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재채기 하는 이유 7가지 – 기분을 표현하는 거라고?
강아지가 에취! 하고 재채기를 할 때가 있는데요. 코가 간지럽거나 자극적인 냄새를 맡았을 때만 재채기를 하는 사람과 달리 강아지는 기분을 표현하기 위해서 재채기를 하기도 합니다. 강아지 재채기 원인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강아지 재채기 하는 다양한 이유
기분을 표현하는 재채기
재채기로 내 기분이 어떤지 표현한다멍!
1. 너무너무 즐거워
강아지는 너무 즐거울 때 흥분으로 인해 재채기를 하기도 합니다. 만약 다른 강아지나 사람과 놀고 있는 도중에 재채기를 한다면, 상대에게 ‘지금 너무 즐거워요!’라는 의미로 볼 수 있답니다. 강아지가 신났을 때 꼬리를 흔들거나 마운팅을 하는 것과 같은 의미의 표현이랍니다.
제가 반려하고 있는 강아지의 경우 터그놀이를 할 때, 산책 나갈 때 그리고 간식을 기다릴 때 재채기를 자주 한답니다😁
2. 관심을 받으려고
뭔가 원하는 게 있을 때 관심을 받기 위해 재채기를 할 수도 있어요. 강아지가 재채기를 했을 때, 소리로 인해 보호자가 자신에게 주목한다는 걸 알고 하는 거죠. 만약 장난감, 간식 앞에서 재채기를 하며 보호자를 빤히 쳐다본다면 ‘간식 주세요!’ 혹은 ‘놀아 주세요!’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죠.
3. 카밍 시그널
강아지는 위협이나 불편함, 민망함, 답답함 등을 느낄 때 자신이나 상대의 감정을 진정시키기 위해 다양한 행동을 해요. 이를 카밍 시그널이라고 하는데, 이런 신호 중 하나가 바로 재채기입니다.
만약 강아지가 놀고 있는데 재채기를 한다면? ‘우리 좀 쉬엄쉬엄 놀아요’ 또는 ‘그런 행동은 불편하니 하지 마세요’라는 표현을 하고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답니다. 민망함을 느낄 때 재채기를 하는 강아지도 많다고 하네요.😅
코 자극으로 인한 재채기
산책하다 담배 냄새를 맡으면 나도 모르게 재채기가 나온다멍😅
4. 강하고 자극적인 냄새
우리도 너무 강하고 자극적인 냄새를 맡으면 자연스럽게 재채기가 나오죠? 강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표적으로 담배, 향수, 향초, 목욕 후 샴푸 냄새 등이 재채기를 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5. 코에 이물질이 들어가서
강아지 콧속에 꽃가루, 작은 풀잎이나 씨앗 등의 이물질이 들어갈 때가 있는데요. 이물질로 인해 콧속이 자극을 받아 재채기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흔하진 않지만 코에 진드기가 들어갈 때도 있어요. 코에 진드기가 들어가면 재채기와 함께 코피가 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6. 알레르기 반응
알레르기 반응으로 재채기를 할 수도 있어요. 특히, 꽃가루나 먼지 등 주변 환경으로 인한 알레르기인 경우 재채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인 경우 재채기와 함께 눈물량 증가, 가려움으로 인한 긁음, 털 씹기 등의 증상도 함께 보일 수 있어요.
7. 단두종이라서
시츄, 치와와, 프렌치 불독, 퍼그처럼 머리가 납작하고 코가 짧은 견종을 단두종이라고 불러요. 단두종인 경우 콧속 공간(비강)이 짧고 좁아 호흡에 어려움을 느껴요. 비강이 짧고 좁기 때문에 재채기도 더 자주 하게 됩니다.
강아지 재채기, 아프다는 신호일 수 있어
코피, 콧물이 나면 병원으로 데려가 주개😥
구강 염증, 비강 종양 등의 질병으로 인해 코가 자극을 받아 재채기를 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이니 주의해 주세요.
- 너무 잦은 재채기
- 콧물이 함께 나옴
- 피가 섞인 콧물
- 기침을 함께 함
- 계속 코를 만지려고 함
역 재채기(리버스 스니징)을 하기도
일반적으로 재채기는 ‘에취!’하고 호흡이 바깥쪽으로 나가는데요. 반대로 킁킁거리며 콧속으로 ‘켁켁’, ‘킁킁’거리며 거위 소리 같은 소리를 내는 재채기인 역 재채기(리버스 스니징)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역 재채기는 일반 재채기와 마찬가지로 콧속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행동으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답니다.
강아지 재채기 멈추는 방법?
강아지 재채기를 멈추거나 막기 위한 방법이 따로 있는 건 아니에요. 다만, 보호자가 할 수 있는 건 재채기를 하지 않도록 실내에서 향수, 향초, 헤어스프레이 등을 사용하지 않는 정도입니다.
또한, 강아지가 재채기를 하면서 코피, 콧물 등의 이상 증세를 보인다면 꼭 진료를 받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