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기억력, 어느 정도야? – 놀라운 결과와 특징
고양이 기억력, 어느 정도일까 생각해 본적 있는가? 고양이는 기억력이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곤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지금부터 고양이의 기억력에 숨겨진 놀라운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고양이, 강아지보다 기억력 좋지 않아?
‘고양이는 강아지보다 기억력이 좋지 않다’, ‘고양이는 기억력이 나빠서 잘 까먹는다’ 등의 이야기를 들어본 적 있는가? 확실히 강아지보다 훈련이 힘든 고양이는 기억력이 좋은 이미지는 아니다.
하지만 훈련 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은 ‘복종형 지능’이다. 무리생활을 하지 않는 고양이는 구성원에게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없다. 때문에 종속이나 주종 관계에 대한 개념이 없어 훈련이 힘들 뿐인 것!
단순히 훈련이 힘들다는 이유만으로 고양이가 강아지보다 기억력이 좋지 않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고양이 기억력의 특징
그렇다면 고양이 기억력은 어느 정도일까?
고양이, 단기 기억력은 굉장히 높아
단기 기억력이란, 전화번호를 순간적으로 기억할 때 같은 짧은 순간의 기억력이다. 사람의 경우 단기 기억력은 평균 30초 정도 지속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고양이는 어떨까?
놀랍게도 단기 기억력의 경우 고양이가 사람보다 20배 정도 긴 ‘10분 이상’이라고 한다.
관심 없는 것은 빨리 잊어버려
하지만 고양이의 기억력에서 가장 핵심은 ‘고양이가 관심이 있는가’이다. 같은 단기 기억력을 실험해도 고양이가 관심이나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에는 10초 정도 밖에 기억하지 못한다는 것!
고양이가 얼마만큼 관심을 가지는지에 따라서 고양이의 기억력은 달라진다.
고양이 기억력, 강아지보다 좋아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고양이가 강아지보다 기억력이 좋다는 결과가 나왔다.
여러 개의 상자 가운데 먹이가 들어있는 상자만 불이 들어오는 것을 알려줬을 때, 강아지는 5분 정도 밖에 기억하지 못했지만, 고양이는 16시간이나 기억한 것.
이것은 거의 원숭이와 오랑우탄의 기억력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한다.
부정적인 기억은 길게 남아
고양이의 기억력에서 ‘관심’만큼 중요한 요소는 ‘부정적인 경험’이다. 고양이는 특히 자신에게 해가 되는 것, 안 좋은 것에 관한 기억력이 좋다.
고양이를 혼낼 때 큰 소리를 내거나 체벌을 할 경우 공포와 두려움이 남아 트라우마가 되기도 한다. 또한 양치질, 손톱깎이, 병원 가기 같은 싫어하는 행동에 대한 기억이 매우 길게 남는다.
이것은 야생에서의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본능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고양이도 어렸을 때를 기억할까?
어렸을 적 같이 지냈던 형제 고양이나 엄마 고양이를 커서도 기억할 수 있을까? 안타깝게도 아니다. 고양이는 혈연 개념이 없다. 때문에 어렸을 때 헤어질 경우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단, 고양이는 생후 4개월에서 6개월 정도에 사회화 시기를 거친다. 이 시기에 배운 것들은 평생을 기억하기 때문에, 사회화 시기를 함께 보냈을 경우 서로를 기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고양이가 집사를 기억할 수 있는 기간
그렇다면 고양이는 집사를 언제까지 기억할까? 일반적으로 2~3년이 지나면 서서히 잊어버린다고 한다. 유학이나 이사 등으로 오랜 시간을 떨어져 지낸 경우에는 고양이의 기억에서도 희미해지는 것이다.
잠깐의 여행이나, 입원 같은 1년 이내의 기간인 경우에는 잠깐 낯설어 할지라도 잊어버린 것은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말자. 하지만 고양이의 시간은 사람의 시간보다 빠르게 흐른다. 너무 긴 시간 고양이 곁을 떠나는 일은 최소화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고양이에 대한 지식정보,강아지에 대한 지식정보 감사합니다!!
1개월 정도 되던 죽어가는 고양이 데려와서 약 2달 같이 지내다가 전 유학을 왔고, 고양이는 가족들과 잘 지내고 있는데… 1년에 2달은 한국에서 보내서 약 10개월 후에 고양이를 다시 만날수 있는데… 과연 절 기억할까요..?? ㅠㅠ 영상통화 할때 제 목소리를 알아 듣는거 같기는한데.. 너무 보고 싶고 혹시 기억 못하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네요ㅠㅠ
고양이가 기억을 했나요? 궁금해요 저도 비슷한 상황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