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양고기 먹어도 되나요?

고양이 양고기

고양이 양고기 먹어도 되나요?

고양이 사료나 간식, 습식 캔 등 인기가 좋은 양고기. 고양이에게 양고기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 고양이에게 양고기 급여 시 주의사항과 급여 방법. 집에서 만들 수 있는 고양이를 위한 양고기 요리 레시피도 알아보자.

높은 영양가의 양고기

육즙이 많아 부드러운 양고기는 높은 영양가로도 알려져 있다. 양고기가 고양이에게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자.

풍부한 철분과 아연

양고기는 풍부한 철분과 아연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미네랄 밸런스도 우수하다.

bemypet-landscape

L-카르니틴

아미노산의 일종인 L-카르니틴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지방 연소 효과와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준다. 다이어트 중인 고양이에게 효과적이다. 카르니틴이 부족하면 지방이 축적되기 쉬워진다. 뿐만 아니라 고지혈증, 당뇨병, 신장 질환 등의 위험이 증가한다.

비타민 B1, B2, B12

양고기에는 피로 회복을 도와주는 비타민 B1. 피부와 점막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B2. 빈혈을 예방하는 B12 등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양고기는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성질을 가졌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따라서 동맥 경화나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다.

고양이 양고기 급여 시 주의사항

양고기는 알레르기가 일어나기 어렵다고 알려졌다. 실제로 고양이에게 소고기 알레르기 발병률이 20%정도 되는 반면, 양고기는 불과 3%정도다. 하지만 절대적으로 안전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처음에는 소량만 급여한다. 또한 양고기만을 계속 급여했을 때 알레르기가 되는 경우도 있다.

생식으로 양고기를 줄 경우에는 마트에서 파는 구이용은 피하도록 하자. 산 당일 먹이면 괜찮다는 의견도 있지만 안전하지는 않다. 면역력이나 체질에 따라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처음 양고기를 먹일 때에는 고양이 용으로 나온 제품을 먹이는 것이 가장 안전할 것이다. 제품을 고를 때에는 양고기의 함유량을 체크하자. 또한 양고기가 생산되지 않는 나라에서 만들어 진 것은 아닌지 확인하자.

고양이 수제 양고기 간식 레시피

양고기 영양 리조또 (5kg 성묘 기준)

<재료>

무 10g, 배추 10g, 감자 10g, 밥 15g, 간 양고기 70g, 육수 용 가쓰오부시 조금

<요리방법>

1. 세 종류의 채소를 잘게 다진다. 익히는데 시간이 걸리는 감자는 더 잘게 자르는 것이 좋다.

2. 가쓰오부시를 물에 넣고 끓여 육수를 낸다

3. 육수에 채소를 전부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삶는다

4. 야채가 부드러워지면 밥과 간 양고기를 넣고 익힌다

5. 고양이에게 줄 때에는 체온 정도로 식혀서 급여한다

양고기를 주식으로 할 경우 영양 밸런스를 잡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토핑이나 간식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사료 위에 익힌 양고기를 잘게 잘라 올리는 것 만으로도 충분하다. 식욕이 없을 때, 여름철 보양식으로 추천한다.

고양이 양고기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