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감자 먹어도 되나요?
하나로 수집가지 요리가 가능한 감자는 간식으로도, 반찬으로도 인기가 좋다. 양념을 하지 않고 삶기만 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감자, 그렇다면 고양이도 감자를 먹어도 될까? 고양이에게 감자를 줄 때의 주의점은 무엇이 있을까?
고양이에게 감자 줘도 괜찮아
결론부터 말하자면 고양이에게 감자를 먹여도 괜찮다. 감자는 수용성 식이 섬유가 함유되어 소화에 좋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때문에 변비 증상이 있는 고양이에게 추천하는 식재료다.
풍부한 영양소 함유
감자에는 수용성 식이 섬유를 비롯해 비타민 C, 비타민 B6, 철분, 마그네슘 등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또한 지방과 당이 낮고 단백질에 비해 탄수화물이 높은 영양 식품이다.
단, 잎과 뿌리 싹에는 글리코알칼로이드라는 독성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으니 주의하자.
고양이, 감자 급여 방법
감자를 줄 때에는 반드시 익혀서 주도록 하자. 소화에도 좋고, 고양이가 먹기도 편하다. 평소 식사 위에 토핑처럼 올려주는 것도 좋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너무 크거나 각진 모양으로 자르지 않도록 하자. 삶은 감자를 으깨서 급여하거나, 아주 잘게 잘라서 준다.
아무리 좋은 음식도 과하면 독이 된다. 육식동물인 고양이는 식이 섬유 소화에 약하므로, 너무 많은 양을 급여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또한, 탄수화물인 감자는 과다 섭취 시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고양이 감자 급여 시 주의 사항
급여 양 이외에도 고양이에게 감자를 줄 때에는 주의 사항이 있다. 그것은 껍질과 새싹, 뿌리 등에 포함된 독소다.
이를 섭취했을 때 구토, 설사, 위장염, 장폐색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껍질이나 싹은 제거하도록 하자.
또한 고양이에게 감자를 줄 때에는 기름과 양념 사용을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삶아 주는 것이 가장 좋다.
고양이 감자 요리 레시피
고양이의 주식은 영양 밸런스가 잘 갖춰진 시판을 이용하도록 하자. 아래의 레시피는 간식으로 곁들여 주거나, 가끔 급여하도록 한다.
감자 스프
1.잘게 썬 닭고기와 멸치를 넣어 약한 불로 육수를 낸다.
2.멸치는 건져내고, 잘게 썬 당근과 감자를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푹 끓인다.
3.손으로 눌렀을 때 쉽게 부서지는 정도가 되면, 식혀서 급여한다.
당근과 감자는 반드시 아주 잘게 썰도록 하자. 평소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고양이나, 식욕 부진인 고양이에게 죽처럼 주면 좋다.
감자 고기 볶음
(준비물) 감자, 잘게 간 소고기, 아주 약간의 참기름
1.감자는 축 삶아 준비한다
2.아주 소량의 참기름으로 간 소고기를 볶아준다
3.소고기가 익으면 삶은 감자를 넣어 함께 볶는다
4.잘 섞은 후 식혀서 급여한다
주의할 점은 참기름을 아주 소량만 사용하는 것이다. 소고기를 처음 먹는 고양이들은, 평소 좋아하는 간식을 위에 토핑해주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