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션 마우 성격과 특징 10가지, 자전거보다 훨씬 빠른 고양이!

이집션 마우는 고양이계 그레이하운드로 불릴 정도로 달리기가 빠른 고양이예요. 뒷다리가 앞다리보다 조금 길어서 한 번에 1.8m까지 점프할 수 있고, 시속 58km까지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집션 마우 성격과 특징, 역사에 대해 알아볼까요?

Egyptian Mau by Soon Koon, CC BY 라이선스

이집션 마우 특징

많은 사람이 이집션 마우와 뱅갈, 오시캣을 헷갈립니다. 이집션 마우는 뱅갈, 오시캣과 달리 점박이 무늬와 함께 줄무늬가 있고, 체구가 작습니다.

왼쪽부터 뱅갈, 오시캣, 이집션 마우(Paintedcats Red Star standing by User:Lightburst, CC BY 라이선스)

세상에서 가장 빠른 고양이

이집션 마우는 뒷다리가 앞다리에 비해 조금 더 길어서 점프와 달리기에 유리해요. 보통 고양이는 약 48km/h 정도를 달리지만, 이집션 마우는 최대 58km/h까지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사람의 달리기 평균 속도는 35km/h, 자전거의 경우 23km/h라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Horus sees Draco by Lil Shepherd, CC BY 라이선스

근육질 몸매

이집션 마우는 몸통이 길쭉한 데다 발끝으로 걷는 것처럼 보여 고양이계 슈퍼모델로도 불립니다.

이집션 마우가 날씬해서 체구가 작아 보이지만, 성묘 기준 암컷은 2.6~4.5kg, 수컷은 4.5~6.3kg 정도 나가는 중형묘라고 합니다.

Egyptian Mau by liz west, CC BY 라이선스

아이라인과 호랑이 무늬

이집션 마우는 이집트 벽화처럼 길쭉한 아이라인과 함께 호랑이처럼 보이는 무늬가 특징이에요.

이집션 마우의 몸통엔 점박이 무늬가 있고, 얼굴과 다리, 꼬리엔 줄무늬를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이마엔 태양의 상징으로 여겼던 이집트 딱정벌레 모양의 무늬가 있습니다.

Egyptian winged scarab beetle by Ca.garcia.s, CC BY 라이선스

단모종 고양이

이집션 마우의 털이 부드러워 윤기가 돌아요. 속털이 빽빽하기 때문에 털날림이 심한 편입니다. 그래서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주기적으로 빗질해주는 게 좋습니다.

▶단모종 고양이 털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임신 기간이 길어

이집션 마우는 보통 고양이보다 임신 기간이 더 긴 편이에요. 보통 고양이의 임신기간은 약 2달(66일) 정도지만, 이집션 마우의 경우 약 73일 정도라고 합니다.

게다가, 이집션 마우는 마취나 약물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아 임신 및 출산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Египетский мау EgyptSila Setx (Egyptian mau EgyptSila Setx) by Nickolas Titkov, CC BY 라이선스

성묘가 되는 데 오래 걸려

이집션 마우는 발달이 느린 편으로, 성묘가 되는 데 18개월 정도 걸린다고 해요. 어떤 고양이는 2년 넘게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집션 마우 성격

집사가 좋아, 개냥이

이집션 마우는 집사와 깊은 유대를 쌓는 걸 좋아해요. 그리고 집사의 관심을 받는 걸 가장 좋아하기 때문에 쓰다듬어 달라고 자주 운다고 합니다.

밀당을 잘하는 고양이

이집션 마우는 집사나 가족과 지내는 건 좋아하지만, 다른 동물이나 사람은 낯설어한다고 해요. 특히, 작은 소리에도 잘 놀라기 때문에 어린아이, 동물이 있는 가정에서 키우기에 힘들다고 합니다.

처음엔 이집션 마우가 낯선 사람이라고 인식해 경계하지만, 충분히 시간을 두면 먼저 다가가 냄새를 맡거나 꾹꾹이를 한다고 합니다.

이집션 마우
GIC Iltavilli Emir Ehsan MAU ns male EX1 CACS by Heikki Siltala, CC BY 라이선스

지치지 않는 에너자이저 고양이

이집션 마우는 한 번에 약 1.8m를 점프할 정도로 점프력이 좋아요. 높은 곳에 올라 주위를 관찰하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냉장고나 책장, 집사의 어깨에 잘 올라갑니다. 그래서 집안에 캣타워캣폴 등 수직 공간을 많이 구비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이집션 마우는 야생성이 많이 남아 있어 쥐나 새 등을 잡아 올 수도 있습니다.

똑똑하고 장난기 넘치는 고양이

이집션 마우는 똑똑해서 먹이 퍼즐을 잘 사용하고, 앉아나 기다려 등 훈련도 가능하다고 해요. 장난기가 넘쳐 앞발로 집사를 톡톡 건드리기도 하고, 수도꼭지나 물그릇을 가지고 자주 물장난을 친다고 합니다.

게다가, 앞발을 이리저리 잘 써서 문과 서랍을 잘 연다고 합니다.

이집션 마우
MAU ICH Arietta Setesh of Egyptsila by Nickolas Titkov, CC BY 라이선스

이집션 마우, 어디서 왔니?

이집트 출신 고양이

이집션 마우는 이집트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한 품종이에요. 이집션 마우가 5000년 전부터 존재했다고 추측하지만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마우는 이집트어로 고양이 또는 태양을 의미합니다.

이집션 마우

러시아 공주의 노력으로 품종으로 인정받아

이집션 마우는 러시아 공주 나탈리에 트루베츠코이(Natalie Troubetskaya)의 노력으로 품종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어요.

1953년 나탈리에는 이탈리아에 망명 중이었는데, 이집트 대사관에 있던 이집션 마우가 마음에 들었다고 해요. 이후 이집트 대사관에 요청해 이집션 마우 세 마리를 선물 받았다고 합니다.

1956년 나탈리에가 미국으로 이민한 뒤, 제2차 세계 대전으로 멸종할 뻔했던 이집션 마우 번식에 노력했다고 해요. 그리고 1968년 고양이애호가연맹(CFF), 1977년 고양이애호가협회(CFA), 1979년 국제고양이협회(TICA)에서 이집션 마우를 품종으로 인정했습니다.

이집션 마우
Egyptian mau – Horus 2 by Lil Shepherd, CC BY 라이선스

이집션 마우 유전 질환

고양이 비대성 심근증(HCM)

  • 심장벽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질병이에요
  • 버먼, 랙돌메인쿤 고양이가 잘 걸려요

고양이 비대성 심근증은 심장벽이 두꺼워지면서 심장에 원활하게 혈액이 공급이 안 되는 질병을 말해요. 그래서 심박수나 호흡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심각하면 심장에 물이 차 혈전이 생겨 심부전까지 이어질 수 있어요. 만약 이 질병에 걸린 고양이라면 혈류를 개선하고, 심박수를 늦춰주는 약물치료를 받게 됩니다.

적혈구 피루브산 키나아제 결핍증(PKD)

적혈구 피루브산 키나아제 결핍증(줄여서 PKD)은 유전성 질환으로, 적혈구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효소가 부족한 걸 말해요. 그리고 정상적인 적혈구보다 수명이 짧고 빠르게 사라지는 용혈성 빈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질병에 걸리면 혼수, 설사, 식욕부진, 푸석한 털, 체중 감소, 황달 등의 증상을 보이고, 골수 이식 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요로결석, 백색질형성장애, 해면상 뇌병증(FSE), 치은염 등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집션 마우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