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네블라이저 추천 10가지, 호흡기 질환 앓는 고양이에겐 필수!
고양이 네블라이저 제품은 천식이나 비염, 만성 허피스 질환을 앓고 있는 고양이에게 좋은데요. 약물을 수증기 형태로 만들어 고양이 폐 속까지 전달해 줘, 고양이가 재채기하는 횟수가 준다고 합니다. 고양이 네블라이저 사용 방법과 추천템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네블라이저, 호흡기 질환 앓는 고양이 치료할 때 좋아
동물 병원에서 사용하는 산소방과 같은 역할이야
‘분무하다’라는 뜻의 네블라이저(nebulizer)는 네뷸라이저로도 불리는데요. 천식이나 비염, 폐렴 등 호흡기 환자를 위해 약물을 수증기로 만들어 폐까지 직접 전달해 준답니다.
감기나 재채기 등으로 이비인후과에 방문했을 때, 일정 시간 동안 코에 수증기를 쐬는 치료를 떠올리면 됩니다.
만약 고양이가 만성 허피스나 비염,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다면, 동물 병원에서 산소방이라고 불리는 곳에 가서 네블라이저 치료를 받기도 해요.
가정에선 휴대용 네블라이저를 많이 사용하는데, 리빙박스를 개조해 산소방처럼 만들어 쓰는 집사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환절기나 미세 먼지 심한 날에 해주면 좋아
고양이도 먼지가 심한 날이나 환절기엔 재채기나 기침이 심해질 수 있는데요. 이때, 호흡기 질환을 앓는 고양이는 호흡곤란까지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날엔 평소보다 더 자주 네블라이저를 하는 게 좋은데요. 짧게는 3분, 길면 10분 정도로 하루에 서너 번 이상 해주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네블라이저, 사용 전후로 세척과 소독을 꼼꼼히 해야
네블라이저 내부에 세균이나 곰팡이 증식할 위험이 있어
네블라이저는 사용 전후로 꼭 세척과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해요. 호흡기 치료에 쓰이는 도구인 만큼 조금이라도 수분기가 남아있으면 제품 내부에 세균이나 곰팡이가 증식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필터를 교체하고, 부품을 전부 분해해 따뜻한 물에 씻은 뒤 바짝 말려야 해요. 산소방으로 이동장이나 박스를 사용했다면, 이 또한 완전히 건조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수돗물이나 콘택트렌즈 세척용 식염수 사용하면 안 돼
고양이의 호흡기 증상이 심할 땐 네블라이저엔 수의사가 처방한 약물을 넣고 사용하기도 해요. 평소엔 처방 약물 없이 멸균 식염수 또는 멸균 증류수만 넣어서 사용해도 좋답니다.
이때, 멸균 식염수와 멸균 증류수가 헷갈릴 수도 있는데요. 멸균 식염수는 체액과 같은 농도인 0.9% 염화나트륨(NaCl) 용액이고, 멸균 증류수는 물을 끓여서 나온 수증기를 다시 냉각(증류)한 물을 말합니다.
두 용액 모두 네블라이저에 사용할 수 있어요. 다만, 수돗물이나 생수처럼 정제되지 않은 물이나 콘택트렌즈 세척용 식염수는 절대 사용하면 안 됩니다.
이동장이나 숨숨집을 산소방으로 사용해도 좋아
고양이에게 네블라이저를 사용할 땐 약 3분 이상 코에 직접적으로 수증기를 쏴줘야 해요. 하지만 고양이는 얌전히 있어주지 않죠.
그리고 네블라이저에서 나는 수증기가 낯설고, 소리가 하악질과 비슷해 고양이가 불안하거나 무서워서 도망 다닐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럴 땐 고양이가 숨숨집이나 박스에 들어가 쉬고 있을 때 해도 좋아요. 몇 군데 숨구멍을 빼놓고 사방을 막아 산소방처럼 만들면 됩니다.
만약 고양이가 이마저도 싫어한다면, 임시방편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어요. 뜨거운 물로 10~15분 정도 샤워한 화장실에 고양이를 데려가는 것인데요.
네블라이저처럼 큰 효과는 보지 못하지만, 고양이가 수증기를 마셔서 조금이라도 호흡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고양이 네블라이저 추천 10가지
네블라이저 치료의 경우, 평생 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좋은 기억을 심어주는 게 좋아요.
그래서 소음이 적거나 없는 제품을 구매하고, 치료한 후엔 곧바로 고양이에게 보상으로 간식을 주는 걸 추천합니다.
휴대용 고양이 네블라이저
이 제품은 휴대용 산소캔으로, 노령묘가 밤중에 호흡 곤란 증세를 보일 때 빠르게 쓸 수 있는 제품이에요. 캔 뚜껑에 산소마스크가 달려있어 사용하기에 편리하답니다.
반려동물 전용 산소마스크 제품으로, 기관지협착이나 심장병, 폐수종을 앓는 고양이에게 좋다고 해요. 마스크를 썼을 때 산소캔 소리를 중화시켜 고양이가 덜 놀란다고 합니다.
보관가방까지 들어있어 외출했을 때에도 사용할 수 있는 네블라이저예요. 많은 집사님들이 사용하고 있고, 마스크보단 마우스피스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 제품은 분해가 쉬워 세척하기에도 좋고, 소음이 약 23dB로 적어 고양이가 잘 놀라지 않는다고 해요. 그리고 약 120g으로 가벼워 휴대하기에도 좋답니다.
이 제품은 어느 방향에서 분사해도 수증기가 고르게 분사돼, 고양이가 누워있거나 안은 상태에서 쓰기에도 좋답니다.
이 제품은 처방받은 흡입기를 끼워서 사용할 수 있는 네블라이저예요. 고양이 얼굴 크기에 맞춰 마스크를 씌울 수 있고, 분해와 조립이 쉬워 위생적으로 쓸 수 있답니다.
가정용 산소방으로 쓸 수 있는 고양이 네블라이저
이 제품은 건전지가 아니라 충전기로 사용해 사용하기에도 편리해요. 사이즈가 작은 편이지만 분사량이 많아 산소방 안에 넣어서 사용하기에도 좋답니다.
이 제품은 크기도 적당하고, 무겁지 않아 산소방에 끼워서 사용하기에도 좋아요. 수증기도 과하게 나오지 않아 고양이가 잘 놀라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제품은 고양이 산소방으로 쓸 수 있는 상자로, 51 x 36 x 30cm로 크기가 큰 편이에요. 7.2kg 이하의 고양이가 들어갈 수 있고, 마감도도 튼튼해 사용하기에도 편리하답니다.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양이 산소방이에요. 양쪽으로 문이 열리기 때문에 고양이가 쉽게 드나들 수 있고, 바퀴가 달려있어 이동하기에도 좋답니다.
관련 제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네블라이저 용 식염수도 추천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