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크릴오일 열풍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은?

크릴오일

‘기름을 녹이는 기름’이라 알려지며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고 소문이 자자한 크릴오일. 여러분도 드시고 계신가요? 건강기능식품으로 인기가 높아지면서 최근 5년사이 수요가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크릴오일, 어떻게 생산되는지 알고계셨나요? 크릴오일 소비량 증가가 지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봅시다.

크릴오일

크릴오일 아시나요?

크릴새우는 길이가 6cm 정도 되는 동물 플랑크톤입니다. 크릴오일이란 크릴새우로부터 추출한 오일입니다. 오메가 3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물질입니다.

특히 붉은 색소는 아스타잔틴이라는 항산화제로 건강에 좋고, 새우는 먹이사슬의 하층에 속하기 때문에 수은 걱정도 덜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크릴새우는 양식장 사료, 낚시용 미끼 등으로도 사용됩니다.

크릴오일이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다는 소문이 돌면서 크릴오일의 판매량은 급증했습니다. 그 시장규모는 2022년에 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크릴오일

크릴오일, 그리고 남극

크릴새우는 식물 플랑크톤을 먹고 삽니다. 남극에 존재하는 해빙 밑에는 식물 플랑크톤이 자라기 때문에 크릴새우가 먹이를 찾아 남극으로 이동합니다.

크릴 새우는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먹이사슬 최하단에 위치합니다. 그 말을 즉, 크릴새우를 먹이로 하는 생물이 많다는 것입니다.

고래, 펭귄, 물개, 오징어, 바닷새 등 남극에 사는 거의 대부분의 동물들이 크릴새우를 먹이로 삼습니다. 특히 대왕고래는 한 번에 50만 칼로리의 크릴을 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기후변화에 의해 해빙이 줄어들면서, 크릴새우의 먹이가 줄어들고, 크릴새우가 줄어들면 먹이사슬 상위 단계 생물들이 생존하기 힘든 상황이 됩니다.

더불어 인간마저도 크릴새우의 어획량을 늘릴 준비 중입니다. 남극 생물들은 앞으로 무엇을 먹고 살아야 할까요?

크릴오일

남극산 크릴오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남극에서 크릴 새우 어획을 진행 중인 업계에서는 크릴 새우를 잡는 것이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현재로서는 그럴 수 있지만, 시장 규모가 성장하는 속도를 보면 섣불리 이들의 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영국의 남극 자연환경연구소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매년 크릴이 흡수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약 2300만톤이라고 합니다. 이는 영국 전체 가정집에서 1년 동안 배출하는 온실가스량과 맞먹습니다.

또한 그린피스는 크릴 조업을 하는 지역과 고래들이 먹이를 사냥하는 지역이 일정 수준 겹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고래들은 최첨단 어선을 상대로 크릴 새우를 사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남극해를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해 크릴 산업이 남극해 깊숙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야만이 남극 동물과 생태계를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비마이펫유튜트배너
태그

반디

환경과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3개의 댓글

  1. 진짜 다들 알고 꼭 필요한 사람만 먹으면 좋을텐데 ㅠ
    저는 실천 하겠습니다!
    나 살 안 빼는 거 아님. 자연 걱정돼서 천천히 빼는거임 암튼 그럼!

  2. 먹이사슬의 문제는 생태계 파괴와 직결되고 이는 곧 우리 인류에게 재앙을 부르는 일이란걸 모두 깨달았으면 합니다.

  3. 몸에 좋은 것도 많은데 사람들은 왜 이럴까요??? 마음이 찜찜했던 크릴오일 문제 자세히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