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아이큐, 얼마나 높을까? 사람으로 치면 몇 살?

강아지가 하는 행동을 자세히 살펴보면, 의외로 똑똑한 강아지들이 많아요. 단어도 알아듣는 건 물론이고 보호자 감정을 알아채기도 하죠. 심지어 분위기 파악까지 하는 눈치 100단 강아지도 있어요. 강아지 아이큐, 도대체 얼마 정도인 걸까요?

강아지 아이큐

강아지 아이큐 평균은?

강아지 아이큐, 사람 2~2.5세 정도가 평균

강아지 아이큐는 유전, 환경, 성격 등의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강아지는 평균적으로 여러 신호, 단어, 바디랭귀지 등을 총 165개 기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사람 2~2.5세 정도의 지능으로 IQ 100 정도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상위 20%의 조금 더 똑똑한 강아지들은 약 250개의 단어와 신호를 기억하며, 이는 사람으로 따지면 약 3~4세 정도라고 해요. 참고로 체이서(Chaser)라는 보더콜리 견종의 강아지는 아주 똑똑해 1022개의 단어를 기억했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강아지는 사람 감정을 잘 읽는다

강아지 아이큐는 대략 100 정도로 사람 2~2.5세 정도이지만, 사람의 감정을 파악하는 능력은 이보다 더 뛰어나요. 표정, 바디랭귀지 등 사람의 비언어적인 표현도 알아듣기 때문이라고 해요.

강아지 아이큐

강아지 아이큐, 어떻게 측정했을까?

객관적인 지표로 측정하는 사람 아이큐와는 달리, 강아지 아이큐는 주관적으로 측정되는 편입니다. 측정 지표의 경우 아래 세 가지가 있어요.

  1. 적응 지능 (Adaptive Intelligence)
    특정 환경 내에서 강아지가 경험을 쌓아가며 개발하는 지능이에요. 그래서 같은 견종이라고 하더라도 개체에 따라 적응형 지능은 제각각입니다.
  2. 본능 지능 (Instinctive Intelligence)
    강아지가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지능이에요. 견종마다 동일하기 때문에 다른 견종과 비교하는 것이 무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과거 목축견으로 키워진 견종은 배우지 않아도 양몰이 방법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어요.
  3. 작업 및 복종 지능 (Working & Obedience Intelligence)
    사람에게 무언가를 배우는 능력이에요.

위에서 알 수 있듯, 적응 지능과 본능 지능은 사실 측정이 어려워요. 그래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강아지 지능 순위 역시 작업 및 복종 지능만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이를 측정한 스탠리 코렌(Stanly Coren) 박사는 명령을 몇 번 만에 따랐느냐에 따라 지능 순위를 나눴다고 해요.

강아지 아이큐

우리 강아지 더 똑똑하게 만드는 놀이 3가지

1. 노즈워크 장난감

노즈워크 장난감은 강아지가 열심히 머리를 쓰게 만드는 장난감이에요. 냄새를 기억하고 찾는 행동을 반복하기 때문에 강아지가 기억력과 집중력이 높아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장애물 놀이

강아지가 장애물을 피하거나 뛰어넘는 놀이를 해보는 것도 좋아요. 간단하게 베개나 쿠션 같은 생활용품을 활용하면 됩니다. 강아지가 장애물을 피하고 뛰어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고 집중하게 되어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장애물 놀이를 할 때는 강아지가 바닥에서 미끄러져 관절에 무리가 가는 일이 없도록, 카페트나 강아지 매트를 깔아주면 좋습니다.

3. 숨바꼭질

강아지와 함께 숨바꼭질을 하는 것도 좋아요. 강아지에게 ‘기다려’라고 말해 기다리게 한 뒤 숨어주세요. 다 숨었으면 강아지를 불러 찾게 하면 됩니다. 숨바꼭질을 도와줄 다른 사람이 있다면, 강아지가 기다리게 하는 것 그리고 찾으러 가라는 신호를 주는 걸 도와달라고 부탁해도 좋아요.

강아지 아이큐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8개의 댓글

  1. 잘못된 정보 같네요 인간의 아이큐 평균이 100 조금 넘는걸로 아는데 강아지 아이큐가 100이라구요? 정확한 출처와 자료 부탁드립니다

  2. 그야말로 개소리네요. 개 아이큐가 백이라니.
    그리고 개는 두살아이보다 지능이 훨씬 떨어짐.

    1. 음….
      모두들 댓글 읽어 보니까
      말 하고 싶은 게……….
      거의 모든 개들은 똑똑할 건데요?
      저는 비마이펫을 믿습니다!

  3. 이런게 가짜정보가 검색하면 메인에 올라온다니..
    40에서 60인거 모르나 개빠도 적당히 해여지
    에혀 말을말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