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유전자 (DNA) 검사 – Optimal Selection 키트 편

Optimal Selection 키트 편

들어가기에 앞서, 유전자 검사라는 것은 유전자의 특성상 모든 것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정확한 검사는 아닙니다.

혈액형이나 일부 질병 등 이미 밝혀진 사항에 대한 검사 결과는 정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고양이 유전자의 모든 것이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이 검사 결과를 절대적으로 신뢰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유전자 검사의 특성상 유전자 풀이 확보된 곳에서 하는 것이 검사에 대한 신뢰도가 좀 더 높습니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 유전자 (DNA) 검사 키트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고양이의 구강상피세포를 채취해 DNA 정보를 검사할 수 있는 DNA 키트를 소개합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제품은 미국을 기준으로 판매되는 제품이지만 인터내셔널 배송을 통해 한국에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경우에 따라 의약외품으로 처리되어 관세를 내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의학적인 영향이나 효능이 없기 때문에 이 제품을 해외에서 구매할 경우 반려동물 용품(Pet supplies)이라고 설명하시면 됩니다.

고양이 유전자 검사

저는 미국 출장기간  2가지 DNA 키트를 구매했습니다.

위는 로얄캐닌 등으로 유명한 Mars에서 만든 Wisdom Health에서 제공하는 유전자 검사 키트이고,

아래는 Basepaws에서 만든 유전자 검사 키트입니다. 이건 소셜 광고를 통해 알게 되었어요.

두 개는 비슷해 보이지만 서로 역할이 조금 다릅니다.

Optimal Selection의 경우 유전자 검사를 통해 유전병, 혈액형, 코트 컬러(털색)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반면, Basepaws의 경우 유전자 검사를 통해 유전적으로 유사한 품종(Breed)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먼저 Optimal Selection을 소개하겠습니다.

고양이 유전자 검사 키트 – Optimal Selection (WISDOM HEALTH사)

Optimal Selection 키트 설명

고양이 유전자 검사

이 키트는 브리더들이 고양이의 기본적인 유전자 검사할 때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오랫동안 고양이를 브리딩 하신 브리더에게 추천받은 제품으로 이것이 나오기 전에는 UC DAVIS에서 주로 검사하셨다고 해요.

하지만 UC DAVIS보다 검사 가격이 저렴해서 이것을 더 추천한다고 하시더라고요.
(Optiamal Selection의 경우 1개당 $99이고 UC DAVIS의 경우 검사 항목당 가격이 추가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국제 고양이 협회 TICA(The International Cat Association)의 브리더에게 할인도 된다고 합니다.

UC DAVIS도 Optimal Selection도 *WILL NOT DETERMINE A CAT’S BREED* 라는 문구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 키트로는 품종(Breed)을 검사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시하고 있어요.

이 점이 Basepaws의 검사 키트와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트 구성품

Cat DNA test kit package back
Optimal Selection의 반송용 박스

슬리브를 슬라이딩 방식으로 열면 하얀 박스가 나옵니다. 이것은 미국 내에서 샘플을 채취해 반송할 때 쓰이는 박스입니다.

기본적으로 검사 키트는 키트의 값에 미국 내 배송비와 반송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해외 거주자의 경우 해당되지 않습니다. (ㅠ.ㅠ) 해외에서 발송할 경우 박스에 쓰인 주소로 보내면 됩니다.

키트 사용법

고양이 유전자 검사

박스를 열면 윗면에 사용설명서가 있습니다.

내부에는 마치 치간칫솔 같은 솔이 2개 들어있고, 박스 하단에 솔을 꽂아둘 수 있는 구멍이 있습니다.

설명서에 따르면 1) 솔을 컨테이너에서 꺼내 2) 구강상피세포를 채취하고 3) 살짝 말린 후 4) 다시 포장해서 보내라고 되어있습니다.

보내기 전에 반드시 Sample ID를 등록해 Activation Code를 받아 솔 컨테이너 뒷면에 기재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키트에 두 개의 솔이 들어있는데 두 개 모두 한 마리의 고양이에게 사용해야 합니다.

“한 키트 당 한 고양이!” 기억해주세요. (보다 정확한 검사 결과를 위해 솔이 오염되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홈페이지에 키트 등록하기

고양이 유전자고양이 유전자

샘플 아이디는 박스 옆면과 솔 컨테이너의 뒷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샘플 아이디 바코드는 스티커로 보관할 수 있는 용도인 것 같습니다.

샘플 채취 후 말리는 시간에 키트를 등록하기로 합니다.

샘플 아이디는 설명서에 기재된 대로 http://www.activatemykit.com/에서 등록하면 됩니다.

사이트에 방문해서 원하는 언어 (현재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제공)를 선택하고, 하위의 테스트를 선택합니다.

고양이 유전자

고양이는 Feline을 선택하면 됩니다.

고양이 유전자

그리고 키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샘플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이후 계정이 이미 등록되어 있다면 로그인을 그렇지 않다면 회원가입을 통해 사용자를 등록하고,

고양이 유전자

마찬가지로 검사를 진행할 고양이를 등록하거나 선택하면 됩니다.

고양이 유전자

Acitivate가 완료되면 Activation Code를 발급해줍니다. 이 코드를 솔 컨테이너 뒷면에 작성하면 됩니다.

이제 솔을 원래 들어있던 컨테이너에 넣고 박스를 잘 밀봉하여 해외우편으로 보내면 됩니다.

고양이 유전자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2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