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켄넬은 강아지 집과는 조금 다른 개념이다. 집은 보통 강아지가 자유롭게 나들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하는 반면에, 켄넬은 주인이 문을 닫으면 강아지가 나오지 못하는 이동장과 같은 공간을 의미한다.
켄넬 및 켄넬 훈련은 강아지가 비행기를 타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또한, 집에 잠시 누가 방문할 때 강아지를 켄넬에 놔둠으로써 강아지 및 방문자 모두 안전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강아지에게 켄넬 소개하기
켄넬을 거실 등 강아지가 시간을 많이 보내는 곳에 위치한 후 강아지를 부른다. 강아지가 켄넬 냄새를 맡고 익숙해질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한다. 강아지가 켄넬에 관심이 없으면, 켄넬 문을 닫고 안에 간식을 넣어두는 것도 방법이다.
켄넬 안으로 들어가게 하기
이제 강아지가 켄넬 안에 들어가게 해야 한다.
켄넬 안에 간식을 위치하여 켄넬 안으로 들어가게 한다. 간식에 관심이 없으면, 강아지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사용해도 된다.
이때 문은 꼭 열어 둬야 한다. 문을 섣불리 닫아서 켄넬에 대한 공포감을 주지 않도록 유의하자.
‘하우스’ 단어 가르치기
간식을 통하여 강아지가 켄넬에 들어가는 행위가 익숙해진 후에 단어를 가르친다. 간식을 놔두고, 강아지가 켄넬에 들어가는 순간 ‘하우스’라는 단어를 말해준다.
켄넬 문 닫기
강아지가 켄넬 안에서 편안함을 보이면, 이제 켄넬 문이 닫힐 수 있다는 것을 강아지에게 알려줄 필요가 있다.
간식을 통하여 강아지가 켄넬 안으로 들어가게 한 후에 문을 천천히 닫는다. 켄넬 안에 있는 간식을 다 먹으면, 문을 통하여 간식을 더 준다. 한 20~30초 후에 문을 다시 열어준다.
이를 반복하면서, 강아지가 켄넬 안에 머무는 시간을 천천히 늘려준다.
켄넬 훈련 성공하면?
강아지가 하우스라는 단어를 듣고 켄넬 안으로 들어간다. 문을 닫아도 불안해하지 않고 편안하게 앉아/누워있는다.
켄넬 고르기
켄넬을 고르는 방법은 집을 고르는 방법과 매우 유사하다. 켄넬의 높이는 강아지의 키보다 약 25% 이상 큰 것으로 골라야 한다. 넓이의 경우 안에서 자유롭게 회전을 할 수 있는 크기로 골라야 한다.
2개의 댓글
감사합니다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