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행동/정보

고양이 칭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고양이와 집사의 유대관계를 더욱 깊게 해주기 위해 칭찬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칭찬에도 최적의 방법과 타이밍이 있다. 언제, 어떻게 하느냐가 효과적인 칭찬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고양이 칭찬,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아보자.

고양이, 칭찬을 이해해?

기본적으로 언어를 이해하기 보다는 뉘앙스와 분위기를 읽는다. 때문에 단순히 말로만 칭찬을 한다면 고양이가 이해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고양이가 칭찬받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끔 칭찬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 칭찬하기의 중요성

강아지는 사회적 동물로 무리를 만들기 때문에 그 안에서 인정받는 것에 행복을 느낀다. 하지만 독립적인 생활을 하는 고양이는 다른 개체의 인정이나 칭찬이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고양이는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며, 기분을 파악한다. 칭찬을 받는 것 자체에 큰 기쁨을 느끼기 보다는, 보호자의 기분이나 관심, 애정을 느끼는 것에 만족감을 느끼는 것. 칭찬을 통해 고양이의 만족감과 자신감을 높이도록 하자.

고양이 칭찬

고양이 칭찬하기의 4가지 방법

1. 적절한 보상과 함께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상이다. 말로만 칭찬을 하는 것은 이해시키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 행동을 하면 뭔가 좋은 일이 생긴다’로 이해시키는 편이 가장 간단하고 확실하다.

손톱깎이나 목욕, 양치질 등 싫어하는 행동들을 한 후에는 칭찬을 하며 간식을 주자. 이것이 반복되면 싫은 행동을 할 때에도 조금씩 인내심을 가질 수 있다.

2. 곧바로 칭찬하자

칭찬을 해야 하는 순간에 곧바로 칭찬하도록 하자. 혼내는 것과 마찬가지다. 시간이 지난 후 칭찬을 하게 되면 어떤 행동으로 칭찬을 받았는지를 알 수 없다.

3. 과장된 표현을 사용

간식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칭찬을 할 수 있다. 쓰다듬어 주면서 ‘잘했어!’, ‘대단해!’같이 과장된 표현을 사용하며 칭찬한다.

특정 톤과 문장을 정해 칭찬을 반복하면 고양이 역시 칭찬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5. 고양이의 취향에 맞는 칭찬

고양이가 좋아하는 방법으로 칭찬을 하도록 하자. 스킨십을 좋아하는 고양이라면 안아주고 쓰다듬어 주는 것으로 칭찬하는 것이 좋다. 먹을 것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간식으로 칭찬하고, 사냥놀이를 즐긴다면 함께 놀아주는 것으로 칭찬해주자.

고양이 칭찬

고양이 칭찬하는 타이밍

칭찬하는 방법만큼 칭찬하는 타이밍 역시 중요하다.

문제 행동을 중지했을 때 칭찬

고양이가 문제 행동을 했을 때 일단 혼을 낸 후 그 행동을 중지하면 칭찬해주자. 이를 반복하면 문제 행동을 교정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혼을 내는 것은 부정적인 경험을 강화하는 것이고, 칭찬하는 것은 긍정적인 경험을 강화하는 것이다. 때문에 혼을 내기 보다는 칭찬을 통한 훈련이 더욱 효과적이고 지속적이다.

부름에 답했을 때

이름 훈련을 시키는 방법 중의 하나다. 집사가 불렀을 때 답을 하거나 다가와준다면 칭찬해주도록 하자. 이름을 불러도 오지 않는 경우, 가도 별다른 호응이나 좋은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인식했을 가능성이 있다.

배변활동을 한 후

고양이에게 배변활동은 매우 중요한 행위다. 야생 생활에서는 배변/배뇨 행위는 무방비한 상태를 의미한다.

때문에 무사히 배변이 끝난 고양이는 기분이 좋아 우다다를 하거나 길게 울기도 한다. 이 때 칭찬을 해주며 호응을 해주면 배변 훈련에도 효과적이다.

칭찬은 고양이와의 신뢰 관계가 중요

칭찬에 고양이가 만족감과 기쁨을 느끼는 것에는 보호자와의 신뢰관계 유무가 중요하다. 보호자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와 애정이 없다면 칭찬에 대한 기쁨도 없을 것이다.

태그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Back to top button
비마이펫 라이프

반려동물 미아 방지 등록

잃기 전, 잊지 마세요 

'비마이펫 컴백홈'에 무료로 등록 후

반려동물 실종 사고 대비하세요!

구독신청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