번도 없고 땅에 몸을 비비는 행동도 한번도 한적없어요 왜 그런지 이곳저곳 다 찾아봤는데도 잘 모르겠네여ㅜㅜ 강아지 성격이 다 다르다고 하는데.. 이건 본능일텐데 왜 우리 나나는 저런 평범한 행동도 하나도 안 하는걸까여?
강아지들마다 성격이 워낙 다르니까 그런 것 같아요~ 특히 뒷발차기 같은건 좀 편한 장소에서 기분 좋을 때 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더라고요~ 자신감 차있을 때요! 나나가 우유보다 조금 더 얌전한 성격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런 행동을 안 한다고 이상하거나 건강이 안 좋은게 아니니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아요~~
궁긍한게있어요~
집에 강아지 요크2마리 말티한마리 총 3마리를 키우는데 산책을나가게되면 말티즈가 특정 요크셔한마리 소변보는곳만 100이면 100 모두 뒤를쫓아다니면서 똑같이 소변을 봅니다. 다른 나머지 요크는 소변을봐도 전혀 반응을 안하는데 왜 유독 특정요키 한마리한테만 그러는지 너무궁금해서 여쭈어봅니다~
“오버 마킹”이라고 하더라구요. 말티즈랑 그 특정 요크셔가 남자애인가요?? 수컷 강아지인 경우에 특히나 경쟁적으로 자기 냄새 남기기 위해서 그러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그런게 아니어도 말티 강아지가 그 요크셔한테 뭔가 좀 더 우위에 있다는걸 알리기 위해서 마킹한 곳을 계속 쫓아다니면서 하는 걸수도 있어요. 막 둘이 사이가 안 좋거나 싸우거나 그런게 아니라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