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지능 테스트 – 10가지 항목으로 알아보기

똑똑하다고 알려진 고양이이지만, 강아지와 달리 훈련이 어렵기 때문에 그 똑똑함을 느끼기(?)가 어렵다. 하지만 고양이 지능이 강아지 보다 높다는 연구가 있으며, 단기 기억력은 사람보다 20배 정도 길다고도 한다. 고양이 지능 테스트를 통해 우리 집 고양이는 얼마나 똑똑한지 알아보자!

고양이 지능

고양이 지능 테스트 항목 체크!

이 테스트는 어디까지나 ‘똑똑한 편에 속한다’의 예시이므로, 항목에 들어맞지 않다고 해서 지능이 낮다는 것은 아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체크해보자. (그리고 고양이는 귀여우니까, 조금 멍청해도 괜찮다)

bemypet-landscape

검사항목은 총 10항목이다. 평소 우리집 고양이의 행동을 떠올리며 확인해보자.

1. 낯선 환경에 경계심이 높다

평소 생활하던 곳에 새로운 물건이 놓여 있거나, 가구의 위치가 옮겨졌을 때 경계심을 보이며 신중하게 행동한다면? 영리한 고양이라고 할 수 있다.

낯선 것에 호기심을 가지면서도, 충분히 경계하여 안전을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2. 장난감 주고받기 놀이가 가능하다

보통 고양이는 장난감이나 공을 던져도 쫓아가기만 할 뿐 가지고 오지는 않는다. 이것은 주고받기 놀이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똑똑한 고양이라면 ‘이 장난감을 들고 가면 또 놀아주겠지’라고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3. 자신의 먹이를 알아챈다

아직 개봉하지 않은 사료 봉투나, 캔 간식을 자기 먹이라고 알아챈다는 것은 똑똑한 고양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사람의 통조림을 보고도 반응하지 않고, 자기 거에만 반응한다는 것은 둘의 다름을 이해하고 기억한다는 의미다.

4. 문이나 서랍을 직접 연다

고양이가 자기 간식이 있는 서랍을 마음대로 여는 모습을 본 적이 있는가? 또 어떤 고양이는 문고리를 잡고 문을 여는 고양이도 있다.

자기가 좋아하는 간식이 어디에 들어있는지 기억하고 있고, 문 여는 것을 관찰해 스스로 학습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매우 똑똑한 고양이라는 사실!

5. 사냥놀이를 좋아해

사냥 본능이 강한 놀이를 좋아하는 고양이는 지능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이유는 사냥감의 위치를 예측하고, 숨어서 노리거나, 조용히 접근하는 등 전략을 짜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적절한 놀이 활동을 통해 머리 회전이 무디어지는 것을 방지하도록 하자. 놀이는 고양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6. 숨긴 장난감의 위치를 알고 있다

놀고 있던 장난감을 소파 밑이나 이불 안에 숨겨보자. 똑똑한 고양이라면 장난감이 사라지더라도, 그것이 숨겨진 장소를 유추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장난감을 숨긴 장소 주변을 어슬렁거리거나, 손으로 파는 행동을 한다면 지능이 높은 고양이라 할 수 있다.

7. 동영상이나 TV을 인지할 수 있다

똑똑한 고양이는 실제로 있는 것과 화면 상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동영상이나 TV 화면에 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처음에는 놀라거나 잡으려 시도할지라도, 점차 무의미한 행동이라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

8. 혼난 것을 기억한다

고양이는 단독 생활을 하는 동물이다. 따라서 주종관계에 대한 의식이 없다. 강아지와 달리 훈련이 어려운 이유도 이때문이다.

따라서 복종 훈련이 아닌, ‘이 행동을 하면 좋은 일이 생긴다’, ‘이 행동을 하면 안 좋은 일이 생긴다’와 같이 학습한다. 집사에게 혼난 것을 기억하고,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는 고양이는 똑똑한 고양이라 할 수 있다.

9. 장난은 숨어서 한다

영리한 고양이는 자신이 혼날 짓(?)을 할 때, 들키면 혼난다는 것을 확실히 파악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단지 숨어서 할 뿐!

숨어서 장난을 친다는 것은, 행동에 대한 인과관계를 알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매우 영특(?)한 행동이라 할 수 있겠다.

10. 싫은 물건을 숨기려 한다

칫솔이나 치약을 숨기거나, 발톱 깎기, 빗 등 자기가 하기 싫은 행동을 유발하는 물건들을 숨기는 고양이가 있다.

침대 밑이나 숨숨집 구석, 가구 깊숙한 곳까지.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숨겨버린다. 행동과 물건의 상관 관계를 알고, 기억하기까지 하는 똑똑한 고양이인 것!

고양이 지능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