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집사의 손가락을 핥는 이유는?

고양이 혀

가끔 고양이가 그루밍을 하다가 얼굴이나 손을 핥아올 때가 있다. 까끌까끌한 혀의 감촉이 조금 따갑기도 하지만, 열심히 핥아주는 모습을 보면 고맙기도 하다. 고양이가 사람의 얼굴이나 손가락을 핱는 것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아보자.

핥는 것을 좋아하는 고양이

고양이가 자신의 몸이나 발바닥을 할짝거리는 모습은 쉽게 볼 수 있다. 이는 털을 정리하는 것 이외에도 체온을 조절하고, 마음을 안정시키고, 냄새를 없애는 등의 여러 의미가 있다.

bemypet-landscape

깨어 있는 시간의 3분의 1을 그루밍을 하는 만큼, 고양이에게는 중요한 행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핥는 고양이

고양이, 집사를 핥아주는 이유는?

그렇다면 고양이가 집사의 얼굴이나 몸을 핥아 주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1. 친밀함의 표현

고양이는 가족이나 친구끼리 서로 그루밍을 해주곤 한다. 이는 서로 친밀감을 나타내는 애정표현이라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고양이가 집사를 핥아 주는 것 역시 친밀감과 애정, 신뢰의 표시로 가족의 일원이라 생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무엇인가 요구할 때

관심이 필요하거나, 배가 고플 때 등 고양이가 무엇인가 요구할 것이 있을 때 할짝거리며 표현할 때도 있다.

쓰다듬어 주거나, 말을 걸어 줘도 계속해서 핥는다면 배가 고프거나, 화장실 청소를 요구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3. 적의가 없음을 나타내

때로 첫만남에서 손가락을 핥는 고양이들도 있다. 이것은 상대에 대한 적의가 없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적의가 없으니 긴장하지 말라는 의미인 것이다. 고양이의 자기 방어적인 행동이라 할 수 있다.

4. 피부의 염분이나 크림 등을 맛보기

사람의 피부에는 염분이나 유분이 있어 맛이 느껴진다. 또는 샤워 후에는 물기나 향기가 묻어 있기도 하다. 색다른 맛이나 냄새가 마음에 든 고양이가 다가와 핥는 것이다.

주의해야할 것은 화장품 성분이나 향료 중에는 고양이에게 좋지 않은 것들도 있다. 되도록이면 화장품을 바른 후에는 고양이가 핥지 못하도록 하자.

5. 빗질해 준 것에 대한 고마움

집사가 빗질을 해준 것을 그루밍을 해준 것으로 인식한 고양이의 답례 행동으로 핥아 주기도 한다.  고양이끼리 유대관계를 보여주는 행동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은 사이라고 할 수 있다. 

핥던 중 갑자기 무는 이유는?

고양이가 핥아 주다가 갑자기 무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것 역시 집사에 대한 애정 표현이며 응석을 부리는 행동이라 할 수 있다. 적대감이나 공격이 아닌, 장난치려는 것이니 너무 걱정하지 말자.

고양이가 핥는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15개의 댓글

    1. 저도 제가 세수 안한 주말 낮 유독 그러길래 더러워서 그런가 싶었는데, 친밀함 + 느껴지는 맛(?) 때문이라고 하니 조금은 안심(?!)했어요ㅎㅎ

    1. ㅎㅎ 그러니까 말이에요, 저희집 아이도 맨날 핥아주다가 깨물고 제가 악! 소리내면 또 할짝 거리고 그러더라고요! 순댕이님은 어떤 고양이 반려하고 계세요? 커뮤니티에 사진도 종종 올려주세요, 궁금해요!

  1. 저희 집에 새로온 애기냥이가 손 햝다가 깨물길래 싫어하는건가하고 그랬는데 다행이였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 아침마다 자고 있을때 옆에와서 일어날 때 까지 손가락 핱아 줘서 까칠한 느낌 때문에 아파서 늦잠을 못 자요. 깨워 주는거죠 ?

  3. 자고 일어나서 자기 세수 끝나고 나면 제 손발 닦고 입술에도 해서 아파요
    배고파서인건가요??ㅎㅎ

  4. 자고 있는데, 첫째가 집요하게 코나 입을 핥으면 밥이 없구나 하고 이제 알아차리게 되었습니다.ㅠㅠㅎ 깨서 밥 줄때까지 울고 핥아요..

  5. 우리집 고양이는 일본밥테일 이에요. 핧다가 물어서 그냥 다른 나라에서 고양이라 월래 그런줄 알았는 데 …. 너무 아픈(?) 행복이에요.
    이름은 식빵자세할데 밤식빵같아서 이식빵이에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