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데일리케어

고양이 기침 원인 및 관리법

고양이 기침 걱정된다

고양이가 기침을 하면 집사는 걱정된다. 물론 기침 조금 했다고 과도한 걱정은 필요 없다. 하지만 고양이 기침 원인은 다양하다. 일상적인 헤어볼에서부터 심하게는 심장 문제에까지. 따라서, 고양이의 나이, 다른 증세 및 고양이의 지병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 기침 원인

헤어볼

헤어볼은 고양이 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뭉친 헤어볼을 토할 때 약간의 기침을 하는 것은 일상적일 수 있다.

다만, 조심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헤어볼은 나오지 않는데 기침이나 구역질만 계속하는 경우다. 이때는 췌장염이나 염증성 장 질환 등의 질병에 기인한 것일 수 있다. 따라서, 기침을 하면서 헤어볼이 잘 나오는지를 유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천식

천식으로 인처럼 것일 수도 있다. 고양이도 천식에 걸리면 면역반응으로 염증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호흡기가 붓고 폐와 기도에 영향을 주며 기침을 하게 된다.

천식으로 인한 염증이 제때 치료되지 못하고 악화된다면? 죽음에 이르기도 하므로 유의하자.

상부 호흡기 감염

갑작스러운 기침은 고양이 감기라고도 불리는 상부 호흡기 감염 때문일 수 있다. 고양이에게 흔한 증상이다. 기침뿐만 아니라 재채기, 충혈, 콧물, 구토, 식욕감퇴 등이 동반될 수 있다.

심장사상충

강아지 심장사상충에 비해 고양이 심장사상충은 덜 알려져 있다. 고양이는 사상충의 숙주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강아지에 비해 감염 위험도가 낮을 뿐 고양이도 감염될 수 있다.

심장사상충 감염 시 천식처럼 기침이 나타난다. 심장사상충 약을 먹이지 않았는데 기침이 심하다면? 동물 병원에 내원해 키트 검사를 해보자.

폐암

폐암으로 인해 기침을 할 수도 있다. 이때는 기침뿐만 아니라 통증, 호흡 곤란, 빠른 호흡, 무기력, 체중 감소, 피를 토하는 증상을 동반한다.

울혈성 심부전

울혈성심부전은 혈류 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심장질환이다. 강아지와 달리 고양이는 기침의 대부분이 호흡기 문제라고 한다. 하지만 심부전으로 인한 기침도 가능한 증세라고 하니 참조하자.

관리법

고양이 기침을 관리하기 위해 우선 환경적인 요소를 신경 쓰자.

꽃가루, 곰팡이, 쓰레기, 먼지, 담배 연기 등이 고양이의 알레르기 혹은 천식의 원인일 수 있다. 따라서, 집에서 그 원인을 제거하자. 또한, 고양이 모래를 교체할 때도 먼지가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또한, 헤어볼이 원인인 경우라면? 전용 치료제 혹은 바세린을 통해 대변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하자.

그 외, 상부 호흡기 감염이나 사상충 등 질환으로 인한 기침으로 의심된다면? 수의사의 진단 및 처방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태그

루피 엄마

관심분야 “노견, 채식, 여행” / 동물 관련 사연은 비마이펫 톡톡(ohmypets@bemypet.kr)으로 제보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