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빵 훈련 (뒹굴어 훈련)

훈련 목표

‘빵’이라는 명령어를 말하면 강아지가 배를 보이고 누워 있게 하는 훈련이다. 경우에 따라 ‘권총 모양’의 손 모양을 함께 가르칠 수 있다.

강아지 빵 훈련

선행 훈련

강아지 앉아 훈련엎드려 훈련이 학습되어 있어야 한다.

강아지 빵 훈련 시작

엎드려 자세부터 시작

강아지가 엎드린 상태에서 훈련을 시작한다.

bemypet-landscape

강아지 빵 훈련

무게 중심을 옮기는 것이 핵심

‘빵’ 훈련의 핵심은 강아지 몸의 무게중심을 ‘간식’을 통하여 움직이는 것이다. 간식을 강아지의 머리 뒤쪽으로 가져가게 되면 강아지가 자연스럽게 옆으로 눕게 된다.

강아지 빵 훈련

옆으로만 누워도 절반의 성공

처음에는 강아지가 완전히 눕지 않고 옆으로만 누울 가능성이 높다. 옆으로 눕는 것도 절반의 성공이다. 옆으로 눕는 것에 성공하면 간식을 줌과 함께 칭찬을 하자.

강아지 빵 훈련

간식 위치 조절하여 완전히 눕게 만들기

옆으로 눕는 것이 익숙해지면, 간식의 위치를 움직여 강아지를 완전히 눕게 할 수 있다. 머리가 바닥에 닿으면 간식과 칭찬을 해준다.

강아지 빵 훈련

단어 및 손동작 가르치기

이후에 강아지를 눕게 하는 과정에서 ‘빵’이라고 말하여 단어를 가르친다. 간식을 쥐고 있는 손 모양을 평소에 훈련할 때와 같이 주먹을 쥐는 것이 아니라, 권총 모양을 쥐면 손 모양도 함께 가르칠 수 있다.

강아지 빵 훈련

강아지 빵 훈련 실패 시

일어서거나 손을 써서 간식을 먹으려고 한다

빵 훈련은 고급 훈련에 속한다. 훈련에 실패하였다고 해서 절대 강아지를 나무라고 하면 안 된다. 또한, 강아지를 억지로 눕게 하면 안 된다. 강아지를 억지로 눕게 하는 것은 강아지에게 오랜 기간 트라우마로 남을 수 있다.

훈련에 실패하는 가장 흔한 경우는 강아지가 간식을 먹고자 일어나거나 손을 쓰는 경우이다.

강아지 빵 훈련강아지 빵 훈련

실패 시 엎드려 자세부터 다시 시작

실패할 경우 엎드려 상태에서 강아지를 안정 시킨 후에 훈련을 재개하면 된다. 기초 훈련과 달리 ‘빵 훈련’은 강아지에게 꼭 필요한 훈련이 아니다.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으면 그만두어야 한다.

강아지 빵 훈련

 

귀여운 영상 그리고 유익한 정보를 매주 받아보세요!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