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오메가-3 추천 10가지, 산패 방지가 중요해요!
오메가-3는 고양이가 음식으로부터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예요. 특히, 노령묘나 신장, 심장 질환에 걸린 고양이의 염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떤 게 좋은 건지 알기 어렵죠. 고양이 오메가-3 고르는 방법과 추천템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오메가-3 성분과 효능
고양이 사료엔 이미 오메가-3가 들어있어요. 하지만 사료에 제대로 표기가 안 된 경우가 많아, 실제로 고양이 하루 권장량을 충족하는지 어렵습니다. 게다가, 오메가-3는 고양이가 스스로 생성할 수 없는 지방산이기 때문에 따로 챙겨주는 게 좋습니다.
- 두뇌 발달
- 치매 예방
- 염증 완화
- 우울증 감소
- 피부 가려움, 자극 완화
- 면역력 향상
-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 낮춰줌
- 혈액순환
오메가-3는 DHA와 EPA로 구성되어 있어요. 특히, 두 성분은 관절염, 신장질환, 염증성 장질환(IBD), 암에 걸린 고양이의 염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DHA(docosahexaenoic)는 고양이 뇌와 피부, 망막을 구성하는 요소라고 해요. 그래서 고양이 치매 예방과 시력 향상, 털에 윤기가 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EPA(eicosapentaenoic)는 염증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해요. 그래서 고양이 심장에 혈전이 생기는 걸 막아 혈액순환에 좋다고 합니다.
고양이 오메가-3 고르는 방법
- 어떤 원료(연어, 참치, 크릴 새우 등)가 들어있는지
- 캡슐에 오메가-3 함량이 높은지
- 믿을 만한 회사에서 제조, 유통을 했는지
- 제품 라벨에 품질과 안정성을 입증 받았는지
- 산패에 신경 쓴 제품인지
- EPA, DHA 함량이 제대로 표기 되어있는지
고양이 오메가-3 제품을 어떤 기준으로 고를지 어렵죠. 그리고 오메가-3는 빛과 공기에 취약하기 때문에 산패에 신경 쓴 제품을 골라야 해요.
최근 해산물에서 중금속이 검출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래서 품질과 안정성, 순도를 검사하는 기관인 IFOS, GOED, IKOS(크릴오일), FDA 등 인증 마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고양이 오메가-3 급여 시 주의 사항
고양이 몸무게에 따라 급여량이 달라
고양이 건강 상태에 따라 급여해야
고양이 오메가-3 DHA와 EPA 총함량을 확인하면 돼요. 이때, 하루 권장하는 오메가-3를 구하는 계산식이 다양해요. 그중 일반적으로 쓰는 오메가-3 함량은 kg당 30~50mg예요. 그래서 5kg 고양이의 경우, 하루 권장하는 오메가-3는 150~250mg입니다.
그리고 제품마다 성분 함량이 달라서 제품에 표기된 대로 급여하면 돼요. 하지만 처음 고양이에게 오메가-3를 먹일 땐 권장량의 1/2 정도만 먹이는 게 좋습니다. 어떤 고양이는 오메가-3를 먹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메가-3 과다 복용 시 부작용
- 구토 및 설사
- 혈소판 기능 변화(혈액 응고 장애)
- 급격한 체중 증가
- 위장장애
- 비정상적인 출혈이나 타박상
- 식욕상실
- 발작
오메가-3는 항응고제 역할도 해요. 그래서 고양이가 항응고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독소루비신(항암치료제)을 복용하는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고양이가 공복일 때 오메가-3를 급여할 경우,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료나 간식과 함께 섞거나 식후에 급여하는 게 좋습니다.
오메가-3 보관에 주의해야
오메가-3는 빛과 공기에 취약해 산패에 신경 써야 합니다. 이때, 산패는 공기나 빛, 열 등에 의해 변질되어 맛, 색상이 바뀌고 악취가 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만약 오메가-3가 산패되면 장기손상 및 염증, 치매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오메가-3가 산패된 경우
- 역한 비린내가 나요
- 색이 탁해져요
- 캡슐이 찐득찐득해져요
오메가-3는 서늘하고 빛이 안 드는 냉장고에 보관하고, 빠른 시일 내에 먹이는 게 좋아요. 유통기한이 오래 남았더라도 1~2달이 지나면 바로 버리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오메가-3 추천 10가지
고양이 오메가-3는 액체, 소프트 츄, 소프트 젤(알약)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집사가 원하는 형태의 오메가-3를 급여하면 된답니다.
산패 걱정 없는 알약 제품을 찾을 때 추천
오메가-3로 유명한 노르딕 내추럴 회사의 제품이에요. 정어리와 멸치에서 오메가-3를 추출했고, 캡슐로 되어있어 급여하기 편하답니다.
이 제품은 액상이나 캡슐이 아닌 고형 제품이에요. 청어에서 오메가-3를 추출했고, 고양이가 까독까독 씹어먹을 수 있답니다.
이 제품은 캡슐에 들어있는 오메가-3예요. 그래서 산패 걱정이 적고, 캡슐을 뜯기 편하게 만들어져 있답니다.
스포이드로 편하게 급여할 수 있는 제품을 찾을 때 추천
이 제품은 스포이드로 급여할 수 있어요. EPA+DHA가 170mL 들어있고, 펌프 한 번에 1mL씩 나와 계량하기 편하다고 합니다.
작은 청어를 이용해 만든 오메가-3예요. 그리고 비타민 D도 풍부해 고양이 뼈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 제품은 연어 머리에서 추출한 오메가-3예요. 그리고 주문 후 생산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제품은 연어 머리에서 추출한 오메가-3예요. 저온압착 방식으로 연어 오일을 정제했다고 합니다. 또한, 알루미늄 용기로 산패 위험이 적답니다.
이 제품은 30mL로 용량이 적어 산패 위험이 적은 편이에요. 그리고 참치에서 추출했고, 오메가-3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E도 들어있답니다.
사료에 섞어주기 좋은 간식 제품을 찾을 때 추천
이 제품은 수의사가 모여서 만든 제품이라고 해요. 고양이에게 영양제를 먹이기 힘들다면 간식으로 급여해도 좋답니다.
실제로 제가 키우는 고양이가 좋아하는 간식이에요. 고양이 기호성이 높고, 적당히 말랑말랑해 이빨이 약한 고양이가 먹기에도 좋답니다.
관련 제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