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참외 먹어도 되나요? 주의사항 알아보기
아삭하고 달달한 참외, 여름철 대표 과일 중 하나인데요. 강아지가 참외를 먹어도 괜찮을까요? 강아지 참외 급여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봅시다. 또,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여름철 과일과 먹으면 안 되는 여름철 과일도 알아봅시다.
강아지 참외 먹어도 되나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참외는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과일입니다. 수분 함량이 약 90%로 여름철 강아지 갈증을 해소하고 음수량을 높여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칼로리도 100g당 31kcal로 낮은 편이라 다이어트 간식으로 급여해도 좋답니다.
간식 개념으로 급여하기
참외 속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 좋고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 강아지는 스스로 비타민C를 생성하기 때문에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다고 해서 건강에 아주 큰 도움이 되진 않습니다.
비타민C 외에도 칼슘, 베타카로틴, 마그네슘 등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들어 있는데요. 사실 급여량을 제한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성분의 효과를 기대하기보단 간식 개념으로 주는 게 좋답니다.
강아지 참외 급여 방법
씨는 빼고 주세요
우리가 참외를 먹을 땐 씨를 굳이 뱉지 않고 그냥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강아지에게 참외를 줄 때는 씨를 꼭 제거하고 줘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과일 씨는 소화 불량 및 장폐색을 일으킬 수 있어 제거하고 줘야 하는데, 참외 씨는 특히 크기가 큰 편이니 주의해 주세요.
급여량 제한하기
강아지 간식은 하루 섭취 칼로리의 10% 내외로 제한해 주는 걸 권장합니다. 마찬가지로 참외도 하루 섭취 칼로리의 10% 내외로 급여해 주세요.
강아지 여름철 과일
먹어도 되는 것
참외 외에도 강아지에게 줘도 되는 과일 종류를 알려드릴게요. 기본적으로 과일은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 및 씨앗을 제거하고, 작게 잘라 소량만 급여하도록 합시다.
먹으면 안 되는 것
반면 먹으면 안 되는 여름철 과일 종류도 있어요. 특히, 포도와 청포도는 1~2알 만으로도 강아지 신장에 심각한 손상을 주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니 실수로라도 절대 급여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 포도
- 청포도
- 체리
자두
복숭아는 주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