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과호흡, 헥헥거림 진정 방법 및 추천 제품
강아지가 심하게 헥헥거릴 때가 있어요. 질병 때문에 헥헥거리는 경우도 있지만 더위나 흥분,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도 많은데요. 원인에 따라 대처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강아지 과호흡 이유를 빨리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강아지 과호흡 시 위험 신호는 무엇인지, 보호자가 해결할 수 있는 건 어떤 건지 알아보도록 해요.
강아지 과호흡, 병원에 가야 한다는 신호 😫
강아지가 아프면 호흡수가 빨라질 수 있어요. 어딘가 아파서 통증 때문에 헥헥거릴 수도 있고, 심장이나 폐, 기관지 등의 질병이 원인일 수도 있죠. 만약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질병 및 통증으로 인한 과호흡일 수 있으니 바로 동물 병원에서 진찰을 받도록 합시다.
- 숨을 쉬지 않음 / 질식
- 기절
- 혀와 잇몸 색 변화(파란색, 흰색)
- 앞발을 자꾸 입에 가져감
- 안절부절못함 (패닉)
- 과하게 헥헥거림
만약 강아지가 숨을 쉬지 않거나 질식한 경우, 심폐소생술을 해야 할 수 있어요. 또한, 자주 과호흡을 한다면 꼭 동물 병원에서 수의사의 진찰을 받아 주세요.
만약 질병으로 인해 헥헥거리는 아이라면, 강아지용 응급 산소캔이나 네블라이저를 사용하는 것도 좋겠죠.
강아지 정상 호흡수는? 😮💨
정상적인 강아지 호흡 수는 1분에 30회 미만입니다. 30회 이상이면 과호흡이라고 할 수 있고, 계속되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잘 살펴봐 주세요.
강아지 과호흡 진정, 보호자가 할 수 있는 건?🏠
덥고 습한 환경 피하기
강아지는 사람과 달리 땀을 흘리지 않기 때문에, 더위와 습기에 약해요. 그래서 여름철이 되면 자주 헥헥거릴 수 있어요. 그러니 집안 창문을 열어두거나 에어컨을 틀어 주변 환경을 시원하게 만들어줍시다. 이때, 쿨매트나 시원한 물 등을 줘서 체온을 낮춰줘도 좋아요.
운동량 줄이기
강아지가 나이가 든 경우, 헥헥거리는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이런 경우 운동량을 줄이는 것도 좋아요. 너무 격한 운동을 하는 것도 좋지 않겠죠.
흥분 가라앉히기
강아지가 너무 신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흥분해도 헥헥거릴 수 있어요. 이런 경우, 강아지를 진정시키는 게 중요한데요. 카밍 스프레이나 켄넬, 보호자 냄새가 나는 옷 등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진정제(항히스타민제) 급여하기
카밍 스프레이, 켄넬 등을 사용해도 강아지 과호흡이 멈추지 않는다면, 항히스타민제 성분의 약을 급여해도 좋아요.
하지만, 강아지에게 약을 주기 전 전화 등으로 수의사와 상담이 먼저입니다. (다른 질환이 있다면 위험할 수 있어요) 또한, 꼭 강아지 몸무게에 맞는 복용량을 지켜주세요.
✅ 사용하면 좋은 제품 5가지
뽀시래기 강아지 진정 스프레이
에센셜 오일로 강아지 스트레스, 불안감을 완화에 진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프레이예요. 방향제가 아닌, 강아지에게 안전한 천연 오일로 만들어져 있어 안심하고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강아지가 자주 있는 공간, 강아지 침대 등에 뿌려주면 좋은데요. 강아지에게 직접 뿌리지는 말아 주세요.
다만, 이 제품의 경우 효과가 아주 강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Adaptil Calming Spray 아답틸 반려견 카밍 스프레이
아답틸 스프레이는 강아지 진정 스프레이로 아주 유명한 제품이에요. 합성 페로몬 제품으로, 4-5시간 정도 지속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 제품 역시 강아지에게 직접 뿌리면 안 됩니다.
다만, 이 제품은 가격이 아주 높은 편이에요 ㅠㅠ 또한, 대부분 해외 구매라서 배송이 오래 걸린다는 게 아쉽네요.
네츄럴프로 반려동물 탄탄 켄넬
강아지에게 켄넬 훈련을 잘 한다면, 대중교통이나 자동차를 탈 때, 집에 누군가 방문했을 때 강아지가 흥분하는 걸 방지할 수 있어요. 강아지가 흥분했을 때도 켄넬에 들어가게 하면 진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이 제품의 경우 플라스틱으로 되어있는 튼튼한 기본 이동장이에요. 다만 무게가 좀 무겁다는 건 아쉬워요.
아답틸 강아지 진정 페로몬 목걸이
강아지 진정 제품 중, 목걸이 형식으로 된 제품도 있어요. 약 4주간 효과가 지속되는 제품입니다. 방수 제품은 아니니 목욕을 할 때는 벗겨주세요.
아쉬운 점은 스프레이 제품과 마찬가지로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점이에요 ㅠㅠ 배송이 느린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참고로, 목걸이인 만큼 사용 시 강아지가 답답해할 수 있으니 목을 너무 세게 조이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강아지 응급 산소캔
만약 강아지 과호흡 증상이 질병 같거나, 호흡곤란이 있다면 산소캔을 사용하는 것도 좋아요. 사람용 산소캔과 다르게 강아지에게 맞는 분사 방식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 제품의 경우 응급 시 사용하는 1-2회 성 제품이기 때문에, 용량이 아주 작습니다.
비마이펫 꿀Tip!
몽이언니🐶: 제가 반려하고 있는 몽이도 갑자기 과호흡을 한 적이 있어요. 1시간 이상 헥헥거리며 집안에 계속 침을 뚝뚝 흘리고 계속 왔다갔다 하더라구요. 너무 놀라고 걱정되는 마음에 바로 병원에 갔는데, 갔다 오니 갑자기 멀쩡해지더라구요 ㅠㅠ (다행..)
병원에서는 나이가 들어서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고, 아마 흥분해서 헥헥거린 것 같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몽이의 경우 다행이었지만, 만약 강아지에게 과호흡 증상이 온다면 혹시 위험한 상황은 아닌지 잇몸과 호흡, 행동 등을 잘 살펴봐 주세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