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슬 고양이 종류와 특징, 털이 곱슬곱슬한 이유는 유전자에 있다?

보통 고양이와 다르게 털이 곱슬곱슬한 고양이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푸들 고양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한답니다. 대표적으로 셀커크 렉스데본 렉스가 있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곱슬 고양이들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볼까요?

곱슬 고양이 특징과 유의사항

곱슬 고양이 특징

유전자 변이로 털이 곱슬곱슬해

곱슬 고양이는 유전자 변이로 인해 털이 곱슬곱슬해졌어요. 이때, 털에 대한 정보를 담는 케라틴(KRT71) 유전자 구조가 변형돼서 그렇답니다. 그리고 곱슬곱슬한 털을 가진 고양이 이름은 렉스(Rex)로 끝납니다.

예외적으로, 라 팜이나 스쿠쿰, 아메리칸 와이어헤어는 이름이 렉스(Rex)로 끝나지 않습니다.

bemypet-landscape

푸들 고양이, 양털 옷을 입은 고양이로도 불려

곱슬 고양이는 보통 고양이와 다르게 털이 곱슬곱슬해요. 게다가, 양털 옷을 입은 듯 꼬불꼬불해서 ‘푸들 고양이’ 또는 ‘양털 옷을 입은 고양이’라는 별명으로 불린답니다.

곱슬 고양이 키울 때 유의사항

햇볕을 많이 쬐면 안 돼

곱슬 고양이는 보통 고양이와 다르게 속털만 가지고 있어요. 게다가, 속털이 짧고 얇아서 피부가 약한 편입니다. 그래서 햇볕을 많이 쬐면 그 부위가 타거나 피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주 빗질하면 안 돼

곱슬 고양이는 자주 빗질하지 않아도 돼요. 하지만 털끼리 엉킬 수 있어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빗질해 주는 게 좋답니다.

곱슬 고양이 종류

셀커크 렉스(Selkirk Rex)

셀커크 렉스는 풍성하고 곱슬곱슬한 털이 특징이에요. 그리고 셀커크 산(Selkirk  Mountain)에서 이름을 따 셀커크 렉스(Selkirk Rex)라고 지었다고 합니다.

또한, 셀커크 렉스는 얼굴이 평평하고 둥글어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해 보여요. 하지만 셀커크 렉스는 뼈대가 굵고 7kg까지 나가는 중대형 고양이랍니다.

직모 셀커크 렉스도 있어

셀커크 렉스는 털이 곱슬곱슬해지는 확률이 50%라고 해요. 그래서 직모 셀커크 렉스가 태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후 8개월 이후에 털이 곱슬곱슬해져서 태어났을 땐 알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드물지만, 직모 셀커크 렉스가 털이 다 빠지고 곱슬곱슬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데본 렉스(Devon Rex)

데본 렉스는 영국 데번(Devon)주에서 태어난 고양이예요. 1959년 베릴 콕스(Beryl Cox)가 귀가 크고 곱슬곱슬한 털을 가진 고양이를 키우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태어난 새끼들의 털도 곱슬곱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데본 렉스는 1983년 고양이 애호가 협회(CFA)에서 품종으로 인정했습니다.

곱슬 고양이

‘고양이 옷을 입은 원숭이’라는 별명이 있어

데본 렉스는 눈과 귀가 크고, 도드라진 광대뼈가 특징이에요. 외국에서는 독특한 외모 때문에 데본 렉스를 ‘고양이 옷을 입은 원숭이’라고도 부른답니다.

또한, 데본 렉스는 수염과 눈썹까지 뽀글뽀글해요. 이때, 데본 렉스의 수염이 얇고 부러지기 쉬워 만질 때 주의해야 합니다.

콘월 렉스(Cornish Rex)

콘월 렉스는 콘월 렉스 또는 코니시 렉스라고 불려요. 그리고 콘월 렉스는 영국 콘월(Cornwall)주의 한 농장에서 태어난 고양이예요. 눈과 귀가 크고, 얼굴이 날렵해 ‘고양이계 그레이하운드’라고도 불린답니다.

콘월 렉스는 낯선 환경에도 빠르게 적응하는 편이라고 해요. 게다가, 호기심이 많아 처음 보는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 냄새를 맡는다고 합니다.

곱슬 고양이

라팜(LaPerm)

라팜은 라팜 또는 라펌으로 불려요. 라팜은 1982년 미국 오리건주 농장에서 태어난 고양이라고 합니다. 새끼 고양이 컬리(Curly)는 태어났을 때 털이 없었다고 해요. 그런데 생후 2개월이 될 무렵, 곱슬곱슬한 털이 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라팜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파마를 한 것처럼 물결치는 털 모양에서 영감을 받아 라팜(LaPerm)으로 지었다고 합니다.

곱슬 고양이

스쿠쿰(Skookum)

스쿠쿰은 먼치킨 고양이와 라팜 사이에서 태어난 고양이에요. 그래서 다리가 짧고, 곱슬곱슬한 털이 특징이랍니다.

스쿠쿰은 먼치킨의 유전질환을 앓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특히, 연골에 문제가 생기는 연골무형성증에 잘 걸린다고 합니다.

아메리칸 와이어헤어(American Wirehair)

아메리칸 와이어헤어는 아메리칸 숏헤어에서 태어난 고양이예요. 1966년 뉴욕 북부의 한 농장에서 태어난 5마리 새끼 고양이 중 몇 마리가 털이 곱슬곱슬했다고 합니다.

아메리칸 와이어헤어는 아메리칸 숏헤어의 성격을 많이 닮았다고 해요. 다만, 아메리칸 숏헤어와 다르게 털이 곱슬곱슬하고 광대뼈가 더 도드라졌답니다.

곱슬 고양이

곱슬 고양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