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뇌진탕? 머리 부딪혔을 때의 주의점

호기심이 많은 고양이는 작은 것에도 잘 흥분하여 집안을 우다다하고 뛰어다니곤 한다. 이때 고양이가 테이블이나 가구에 머리를 쿵! 하고 부딪쳐 버릴 수도 있다.

또는 높은 곳을 좋아하는 고양이가 떨어지면서 머리를 크게 부딪힐 수도 있다. 이로 인해 고양이 뇌진탕 증상을 나타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고양이 뇌진탕

bemypet-landscape

고양이 뇌진탕 아니야?

고양이가 집안을 뛰어다니다가 테이블이나 가구에 머리를 부딪히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서 머리를 부딪혔을 때 고양이 뇌진탕의 가능성이 있다. 가볍게 부딪힌 것은 괜찮지만 크게 다치면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머리 부딪혔다면 병원에

고양이가 머리를 크게 부딪혔을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충격이 뇌에 전달되었을 수 있다. 겉으로 보이는 외상은 없지만 내부 출혈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에서 진찰을 받도록 하자.

고양이 뇌진탕? 뇌출혈?

가벼운 뇌진탕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지만 내부에 출혈이 발생했다면 위험하다.

고양이 머리가 부딪혔을 때 두개골과 뇌를 싸고 있는 경막 사이에 피가 고이고, 이로 인해 압력이 상승하며 뇌를 압박한다. 지금 당장 큰 증상이 보이지 않더라도 신경을 자극해 시각 장애 등 심각한 후유증을 낳을 수 있다.

강하게 머리를 부딪혔다고 판단된다면 증상이 없어 보여도 즉시 병원에 가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 뇌진탕

고양이 뇌진탕, 특히 위험한 증상

고양이가 머리에 충격을 받았을 때 즉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 그 중 특히 조심해야하는 증상이 있다.

  • 고양이가 휘청거리며 잘 걷지 못한다
  • 의식이 불분명하다
  • 경련 증상을 보인다
  • 장애물에 계속해서 부딪힌다
  • 혼수상태에 빠진다

고양이의 뇌진탕이 심하면 시각 장애, 마비, 신경 장애, 최악의 경우 혼수 상태 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병원에 가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또한 경련이나 혼수 상태 등 위급한 상황에서는 병원에 전화해 응급처치에 대한 설명을 듣고 고양이가 진정된 후에 출발하도록 한다.

고양이 뇌진탕 대책법

고양이 뇌진탕 증상이 올 정도로 머리를 부딪히는 것은 캣타워나 높은 곳에서부터 추락하거나, 테이블, 가구 등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높은 가구 주변에는 계단식으로 고양이가 발 딛을 곳을 만들어 주고, 마음껏 달릴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고양이가 자주 올라가는 높은 곳에는 안전 가드를 설치하거나, 고양이가 우다다를 시작했을 때에는 주변 가구나 장애물을 치워주는 대책도 필요하다.

평소 고양이의 행동 반경을 잘 살펴 고양이가 위험한 상황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대책법이다.

고양이 뇌진탕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3개의 댓글

  1. 우리고양이가 무기력증에 걸린것 갇아요ㅠㅠ 꿩기털이랑 닭털로 조금 괜찮은 것같기도 한데
    어떻게하죠?병이라도 걸린거면…….너무 불안해요ㅠㅠ 얼마전에 인보를 햇는데 스트레스 받은것 같아용ㅠㅠ

  2. 저희집 고양이가 집을 나가서 자전거 타고 찾다가 골목에서 저를 보고 방가워서 무장정 뛰어오다가 페달에 머리를 굉장히 세게 박았습니다 자전거 속도가 꾀 빨랐습니다 욀래 사람좋아하고 개냥이인데 사람 피하고 도망가려 합니다 들을수가 없어서 케이지에도 잘들어가는데 안들어갈려고 안달입니다 겨우 놓고 집에 데려왔습니다 내일 병원에 갈거지만 지금 제가 할수있는 대척법이 있을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