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훈련 시키는 방법과 7가지 기본 훈련- 체벌은 안 돼요

강아지를 키우게 되면 약 10~20년, 짧지 않은 시간을 함께 보내게 돼요. 함께 행복하게 살기 위해 훈련이 꼭 필요합니다. 그런데 잘못된 방법을 사용하면 제대로 훈련이 되지 않고, 보호자와의 유대감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훈련, 어떻게 시켜야 할까요? 올바른 방법과 7가지 기본 훈련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올바른 강아지 훈련 방법 3가지

강아지 훈련

1. 칭찬을 통한 긍정 강화 훈련하기

강아지는 무리를 이루어 사는 사회적 동물이에요. 그래서 보호자와 함께 있을 때 안정감을 느끼며, 인정받고 싶어 하기 때문에 보호자에게 칭찬을 받는 것도 좋아합니다. 그래서 강아지 훈련 시 보상을 해주면 아주 효과적이에요.

칭찬, 간식, 쓰다듬기, 산책하기 등의 보상을 통한 훈련을 긍정 강화 훈련이라고 부르는데요. 이는 해도 되는 행동을 했을 땐 칭찬을, 반대로 하면 안 되는 행동을 했을 땐 단호하게 ‘안돼’라고 말하며 잘못된 행동을 고쳐나가는 훈련입니다.

bemypet-landscape

예를 들어, 강아지가 엘리베이터에서 다른 사람을 보고 짖을 수 있는데요. 이때, ‘안 돼’라고 단호하게 말하고 리드줄을 끌어 강아지의 주의를 돌려주세요. 강아지가 진정하고 다른 사람에게서 주의를 돌렸다면 칭찬을 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긍정 강화 훈련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강아지가 칭찬을 받지 못하고 혼나게 되는 행동은 하지 않게 될 거예요.

강아지 훈련

2. 체벌은 하면 안 돼요

강아지 훈련 중, 절대 체벌을 해선 안 됩니다. 가볍고 아프지 않다고 생각해 코를 때리는 것, 큰 소리를 내서 놀라게 하는 것, 위협적인 상황을 만드는 것 모두 안 돼요.

체벌을 해선 안 되는 이유는 바로 강아지 훈련에 효과가 없기 때문이에요. 강아지 입장에서, 강아지가 하는 행동은 본능적인 행동이며, 그 행동을 하면 안 되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해요.

체벌을 하더라도, 강아지는 자신이 한 행동이 잘못됐다고 뉘우치지 못합니다. 체벌을 하면 단순히 아프고 놀라서, 마치 반성하는 것처럼 보일 뿐이에요.

또한, 체벌은 여러 가지 역효과를 낳습니다.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아 우울증이 생길 수 있고, 보호자에 대한 유대감과 신뢰감이 떨어지기도 해요. 공포심으로 인해 자신을 방어하기 위한 공격성이 강해질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 훈련

<강아지 올바르게 혼내는 방법>

  • 일관성 있게 혼내기: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어떨 땐 혼내고 어떨 땐 혼내지 않는다면 강아지가 혼란스러워해요. 혼내야 할 땐 일관성 있게 혼내서 행동을 교정해야 합니다.
  • 잘못한 순간에 혼내기: 잘못한 지 시간이 지난 후 발견했을 때 혼낸다면, 강아지는 왜 혼나는지 이해하기 어려워해요. 혼나는 상황이 무서워서 뉘우치는 듯한 행동을 할 순 있습니다. 그러니 잘못한 순간 혹은 그 직후에 혼내자.
  • 짧은 단어로 엄격한 톤 사용해 말하기: 강아지는 짧은 단어를 알아들을 수는 있지만, 너무 긴 단어는 알아듣지 못해요. ‘안 돼’, ‘그만’ 등의 짧은 단어를 사용해 혼내야 합니다.

    또한, 톤에도 주의해 주세요. 칭찬하는 듯한 높은 톤 혹은 과하게 소리 지르며 공포감을 주는 것도 금물이에요. 엄격하고 단호한 톤으로 혼내는 게 좋습니다.

3. 무시하기

종종 강아지가 보호자의 관심받기 위한 행동을 할 때가 있어요. 마운팅, 하울링, 물기 등이 대표적인데요. 관심이 목적이기 때문에 혼내는 것도 관심 혹은 보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그래서 혼내거나, 훈련시켜보려고 해도 문제 행동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강아지가 아예 없는 것처럼 무시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강아지가 문제 행동을 멈추고 차분해질 때까지 아래 행동을 시도해 보세요.

  • 강아지 쳐다보지 않기
  • 강아지 밀치거나 만지지 않기
  • 강아지에게 말 걸지 않기 (안 돼, 그만, 잘했어 등)
  • 장난감, 간식 등으로 주의를 돌리려고 하지 않기

단, 이는 강아지가 관심받기 위한 행동을 할 때 사용하면 좋은 훈련 방법이에요. 몰래 음식을 먹거나, 다른 사람을 보고 짖는 등의 행동에는 다른 훈련 방법이 더 적절합니다.

기본적인 7가지 강아지 훈련, 이렇게 시켜 보세요!

강아지 훈련

1. 배변 훈련

  1. 배변 패드를 집안 여러 곳에 그리고 여러 장 사용해 넓게 깔아둡니다.
    이때, 배변 패드를 번잡한 장소에 두면 배변 실수를 할 수 있으니 피해 주세요.
  2. 배변 패드에 배변을 하면 칭찬해 주세요.
  3. 사용하지 않는 패드는 치워주면서, 배변 장소를 점점 줄여 줍니다.
  4. 여러 장 사용해 넓게 깔아둔 배변 패드도 점차적으로 줄여 주세요.
  5. 배변 훈련 중 실수했을 때, 혼내기보단 빠르게 청소해 배변 실수 반복을 예방하세요.
강아지 훈련

2. 하네스 훈련(목줄)

  1. 바닥에 하네스를 놓습니다.
    강아지가 하네스에 다가가거나 관심을 보인다면 보상해 주세요.
    다가가지 않는다면, 하네스 근처에 간식을 둬서 다가가게 해주세요.
  2. 하네스를 강아지 등에 살짝 대보고 간식을 줍니다.
    익숙해졌다면, 간식을 사용해 강아지가 하네스에 머리를 넣어보도록 유도해 주세요.
  3. ‘하네스를 하면 간식을 주네!’라는 생각이 들게 해주세요.
    사료나 간식을 줄 때 하네스를 메는 시늉 혹은 느슨하게 메주면 됩니다.
  4. 강아지에게 하네스를 메고 간식을 주세요. (손가락 2-3개 정도가 들어갈 정도로 여유 있게)
    하네스를 불편해하는 느낌이라면, 간식으로 관심을 돌려주세요.

3. 켄넬 훈련(하우스)

  1. 강아지가 자주 다니는 곳에 켄넬을 둡니다.
    자주 보고 냄새를 맡아 익숙해질 수 있게 해요.
  2. 켄넬 안으로 강아지가 들어가게 합니다.
    켄넬 안에 간식이나 장난감을 넣어 주면 됩니다. 이때, 문은 반드시 열어 두세요.
  3. 2번을 반복하며, 강아지가 들어갈 때 ‘하우스’라고 말합니다.
  4. 켄넬에 들어가는 데 익숙해졌다면, 문을 닫아 봅니다.
    닫은 문밖에서 간식을 주며 20~30초간 문을 닫은 채 유지해요.
  5. 4번을 반복하며 켄넬에 있는 시간을 늘려줍니다.

4. 사회화 훈련

*사회화 훈련은 생후 3개월령까지가 가장 훈련하기 좋은 시기예요. 이 시기가 지나도 사회화 훈련이 가능하지만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1. 매일 산책을 통해 다양한 길, 풍경, 냄새 등의 환경에 익숙해지게 해요.
    집 밖은 무서운 곳이 아님을 인식시켜 주세요.
  2. 강아지는 보호자가 아닌 다른 사람을 봤을 때 긴장할 수 있어요.
    어린이, 성인, 노인, 남자, 여자, 안경 낀 사람 등 다양한 유형의 사람을 만나게 합시다.
    긴장한다면, 하품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카밍 시그널), ‘앉아’, ‘기다려’ 등을 통해 진정시켜요.
  3. 산책 중 다른 강아지를 만났을 때, 엉덩이 냄새를 맡으며 인사한다면 칭찬해 주세요.
    익숙해졌다면, 놀이터나 공원에서 더 많은 강아지를 만나게 해주세요. (스트레스 받지 않을 정도로만)

5. 강아지 앉아 훈련

  1. 간식, 장난감으로 강아지 관심을 끕니다.
  2. 간식, 장난감을 강아지 머리 위로 들어 위를 쳐다보게 해 자연스럽게 앉게 만든다.
    (너무 높으면 두 발로 일어나 버리고, 너무 낮으면 고개를 숙이니 주의하세요.)
  3. 강아지가 앉으면 칭찬, 간식으로 보상해 주세요.

6. 강아지 기다려 훈련

  1. 강아지를 앉게 한 후, 손바닥을 펼쳐 보여주며 ‘기다려’라고 말합니다.
  2. 강아지가 일어나지 않고 기다리면 간식으로 보상을 해줘요.
  3. ‘기다려’라고 말한 뒤 한 발자국 물러서고, 기다리면 돌아아 간식을 줍니다.
  4. 1~3번을 반복하며 점점 멀리 물러서 봅니다.

7. 양치질 훈련

  1. 우선, 입 주변을 살살 만져 주세요.
  2. 입 주변 만지는 데 익숙해졌다면,
    거즈나 양치질용 물티슈 활용해 이빨 가볍게 닦아보세요. 이때, 치약도 활용해 봅시다.
  3. 마지막으로 칫솔을 사용해 닦아 주세요.

▶ 더 다양한 훈련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강아지 훈련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