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행동고양이 데일리케어

고양이 발톱 그리고 스크래칭, 왜 긁는거냥?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 스크래칭에 대해 소개하려합니다.

섬네일은 제가 키우는 고양이가 어렸을 때 뭣 모르고 옷장밑에 들어간 사진입니다. 혼자 잘 나왔으니 오해말아주세요 🙂

발톱의 역할

발을 손처럼 쓰는 고양이들에겐 발톱은 매우 중요한 신체일부입니다. 스크래치를 하며 체취를 묻혀 영역표시를 하거나 위험에 처했을때 발톱이 무기가 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높은 곳에서 떨어지지 않기 위해 버티는 역할을 할 수도, 어딘가에 기어오르는 역할을 할 수도 있죠.

스크래칭의 이유

1. 영역표시

고양이의 발바닥에는 땀과 호르몬냄새를 분비하는 분비샘이 있습니다. 시각적으로든 후각적으로든 영역표시를 하며 흔적을 남기는 것이죠.

2.기분전환

기쁘거나 반가워서 흥분을 느낄 때, 스크래치를 하며 안락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반대로 지루함을 느낄 때 스크래치를 하기도 합니다.

3.발톱갈기

고양이의 발톱은 여러 겹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크래치는 새 발톱이 자라면서 바깥 겹의 죽은 발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4.스트레칭

고양이들은 밥을 먹은 후, 혹은 자다 일어났을 때 등의 상황에서 기지개를 폅니다. 기지개를 펴며 발톱을 갈기도 하는데 그 과정에서 어깨와 등 근육을 풀어주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고양이의 잠자리. 식기근처, 놀이공간에 스크래쳐를 놓아주면 좋습니다.

가구를 긁는 고양이 – 스크래쳐를 이용해보자

다양한 스크래쳐를 여러군데 놔두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스크래치의 역할에서 소개했듯, 고양이들은 다양하게 스크래칭을 하죠.

스크래쳐에도 종류가 다양합니다.

카펫 스크래쳐
카펫 스크래쳐
면줄 스크래쳐
면줄 스크래쳐
골판지 스크래쳐
골판지 스크래쳐

카펫, 면줄, 골판지 등등 위의 사진들 말고도 삼줄, 천 등 다양한 종류의 스크래쳐가 있습니다. 사실 고양이마다 스크래쳐의 기호가 달라, 다양한 스크래쳐를 놓아 두고 기호를 파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사례로, 전 얼마전에 삼줄 스크래쳐 기둥이 있는 캣타워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캣타워를 바꾸면서 저희 고양이가 애용하던 삼줄도 같이 사라지니 집 매트를 스크래치 하기 시작했습니다. 골판지 스크래쳐은 잘 사용하지 않구요. 그래서 삼줄을 새로 감아주니 매트 스크래칭이 줄어들었습니다.

찬반논란이 있는 네일캡

고양이 네일캡
고양이 네일캡은 찬반논란이 있다

고양이가 쇼파나 벽지 등 가구를 스크래칭하여 스트레스 받는 분들이 있을거에요. 그래서 나온 게 네일캡이란 상품입니다. 안에 본드를 넣어 고양이 발톱에 부착하는 형식의 상품이죠.

이 상품이 나오고 한 차례 갑론을박이 있었는데요.

고양이의 본능을 제한시키는 동물학대다, 발톱을 잘라주지 못할거면 키우지도 말아야 한다 등 반대의견이 많았습니다. 사실 고양이 네일캡을 사는 사람들 중 대부분이 ‘가구를 긁는다’ 같은 이유였습니다.

네일캡 반대에 대한 반박 의견은 역시 찾을 수 없었습니다.

고양이의 본능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없이, 혹은 그를 감당할 생각 없이 고양이를 키우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런분들은 무엇이든 키우지 마세요. 본인의 욕심만으로 기를 수 있는 생명체는 무엇도 없으니까요.

상품자체를 비난하고자 함이 아닙니다. 발톱을 쓰면 안되는 질병이 있거나 자해를 하거나 등의 경우엔 네일캡이 유용할 수도 있겠죠.

그저 고양이를 기르는 것에 있어 사람위주의 생각은 이기심이 될 수도 있단 이야기를 하고싶습니다. 데려 왔으면 고양이의 삶에선 고양이 위주의 케어를 해주는 게 맞습니다. ‘데리고 왔으니까요.’


오늘은 고양이의 발톱과 밀접한 스크래쳐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다음글은 집사와 고양이의 공존을 위한 고양이 발톱깎기를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글쓴이: yul earl

고먐미최고

태그

반려인과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

반려인만을 위한 커뮤니티에 참여해보세요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비마이펫 라이프

반려인들을 위한 미디어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해드립니다

- 반려동물 건강 

- 반려동물 행동 및 훈련

- 사료에 대한 분석

- 최신 뉴스

구독신청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