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 숏헤어, 한국 고양이에 대해 알아보자!

동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친숙한 길고양이들, 대부분 ‘코리안 숏헤어’, ‘코숏’이라고 불리는 한국 고양이입니다. 코리안 숏헤어의 기원과 특징, 종류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역사 속의 고양이 이야기도 함께 알아봅시다 🙂

코리안 숏헤어

코리안 숏헤어, 어디서 왔니? 🐈

코숏, 코리안 숏헤어라고 불리는 한국 고양이는 삼국시대부터 기록을 찾아볼 수 있는 역사가 아주 오래된 고양이예요.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지만, 불교 경전을 갉아먹는 쥐를 쫓아내기 위해 중국에서 데려오며 퍼졌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bemypet-landscape

그래서인지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등에서도 코리안 숏헤어와 비슷하게 생긴 고양이를 많이 만나볼 수 있죠.

코리안 숏헤어 고양이들에 대한 가장 오래된 자료는 약 8~9세기 신라 때로 알려져 있는데요. 8~9세기 이전에도 고양이에 대한 기록이 있지만, 고양이보다는 삵이나 살쾡이와 더 가깝다고 합니다.

코리안 숏헤어

코리안 숏헤어 특징은? 🐾

털이 짧아요

코리안 숏헤어, 이름처럼 털이 짧은 단모종이에요. 털 빠짐이 있긴 하지만, 아주 심한 편은 아닙니다.

골격이 큰 편이에요

 코숏은 크기가 작은 편은 아니며, 대부분 중형 정도로 볼 수 있어요. 체중은 약 3.5~5kg 정도 나가는 편입니다. 

유전병에 강한 편

코리안 숏헤어는 자연에서 다양한 유전자가 섞인 만큼 특별한 유전병없이 튼튼한 편이에요. 다만, 길냥이 출신인 경우 면역력이 약할 수 있어 허피스(헤르페스), 폐렴 등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성격

묘종에 따라 성격 특징이 있기도 하지만, 코리안 숏헤어의 성격은 고양이마다 아주 달라요(냥바냥). 다양한 유전 형질이 섞이면서 성격도 아주 다양해졌다고 볼 수 있죠. 그래서 어떤 환경에서 자라고, 어떤 보호자를 만났냐에 따라 성격이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코숏은 과거 길고양이였고, 현재도 길고양이 출신인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사냥 본능, 야생성이 강하고 경계심도 높은 편입니다.

코리안 숏헤어

공식 묘종은 아니에요 📜

코리안 숏헤어는 자연적으로 교배를 하며 유전저가 다양하게 섞였기 때문에 뚜렷한 외적 특징이 없어요. 털색과 무늬도 아주 다양하죠.

고양이 종 구별은 뚜렷한 특징이 있어야 하는데, 코리안 숏헤어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공식 묘종으로 인정받진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 코리안 숏헤어라는 명칭은 공식적인 이름은 아니고 애칭이며, 한국 고양이라고 부르는 게 더 정확합니다. 참고로, Domestic Korean Short Hait Cat이라고 국립축산과학원에서는 소개하고 있어요.

그래서 CFA(Cat Fanciers’ Association, 국제고양이애호가협회)나 TICA(The International Cat Association, 국제고양이협회) 등의 협회에서도 찾아볼 수 없죠 ㅠㅠ

코리안 숏헤어

코리안 숏헤어의 종류는? 🧬

코리안 숏헤어는 다양한 무늬가 있는데, 크게 아래 7가지로 부르곤 합니다.

그중 삼색이 및 카오스는 유전적으로 암컷만 태어나는데요. 흰색 얼룩무늬가 성염색체에 의해 나타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주 가끔 수컷 삼색이도 있지만, 성염색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젖소
  • 고등어
  • 삼색이
  • 카오스
  • 올블랙
  • 턱시도
  • 치즈

역사 속의 코리안 숏헤어 🕯️

숙종과 금손이

조선시대 19대 왕인 숙종은 고양이를 사랑했던 집사로 알려져 있어요. 치즈 태비 고양이 ‘금손이’를 아주 아꼈다고 하는데요. 이는 김시민의 <동포집>에 잘 묘사되어 있다고 합니다. 

숙종은 고양이를 두고 먼저 세상을 떠나게 되는데, 밥도 잘 먹지 않고 약 20일간 슬퍼다가 결국 무지개다리를 건너게 되었다고 합니다.

세조를 구한 고양이

고양이가 세조를 구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심한 피부병을 앓고 있던 세조가 성원사라는 절에서 치료를 받고 나은 후, 부처에게 절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때 고양이가 갑자기 나타나 세조의 옷자락을 물고 늘어졌다고 합니다.

심상치 않은 느낌에 법당을 살펴보니 자객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고양이 덕분에 목숨을 구한 세조는 상원사에 밭을 하사하고, 고양이 상도 만들었다고 합니다. 

코리안 숏헤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5개의 댓글

  1. 찾아보시고 좀 적으시지 삵이랑 살쾡이는 같은 말이에요 물론, 거 정확히는 삵+괭이(고양이준말)이지만요

  2. 코숏같은 소리하네 전세계 분포하는 잡1종인데
    무슨 한국 토종 고양이인거 처럼 포장하노 ㅋㅋ

  3. 어우 인성이 보인다 그냥 미국은 아메리카 숏헤어라고 따로 부르는구만 왜 그리 시비 못걸어서 안달일까 닉 꼬라지 어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