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신상 고양이 모래 순위 BEST 5 – 벤토나이트 모래 고르는 방법까지!
고양이 모래 고를 때 어떤 기준으로 살펴봐야 할까요? 특히, 많은 집사님들이 쓰고 있는 벤토나이트 모래를 고를 땐 먼지 날림이 심하진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벤토나이트 모래 고르는 방법과 2023년 신상 고양이 모래에 대해 알아볼까요?
벤토나이트 고양이 모래 고르는 방법
고양이 모래 중 벤토나이트 모래는 고양이의 기호성과 응고력이 좋지만, 먼지 날림이 심한 편인데요. 그 이유는 자연에서 채취한 암석으로, 원료 특성상 먼지가 잘 일어난다고 합니다.
모래 먼지가 심하게 날리면 고양이가 재채기나 눈곱이 잘 낄뿐만 아니라, 결막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게다가, 실내 공기가 쉽게 오염된다고 하니 되도록 먼지 날림이 없는 벤토나이트 모래를 사용해야 합니다.
입자 크기가 곱고 부드러운지
고양이 모래를 고를 땐 기호성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데요. 아무리 먼지 날림이 없고, 응고력이 좋다 해도 고양이의 기호성이 떨어지면 모래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중 벤토나이트 모래는 흙의 질감과 형태가 비슷해 고양이의 기호성이 좋은 편이에요. 단, 암석을 채취해 만든 모래다 보니, 입자가 날카로운 모래라면 고양이 발바닥을 자극해 아파할 수 있어요.
따라서, 입자 크기가 곱고 부드러워 고양이 기호성이 좋고, 발바닥을 찌르지 않는 제품인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벤토나이트 원산지가 어딘지
벤토나이트 모래를 고를 땐 광물의 소재와 원산지를 꼭 확인해야 해요. 벤토나이트 모래는 칼슘 벤토나이트와 소듐(나트륨) 벤토나이트 두 종류가 있는데요.
고양이 모래를 사용할 땐 칼슘보단 소듐 벤토나이트로 만든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아요. 칼슘 벤토나이트는 물에 닿았을 때 약 3배 정도 팽창하지만, 소듐 벤토나이트는 약 15배 정도 팽창해 응고력이 더 뛰어난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렴한 중국산 벤토나이트의 경우, 칼슘 벤토나이트에 화학 처리를 해 소듐 벤토나이트로 만드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벤토나이트 모래를 ‘활성 소듐 벤토나이트’라고 부릅니다.
활성 소듐 벤토나이트는 천연 광물로만 만든 벤토나이트 모래에 비해 응고력이나 소변 흡수력, 먼지 날림 측면에서 기능이 떨어져 화장실을 관리하는 데 더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먼지 날림이 심하진 않은지
고양이 모래는 사용한 지 오래될수록 건조해지고, 입자가 깨지기 쉬워져요. 그래서 고양이가 화장실을 사용할 때마다 먼지 날림이 심해지고, 발바닥에 모래 알갱이가 밟혀 아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입자가 굵은 모래를 사용하면, 먼지 날림과 집안 곳곳에 모래가 흩날리는 사막화를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어요. 하지만 입자가 고운 모래에 비해 고양이의 기호성과 응고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입자가 고운 벤토나이트 모래는 고양이의 기호성과 응고력, 탈취력을 모두 잡아주지만 사막화가 심해지는 단점이 있죠.
이럴 땐, 입자 크기가 제각기 다른 혼합 입자 모래를 구매하는 걸 추천해요. 만약 기존에 사용하던 모래가 있다면, 그보다 입자가 굵거나 고운 모래를 구매해 섞어서 사용해도 좋답니다.
응고력이 뛰어난지
응고력은 고양이 모래의 전체 갈이 주기를 결정하는 요소이기도 한데요. 응고력이 떨어지는 모래는 잘 뭉치지 않아 부스러기가 생기기 쉽고, 부스러기로 인해 화장실을 위생적으로 사용하기 힘들어집니다.
고양이 화장실에서 악취가 심해 고양이가 화장실 사용을 거부할 수도 있다고 해요. 조금 비싸더라도 응고력이 좋은 모래를 고르는 걸 추천합니다.
2023 신상 고양이 모래 추천 5가지
입자 크기가 0.5~2 mm까지 크기가 다양해, 3초 만에 단단하게 굳을 정도로 응고력이 뛰어난 벤토나이트 모래예요. 먼지가 없는 데다 입자가 부드럽고 고와 고양이 기호성이 아주 좋으며, 혼합 입자 외에도 일반 입자와 고운 입자 벤토나이트 모래도 있답니다.
불순물과 냄새를 잡아주는 제올라이트 광물을 섞어 탈취력이 좋은 벤토나이트 모래예요. 입자가 부드럽고 6kg의 용량으로 오랫동안 쓸 수 있어 좋답니다.
0.7~2.0mm 정도의 입자가 다양한 벤토나이트 모래로, 빠르고 단단하게 굳는 장점이 있다고 해요. 야자 활성탄과 제올라이트 광물을 섞어 탈취력을 더욱 높이고, 입자가 고와 고양이의 기호성이 좋답니다.
냄새의 흡착력을 높여주는 일라이트와 활성탄, 제올라이트가 들어가 고양이 화장실에서 나는 악취를 꽉 잡아주는 벤토나이트 모래예요. 두 가지 타입의 벤토나이트 모래를 섞어 응고력도 좋답니다.
1~2 mm 정도로 균일한 입자 크기로 촉감이 부드럽고, 고양이 기호성이 좋은 벤토나이트 모래예요. 습기를 잡아주는 제올라이트와 함께 수분 함량이 약 9%대로 모래가 건조해져 먼지 날림이 심해지는 걸 막아준답니다.
관련 제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