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종류, 크기별로 알아보자! 인기 견종 TOP 8은?

세상에는 약 350종의 견종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중 미국켄넬클럽(AKC)에는 199종 그리고 영국켄넬클럽(The Kennel Club)에는 221종이 공식 견종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2022년 기준) 다양한 강아지 종류, 크기별로 알아보고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강아지 종류도 알아볼까요?

강아지 크기 나누는 기준은?

소형견, 중형견 그리고 대형견을 나누는 기준은 보통 몸무게입니다. 국내의 경우 정상 체중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분류하고 있어요.

국립축산과학원의 강아지 크기 기준

  • 소형견: 10kg 미만
  • 중형견: 10kg 이상 25kg 미만
  • 대형견: 25kg 이상

해외의 경우 국립축산과학원의 강아지 크기 기준보다 더 다양한 범위로 강아지 크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미국켄넬클럽(AKC)의 강아지 크기 기준

  • XS: 3kg 미만
  • S: 3kg 이상 9kg 이하
  • M: 9kg 이상 22kg 미만
  • L: 22kg 이상 45kg 미만
  • XL: 45kg 이상

크기별 대표적인 강아지 종류

소형견, 중형견, 대형견 그리고 초대형견까지! 크기별 대표적인 3종의 견종을 소개합니다.

대표적인 소형 강아지 종류 3

강아지 종류
말티즈

‘말티즈는 참지 않긔!’ 한 번쯤은 들어 보셨죠? 순해 보이는 외모 그리고 작은 크기와는 반대로 까칠한 반전 매력을 가진 대표적인 소형 강아지 종류입니다. 이집트, 로마 시대부터 있었다고 알려져 있을 정도로 역사가 긴 견종으로, 여전히 인기가 많으며 국내에서 가장 많이 키우는 견종 1위이기도 하답니다.

▶말티즈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강아지 종류
포메라니안

푹신푹신한 풍성한 털이 매력적인 견종이에요. 털은 흰색, 오렌지색, 검은색(블랙탄) 등 다양하답니다. 원래 포메라니안은 원래 크기가 큰 견종인데 소형화되어 지금의 크기가 되었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러나 여전히 자신을 대형견이라고 착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포메라니안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강아지 종류
푸들

푸들은 세 가지 크기로 나뉘어요. 그중 토이푸들과 미니어쳐 푸들을 소형견으로 볼 수 있답니다. 에너지가 넘치는 똥꼬발랄한 성격이 특징이고, 보호자에 대한 애정이 넘쳐나요. 또한, 동물 심리학자 스탠리 코렌의 강아지 지능 순위 연구에서 2위를 할 정도로 똑똑한 견종이랍니다.

푸들 역시 다양한 모색을 가지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갈색, 흰색, 검은색, 실버 등으로 다양하답니다.

  • 스탠다드 푸들 : 약 20~32kg
  • 미디엄 푸들(공식 견종은 아님) : 약 9- 13kg
  • 미니어쳐 푸들: 약 5~9kg
  • 토이 푸들: 약 2~3kg

▶푸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대표적인 중형 강아지 종류 3

펨브로그 웰시코기

식빵 모양의 치명적인 뒤태로 유명한 견종이죠. 짧은 다리와 꼬리 그리고 통통한 엉덩이가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꼬리는 원래 긴데, 단미를 한 거예요😥) 웰시코기는 과거 소와 양을 몰던 목축견으로 일하던 워킹독이었으며 그런 만큼 아주 영리한 편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참, 웰시코기는 단모종이지만 겉털과 속털이 있는 이중모 견종으로 털 빠짐이 어마어마하답니다.

▶펨브로그 웰시코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진돗개

한국 국견으로 지정되어 있는 진돗개입니다. 충직한 성격 그리고 정말 영리하다고 유명한 견종인데요. 현재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으며 털색에 따라 황구, 백구, 재구, 흑구 다섯 가지로 불리고 있어요. 진돗개를 대형견으로 생각할 수도 있는데, 사실 몸무게가 20kg 정도로 중형견으로 분류되고 있답니다.

▶진돗개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강아지 종류
비글

비글은 캐릭터 스누피의 모델로도 유명한 견종이랍니다. 에너지가 너무 넘쳐 사고를 잘 쳐서 악마견이라는 비운의 별명을 가지고 있고요. 그런데 사실 비글은 사람을 좋아하며 순한 편이랍니다. 넘치는 에너지를 충분히 발산해 주기만 한다면 사랑스러운 우리 집 막내가 될 수 있는 견종이랍니다

▶비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대표적인 대형 강아지 종류 3

강아지 종류
골든 리트리버

인절미라는 귀여운 별명을 가진 골든 리트리버! 천사견이라고 불릴 정도로 순한 성격이 특징이에요. 영리하기도 해서 안내견, 구조견 등의 워킹독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그런데 천사견인 골든 리트리버에게도 반전이 있는데요. 바로 생후 2년 정도까지 성장기에는 에너지가 넘쳐서 악마견이라고 불릴 정도로 사고를 많이 친다고 합니다.

▶골든 리트리버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사모예드

사모예드는 살짝 올라간 입꼬리로 웃는 얼굴이 매력적인 견종이에요. 해외에서는 Smiling Sammy 그리고 국내에서는 미소천사라는 별명이 있답니다. 외모뿐만 아니라 성격도 굉장히 순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다른 큰 특징은 바로 털인데요. 러시아 출신인 만큼 털이 아주 풍성하며 1년 내내 극악무도한 털 빠짐을 보여준답니다.

▶사모예드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저먼 셰퍼드

저먼 셰퍼드는 군견, 경찰견 등으로 활약하는 견종이에요. 근육질 몸매로 체력이 좋고 민첩해서 달리기가 시속 48km 정도로 엄청나게 빠르답니다. (평균 강아지 달리기 속도는 시속 30km) 심지어 똑똑하기까지 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요. 진돗개가 한국의 국견인 것처럼처럼, 저먼 셰퍼드는 독일의 국견이랍니다.

초대형견 종류도 알아볼까요?

대형견 중에서도 엄청난 덩치를 자랑하는 초대형견이 있어요. 몸무게가 평균 40~50kg에 이르며 정말 큰 경우 90~100kg가 훌쩍 넘는 경우도 있답니다.

그레이트 데인

세상에서 가장 큰 개로 기네스북 기록을 5번이나 갱신했을 정도로 정말 큰 초대형견이에요. 균형 잡힌 튼튼한 몸을 가지고 있어 견공계의 아폴로(Apollo,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태양신)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어요. 큰 덩치와는 다르게 사람을 좋아하고 순한 편이라고 해요.

강아지 종류
로트와일러

아주 오래전부터 경비견으로 활동하고 있는 견종으로, 경계심이 강하고 침착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요. 보호자를 보호하려는 강한 본능이 있어서, 위협이 된다고 생각하면 가차 없이 공격을 합니다. 그래서 반려견으로 키우려면 철저한 사회화가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국내에서도 맹견으로 분류되어 있어요. 다만, 보호자에게는 순하고 침착한 편이라고 합니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강아지 종류

KB금융 그룹의 2021년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의하면,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강아지 종류는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1. 말티즈 (23.7%)
  2. 푸들 (19%)
  3. 포메라니안 (11%)
  4. 믹스견 (10.7%)
  5. 치와와 (10.1%)
  6. 시츄 (8.2%)
  7. 골든리트리버 (7.5%)
  8. 진돗개 (6%)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