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작은 고양이, 성묘인데 체중이 400g 밖에 안 돼

세상에서 가장 작은 고양이 중 역대 가장 작았던 고양이는 팅커 토이(Tinker Toy)로, 체중이 400g 밖에 안 됐다고 해요. 당시 2살 반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바닥에서 어깨까지의 길이(체고)가 약 7cm 정도였다고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고양이

세상에서 가장 작은 고양이, 성묘인데도 체중이 400g 밖에 안 나가

세상에서 가장 작은 고양이 중 역대 가장 작았던 고양이는 미국에 살았던 팅커 토이(Tinker Toy)라고 해요. 팅커 토이는 과 히말라얀 고양이 사이에서 태어난 수컷 고양이였습니다.

팅커는 당시 2살 반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몸무게는 약 400g, 체고는 7cm 밖에 안 됐다고 합니다. 고양이 체고는 바닥부터 어깨까지 잰 길이를 말하고, 평균 고양이 체고는 25cm라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게다가, 팅커 토이는 코끝에서 엉덩이까지 잰 몸길이가 약 19cm 정도 밖에 안 된다고 하니, 체구가 얼마나 작았는지 알겠죠?

세상에서 가장 작은 고양이

기네스북에 기록된 역대 고양이 체고와 몸무게

역대 가장 작은 고양이였던 팅커 토이는 1990년에 태어나 1997년 6살에 고양이 별로 떠났다고 해요. 이후에 기록된 고양이는 팅커보다 약 1.5~2배 클 정도로 팅커의 체구가 작았습니다.

  • 2009~2011년 빗시(Bitsy) : 16.5cm, 0.68kg(턱시도 고양이)
  • 2011~2014년 피즈 걸(Fizz Girl) : 15.24cm, 1.9kg(먼치킨 고양이)
  • 2014년 릴리풋(Lilieput) : 13.34cm(먼치킨 고양이)
  • 2015년 미스터 피블스(Mr. peebles) : 15.5cm, 1.3kg(회색 고양이)

2019년도에 고양이 별로 떠난 고양이 미스터 피블스(Mr. peebles)는 당시 성묘임에도 불구하고 몸무게는 1.3kg, 체고는 약 15.5cm였다고 해요.

그리고 미스터 피블스는 먼치킨이 아닌 일반 회색 고양이였는데, 유전적 장애로 인해 일반 고양이처럼 크게 성장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체고가 13.58cm인 먼치킨 샴고양이 싸이(Cye), 1973년 약 0.9kg이었던 피트(Pete), 체고가 10cm도 채 안 됐던 이츠 비츠(Itse Bitse)도 있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고양이

세계에서 가장 작은 고양이, 야생동물 중에도 있다?

붉은 점박이 살쾡이(Rusty-spotted cat)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소형 고양잇과 동물 중 하나로, 다 자라도 1kg를 겨우 넘는다고 해요. 이는 같은 고양잇과 동물인 사자 몸무게의 1/200 정도라고 합니다.

다 자라도 꼬리를 제외한 몸길이가 약 35~48cm로, 인도 내에서 가장 작은 고양이이자 세상에서 가장 작은 야생 고양이로 알려져 있죠.

작은 체구와 달리 시력은 사람의 약 6배 정도 발달하고, 약 10억 가지의 냄새를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후각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붉은 점박이 살쾡이는 덤불과 바위 속을 빠르게 헤집고 다니면서 사냥해 ‘고양이계 벌새’라는 별명으로도 불린다고 합니다.

단, 붉은 점박이 살쾡이는 스리랑카와 인도에서만 발견될 정도로 매우 희귀하고 개체 수가 아주 적은 편인데요.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에선 적색목록(Red List) 중 취약 근접(NT)종으로 분류할 정도라고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고양이

먼치킨 외에도 체구가 작은 고양이가 있다?

유네스코에서 인정한 세상에서 가장 작은 고양이, 싱가푸라

먼치킨 외에도 체고와 체구가 작은 고양이가 있는데요. 먼치킨에게서 태어난 고양이와 싱가푸라 고양이 등이 있습니다.

싱가푸라는 유네스코에서 세상에서 가장 작은 고양이로 선정될 정도로 체구가 작아요. 소형묘로 분류될 정도로 체구가 작은데, 성묘 암컷의 체중은 약 1.8~2kg, 수컷은 최대 3.5kg 정도 밖에 안 된다고 합니다.

먼치킨 고양이 입양할 땐 신중해야

기네스북에서 기록한 세계에서 가장 작은 고양이의 종류를 살펴보면 먼치킨인 경우가 많다고 해요. 먼치킨은 다리가 짧아 체고가 낮기 때문입니다.

먼치킨 고양이는 다리가 짧고 동글동글한 인상 때문에 귀여워 보이죠. 하지만 짧은 다리 때문에 고관절 이형성증이나 관절염을 앓을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먼치킨 고양이나 그에게서 태어난 고양이는 척추나 관절 질환에 잘 걸리기 때문에 신중히 고민한 후 입양해야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고양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