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애정결핍 신호? 행동으로 보는 애정도 테스트
고양이는 혼자서도 괜찮고, 외로움도 별로 타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큰 착각이다. 집사의 사랑과 관심 역시 필요로 한다. 만약 고양이가 애정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다양한 행동으로 표현한다. 고양이 애정결핍 신호로 애정도를 테스트해보자.
고양이 애정결핍 느낄 때
고양이가 집사에게 애정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 다음과 같은 행동을 보인다.
1. 과도한 그루밍
고양이가 애정결핍을 느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과도한 그루밍을 하게 된다. 이것이 지속될 경우 탈모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자.
고양이가 평소보다 그루밍이 잦거나, 계속해서 털을 정리하고 있다면 몸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2. 분리 불안
집사의 애정과 관심이 필요한 나머지 분리 불안 증상을 호소하는 고양이도 있다. 잠깐 자리를 비우는 것만으로도 쉽게 불안함을 느끼고 소변 실수나 울음 소리를 내는 행동을 보인다.
하지만 분리 불안이 심해지면 잠깐 떨어져 있는 것만으로도 고양이가 스트레스로 컨디션이 악화되니 주의하도록 하자.
3. 파괴 행동
애정결핍에 대한 불만에서 파괴 행동으로 이어지는 고양이도 있다. 갑자기 가구나 소파에 스크레처 행동을 하거나, 물건을 떨어트려 부수고, 뭔가를 물어 뜯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순간적으로 화가 날 수도 있지만 고양이를 혼내기 전에 왜 고양이가 파괴 행동을 보이는 지 원인을 생각해보자. 의외로 집사의 행동을 바꿈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4. 밤에 큰 소리로 운다
중성화 수술을 마친 고양이가 밤에 큰 소리로 우는 것도 애정결핍의 증상일 수 있다. 발정기처럼 크고 높은 목소리로 계속해서 우는 것이다.
단, 고양이의 나이가 많을 경우에는 치매의 가능성도 있다. 고양이의 연령을 고려해 애정결핍인지 치매의 증상인지를 판단하도록 하자.
5. 과도한 애교
고양이가 갑자기 애교가 많아진다면 애정결핍의 가능성이 있다. 고양이의 애교는 집사로서 매우 기쁘고 귀여운 행동이지만 이상할 정도로 애교가 많아졌다면 주의하도록 하자. 부족한 애정을 갈구하는 표현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6. 과도한 쭙쭙이
고양이의 쭙쭙이 행동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대부분 아기 고양이 시절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지만, 커서도 계속된다면 대부분 유년기 엄마 고양이의 부재로 인한 그리움이 원인이다.
때문에 집사에 대한 애정결핍 역시 쭙쭙이로 이어질 수 있으며, 평소보다 쭙쭙이가 잦아졌다면 고양이의 컨디션은 확인하도록 하자.
7. 컨디션 악화
고양이는 스트레스가 바로 컨디션 악화로 이어지는 예민한 동물이다. 때문에 애정결핍으로 인한 마음의 질병이 몸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애정결핍으로 구토, 설사, 요로 결석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도 있으니 충분히 주의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8. 오줌 테러
오줌 테러는 고양이가 집사에 대한 불만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다. 이불이나 쿠션에 고양이가 소변을 눴다면 무엇인가 불편하거나, 불만을 느끼고 있는 것일 수 있다.
특히 새로운 고양이를 입양했을 때 선주 고양이가 질투로 여기 저기에 소변을 누는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고양이 애정결핍, 해결책이 필요
고양이가 애정결핍이라 느끼면 평소와 다른 이상 행동을 보이곤 한다. 애정도 테스트 항목에서 비슷한 항목이 하나라도 있다면 고양이에게 제대로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고 있는지 생각해보자.
어쩌면 바쁘다는 핑계로 고양이를 뒷전으로 미뤄줬을지도 모른다. 집사의 애정은 고양이의 행복에 매우 중요하다. 고양이가 애정결핍을 느끼지 않도록 넘치도록 사랑해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