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기저귀, 스스로 대소변 못 가리는 고양이에게 필요해요!

고양이 기저귀 제품은 스스로 대소변을 못 보는 고양이에게 필수품인데요. 뒷다리의 관절이나 신경이 마비돼 스스로 배변하기 힘든 후지 마비 고양이나 관절이 약한 노령묘에게 좋답니다. 고양이 기저귀 고르는 방법과 교체하는 방법, 추천템까지 알아볼까요?

고양이 기저귀

고양이 기저귀, 스스로 대소변 못 보는 고양이에게 필요해

질병이나 사고로 화장실 사용하기 힘든 고양이에게 필요해

관절이 약한 노령묘라면, 통증 때문에 고양이가 화장실을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해요. 그래서 화장실 주변에 대소변을 보거나, 참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치매나 요실금, 신장 질환, 뒷다리의 신경이나 관절이 마비된 경우라면, 고양이의 의도와 상관없이 대소변이 줄줄 나올 수도 있어요.

bemypet-landscape
  • 관절염
  • 치매
  • 요실금
  • 당뇨
  • 실명
  • 신장 질환
  • 뒷다리 관절 또는 신경 마비(후지 마비)

특히, 뒷다리를 못 쓰는 후지 마비 고양이라면 바닥에 항문과 생식기가 쓸리면서 상처가 날 수 있어요. 게다가, 박테리아에 감염돼 요로 감염(UTI) 뿐만 아니라 요실금까지 이어질 수 있어 기저귀를 꼭 채워야 합니다.

수컷 고양이의 스프레이 행동을 일시적으로 줄여줘

발정기의 수컷 고양이는 벽이나 가구 등에 오줌을 뿌리는 스프레이(spray) 행동을 보여요. 이는 자신의 페로몬을 묻혀 자신의 영역임을 알리고, 암컷 고양이에게 발정기임을 알리는 수단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이때, 고양이에게 기저귀를 채우면 일시적으로 그 행동을 할 확률이 약 90%까지 줄어든다고 해요.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아니므로, 빠른 시일 내에 중성화 수술하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기저귀

고양이 기저귀 고르는 방법

고양이 허리둘레와 몸무게에 맞는 기저귀를 골라야

기저귀를 고를 땐 고양이의 허리둘레와 몸무게에 따라 구매해야 하는데요. 기저귀는 개월 수나 몸무게에 따라 단계적으로 나뉘어 있고, 고양이에게 맞지 않는다면 훌렁 벗겨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고양이 몸이 유연해 틈새로 똥오줌이 빠져나와 바닥이 더러워질 수 있으니, 우리 집 고양이에게 꼭 맞는 기저귀를 찾아야 합니다.

아기 기저귀를 구매해도 좋아

만약 고양이 전용 기저귀가 안 맞는다면, 아기 기저귀를 사용해도 좋아요. 다만, 아기 기저귀엔 고양이 전용 기저귀처럼 꼬리 구멍이 뚫려있지 않으니 가위로 직접 잘라줘야 합니다.

꼬리 구멍은 기저귀를 반으로 접었을 때 중앙에 있는 소변알림줄을 기준으로 동그랗게 잘라주면 됩니다. 이때, 자른 부분으로 흡수제가 흘러내릴 수 있어 얇은 종이테이프나 반창고로 마감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아기 기저귀의 크기가 더 크고 패드가 더 두꺼운 편이라 고양이 기저귀 대신 사용하는 집사님들도 많다고 합니다. 4~5kg대 고양이라면 하기스 2단계 팬티형 제품이나 신생아용, 소형 사이즈 기저귀를 추천합니다.

고양이 기저귀

고양이 기저귀 교체하는 방법

4~6시간에 한 번씩 갈아줘야

아기와 마찬가지로, 고양이도 4~6시간에 한 번씩 기저귀를 갈아줘야 하는데요. 그때마다 방광을 자극하는 압박 배뇨와 배변 유도를 해주는 걸 추천합니다.

만약 기저귀 중앙에 있는 소변알림줄 색깔이 바뀌거나 대소변을 봤다면, 곧바로 항문과 생식기를 닦아줘 피부가 짓무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1. 고양이 배가 위쪽으로 향하도록 안고, 꼬리를 꼬리 구멍에 넣어줍니다.
  2. 기저귀의 패드가 크고 긴 쪽(찍찍이 붙어있는 쪽)을 배 쪽으로 가져옵니다.
  3. 기저귀의 패드가 짧은 쪽을 등 위에 놓고, 배쪽에 있던 밴드를 가져옵니다.
  4. 고양이 허리에 꼭 맞게 밴드 찍찍이를 조절해 고정해 줍니다.

고양이 기저귀가 벗겨질까 걱정된다면, 기저귀와 함께 환묘복이나 기저귀 커버, 위생 팬티를 입혀주면 좋답니다.

고양이 기저귀 추천 5가지

펫코노미 강아지 칭찬해 기저귀 암컷용 S 10p
펫코노미 강아지 칭찬해 기저귀 암컷용 S 10p
바로가기

몸무게가 4~10kg 정도 되고, 허리둘레가 26~42cm 정도 되는 고양이에게 추천하는 기저귀예요. 밴드 신축성이 좋아 오래 착용해도 불편하지 않고, 양옆에 샘 방지 밴드가 있어 새지 않는다고 합니다.

노마진 반려견 기저귀 여아용 30매
노마진 반려견 기저귀 여아용 30매
바로가기

기저귀 중앙에 소변 알림선이 있어 교체 시기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해요. 가격대가 저렴하고, 2~4.5kg 정도의 고양이가 쓰기에 좋답니다.

라비앙독 암컷 강아지 안심 기저귀 대용량 50매
라비앙독 암컷 강아지 안심 기저귀 대용량 50매
바로가기

16kg 넘는 웰시코기 강아지도 쓸 정도로 신축성이 좋고, 밴드 부분이 넓어 대소변을 여러 번 봐도 걱정이 없답니다. 또한, 형광증백제나 포름알데히드 불검출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고양이 기저귀가 흘러내리지 않게 도와주는 환묘복

리치독스 반려동물 중성화 수술복
리치독스 반려동물 중성화 수술복
바로가기

고양이가 움직일 때마다 기저귀도 함께 움직이거나 훌렁 벗겨지기도 해요. 이럴 땐 기저귀 위로 환묘복을 입혀 흘러내리지 않게 해주면 된답니다.

세이펫 고양이 반디 중성화 드레스 오렌지 후라이
세이펫 고양이 반디 중성화 드레스 오렌지 후라이
바로가기

귀여운 디자인의 고양이 환묘복이에요. 뒷다리 부분에 똑딱이 버튼으로 입고 벗기기 쉽고, 기저귀가 흘러내리지 않아 편리하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기저귀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