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숲 고양이의 유전병과 특징, 성격은?

대형 고양이인 노르웨이 숲, 늠름한 모습이 매력적인 고양이에요. 사람에게도 친화적인 편이라, 성격이 좋다고 알려진 고양이이기도 하죠. 하지만, 노르웨이 숲도 다양한 유전 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키우기 전 그 배경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어요.

노르웨이 숲

노르웨이 숲의 역사👨‍🏫

노르웨이 숲은 이름처럼 북유럽에서 왔어요. 스칸디나비아(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지역에서 나타난 고양이인데요. 북유럽 신화나 민간 이야기에서 등장할 정도로 아주 오랫동안 북유럽 지역에서 지낸 고양이에요.

실제로 바이킹과 함께 여행을 떠나고, 배 위의 쥐를 잡기도 했다고 해요.

bemypet-landscape
노르웨이 숲

바이킹 신화 속 요정으로도 알려져

노르웨이 숲 고양이(Norwegian forest cat)는 줄여서 놀숲이라고 불릴 정도로 인기가 많은 품종이죠. 특히, 노르웨이를 포함한 스웨덴, 덴마크 등 스칸디나비아반도의 역사와 함께할 정도로 오래된 품종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바이킹과 함께 배를 탄 전설의 고양이로도 알려져 있어요. 바이킹 신화에선 “스코그캇(Skogkatt)”이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스코그캇(Skogkatt)은 깎아지른 듯 아찔한 절벽을 오를 수 있는 능력을 지녔고, 그 절벽이 있는 산을 지키는 요정 고양이라고 합니다.

바이킹 시대 이후 고양이 덩치가 커져

덴마크 고고학 저널에서 발표한 줄리 비츠 톨센(Julie Bitz-Thorsen)의 “덴마크의 집고양이는 바이킹 시대 이후 덩치가 확연히 커졌습니다“란 연구에서 바이킹 시대 이후 고양이의 덩치가 커졌음을 발견했어요.

대부분의 동물은 사람에게 길들여지면 덩치가 작아진다고 해요. 예를 들어, 강아지는 회색 늑대보다 약 25% 정도 덩치가 작다고 합니다.

하지만 바이킹 시대 이후 고양이의 덩치는 점점 커졌다고 해요. 줄리 비츠가 코펜하겐의 동물학 박물관과 바이킹 유적지의 고양이 유해를 연구한 결과, 현대의 암컷 고양이에 비해 팔다리와 턱뼈가 약 16% 정도 더 컸다고 합니다.

바이킹이 쥐잡이 역할로만 배에 태운 게 아니야

줄리 비츠는 바이킹 유적지에 있던 고양이 유해를 발굴하던 중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고 해요.

수녀의 언덕이라고 불리는 덴마크 논네바켄 지역의 한 우물에서 68마리의 고양이의 유해를 발견했는데, 목이 부러지거나 뼈가 잘린 자국이 있었다고 합니다.

줄리 비츠는 바이킹 사람들이 노르웨이 숲 고양이를 쥐잡이 역할뿐만 아니라 털과 가죽을 판매하기 위해서 기르기도 했다고 말했습니다.

노르웨이 숲 고양이, 북유럽 신화에서도 등장한다고?

프레이야 여신의 마차를 끈 고양이의 후손으로 알려져

북유럽 신화에선 사랑과 미, 다산의 상징인 프레이야(Freyja) 여신의 마차를 끄는 고양이 두 마리가 있다고 해요. 그 고양이는 바로 노르웨이 숲 고양이로, 그 모습이 화려하고 거대했다고 합니다.

천둥의 신 토르가 프레이야에게 준 선물로, 프레이야는 두 고양이를 사랑하고 신성하게 여겼다고 해요. 그리고 프레이야는 고양이를 사랑하는 이에게 축복을 내렸다고 합니다.

노르웨이 숲

노르웨이 신부에게 선물로 주기도 해

북유럽 사람들은 결혼하기 전에 신부에게 노르웨이 숲 고양이를 선물로 준다고 해요.

그리고 결혼식 날이 좋으면 하객들은 프레이야의 축복을 받았다고 여기고, 신부에게 “고양이를 잘 키웠나 보네”라고 말한다고 합니다.

또한, 결혼식에 고양이가 나타나면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할 거라는 믿음도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고 합니다.

노르웨이 숲

노르웨이 숲 특징은?🌲

크기 및 평균 수명

노르웨이 숲은 평균 5kg 이상 나가는 대형 고양이예요. 보통 3~4살까지 성장합니다. 체격이 좋고 뼈대가 굵어 몸이 아주 튼튼한 게 특징이에요.

평균 수명은 약 14~16년으로 알려져 있어요.

추운 북유럽에서 온 만큼, 노르웨이 숲은 풍성하고 긴 털이 촘촘하게 나있어요. 대신 더위에는 아주 약하기 때문에 열사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또한, 자연발생한 상태로 오래 있었기 때문에 코숏처럼 무늬가 아주 다양하다는 게 특징입니다.

아몬드 형 눈, 일자 코

노르웨이 숲은 비스듬한 각도의 아몬드 형 눈을 가지고 있어요. 또한, 이마부터 코 끝까지 일자로 떨어지는 모양이에요.

또한, 얼굴이 역방향 정삼각형 모양인 게 특징입니다.

노르웨이 숲

노르웨이 숲 유전병🏥

노르웨이 숲은 아래와 같은 유전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요. 

글리코겐 저장 질환 IV(GSD IV)

이 병은 고양이가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 되는 병이에요. 흔하게 생기는 병은 아니지만 노르웨이 숲이 종종 가지고 있는 유전 질환이에요. 

새끼 때 유전자 검사를 하면 이 질병의 여부를 알 수 있는데요. 이 병을 가진 새끼 고양이는 얼마 살지 못한다고 합니다 ㅠㅠ

심장 질환

심장 질환인 비대성 심근병증(HCM)에도 취약해요. 이는 품종개량된 많은 고양이가 가지고 있는 유전질환이에요. 호흡 곤란, 식욕 부진 등이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관절 질환

노르웨이 숲 고양이는 유전적으로 슬개골 탈구, 고관절 이형성증과 같은 관절 질환이 있을 수 있어요. 

이 외에도 유전적으로 다수포성 신장질환(PKD), PK 결핍, 망막 이형성증 등의 질병이 있을 수 있다는 걸 알아둡시다.

노르웨이 숲 성격☀️

노르웨이 숲은 똑똑하고 주변 환경에 잘 적응하는 편이에요. 사람들과 잘 어울려 개냥이라고 알려져 있기도 해요.

또한, 에너지가 넘치고 사냥 본능도 강한 편이라 잘 놀아주는 집사와 궁합이 잘 맞을 수 있어요.

노르웨이 숲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