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 힐스에 비타민D 리콜 관련 답변 불충분하다고 경고
미국 펫푸드 산업 매체 펫푸드 인더스트리 닷컴은 지난 16일 “미국 식품의약청(FDA)이 지난 11월 20일 힐스 펫 뉴트리션을 대상으로 비타민D 과다 검출 문제 관련 경고장을 송부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힐스는 이에 대해 15 영업일 이내에 FDA 측에 답변할 것을 요청 받았다.
참고로, 힐스 펫 뉴트리션은 지난 1월 반려견용 습식사료에 있어서 비타민D 과다 함유 문제로 25개 제품에 대해 리콜을 진행했으며 이어 3월에도 8개 제품에 대한 추가 리콜을 실시했다.
FDA, 힐스 위반사항 밝혀
미 식품의약청(FDA)은 이번 경고장을 통해 “2019년 2월 1~19일, 3월 25~27일 2회에 거쳐 캔사스에 위치한 생산시설을 조사하고 샘플 점검을 마쳤다. 귀사는 비타민D 과다 함유는 재료 수령 절차가 아닌 재료 자체의 문제라고 결론을 내렸고, 그것이 펫푸드 제품의 문제로 이어졌다고 답변하였다”라고 서두에 밝혔다. 이어, “연방 식품, 의약품 및 화장품법 (Federal Food, Drug, and Cosmetic Act)에 따라 안전하지 않은 양의 비타민D는 안전하지 않은 식품첨가물에 해당한다. 더불어, 힐스가 동물 사료에 대한 HARPC (위험 분석 및 위험 기반 예방 관리) 요건을 위반한 사항을 밝혀냈다”라고 밝혔다.
FDA의 힐스 사료 샘플 검사 결과
FDA의 세부 샘플 검사 결과, 비타민D 검출량은 권장 함유량의 상한선 대비 33배 이상이었다. 해당 검사에는 힐스 i/d 로우 팻 (Hill’s Prescription Diet Digestive Care i/d Low Fat) SKU Number 10423 중 2개의 Lot (제조번호)이 샘플로 추출되었다. 각각 검출된 비타민D의 함량은 아래와 같았다.
- 최소 100,170 최대 107,282 IU/kg
- 최소102,829 최대 102,346 IU/kg
FDA, 힐스 답변 불충분하다고 결론
FDA는 이에 대하여 “NRC의 위원회 문서 및 AAFCO 권장량(2017)에 따르면 반려견 사료 내 비타민 D의 안전 허용량은 500-3,000 IU/kg이다. 해당 연구물에 따르면 반려견 사료 내 비타민D 농도가 4,000 IU/kg (DM 기준)를 초과한다면 비타민 D 중독을 유발하며 비타민 농도가 높아질수록 그 심각성은 높아진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FDA는 “대부분의 제조 절차가 힐스의 리콜 조치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지켜지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힐스의 시정 조치의 타당성을 평가할 수 없었으며, 힐스가 인력들을 대상으로 안전 절차를 따르게 하기 위한 노력은 이해하지만 힐스의 답변이 본 리콜 사태의 원인을 해소한다고 보기 어렵다”라고 결론 지었다.
*FDA 경고장 원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