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식탁 오르는 이유 4가지와 훈련 방법, 고양이 점프력 때문이라고?
고양이는 자기 키의 6배까지 뛸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고양이는 식탁, 에어컨, 냉장고에 자주 올라갑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식탁에 오르면 사람 음식을 먹을 수도 있어 오르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고양이 식탁 오르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식탁, 왜 올라오는 걸까?
고양이 점프력이 좋아서
고양이는 자기 키의 6배까지 뛸 수 있다고 해요. 유연한 몸과 근육질 다리 덕분에 고양이가 오르지 못할 곳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양이가 식탁에 오르는 건 식은 죽 먹기라고 할 수 있죠.
2018년 미국 캘리포니아에 사는 고양이 와플(Waffle)은 213.36cm를 점프해 기네스북에 올랐다고 합니다.
고양이의 호기심을 자극해서
고양이가 호기심에 식탁 위로 점프해서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특히, 집사가 밥을 먹을 땐 음식 냄새와 달그락 거리는 식기 소리가 나서 고양이가 식탁 위로 올라가기도 합니다.
수직 공간이라서
식탁은 고양이에게 수직 공간으로 인식될 수도 있어요. 또한, 주변에 캣타워나 캣폴 등 수직공간이 없을 때 고양이가 식탁 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만약 주변에 수직공간이 있어도 식탁이 더 높다면, 고양이가 점프해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캣타워보다 식탁이 더 튼튼하고 안전하다고 인식해서
만약 캣타워가 오래돼 심하게 흔들린다면, 고양이가 오를 때마다 불안해서 캣타워를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고양이가 캣타워 대신 자기 체중을 잘 견디고 잘 흔들리지 않는 식탁에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게다가, 식탁 위 공간이 캣타워보다 넓어 고양이가 낮잠을 자거나 창밖을 내다보기 위해 올라오기도 합니다.
멀리 내다볼 수 있어서
고양이가 식탁을 안전한 곳이라고 인식하고, 창밖을 내다보기 위해 올라가기도 합니다. 고양이에게 창밖은 TV와 같아서 창가 주변에 있는 가구에 오르게 됩니다. 또한, 고양이가 식탁에 오르면 집안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좋아합니다.
집사의 관심을 바라서
고양이가 집사의 관심을 바랄 때 식탁에 오르기도 합니다. 고양이가 식탁에 오르면, 집사가 “씁!”소리를 내거나 간식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때, 고양이는 놀이라고 인식하게 돼 더 자주 식탁에 오르게 됩니다.
고양이 식탁 훈련 방법
고양이와 사람의 안전을 위해 고양이가 식탁에 오르지 않게 하는 게 좋아요. 사람이 먹는 음식은 고양이에게 위험한데다, 식기가 깨져 고양이가 다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식탁 훈련할 때 주의사항
가족 모두 고양이에게 동일하게 대응해야
고양이 식탁 훈련할 때, 가족 모두 고양이에게 동일한 태도를 지녀야 해요. 그래서 고양이 식탁 훈련할 땐 가족끼리 원칙을 세우면 좋아요.
그렇지 않으면 고양이를 훈련하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고, 고양이를 헷갈리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고양이에게 소리치거나 때리면 안 돼
고양이를 혼낼 때 절대 소리치거나 때리면 안 돼요. 고양이가 스트레스받기 때문입니다. 심각한 경우, 고양이가 집사를 믿지 못하고 무서워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식탁에 올라오는 게 불편하다고 느끼게 해야 해요. 그러려면 고양이가 식탁에 점프해서 올라오는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당장 대처해야 할 사항
장난감, 간식으로 고양이가 스스로 내려오게 한다
고양이가 스스로 식탁에서 내려오도록 유도하는 게 가장 좋아요. 이때, 간식이나 장난감으로 고양이의 관심을 끌면 좋습니다.
그리고 고양이와 사냥 놀이를 할 땐 장난감으로 식탁 위로 올라오도록 유도하지 않는 게 좋아요. 장난감을 식탁 위로 흔들어서 소리를 낸다면, 고양이가 사냥하기 위해 식탁 위로 올라오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다다 하거나 높은 곳에 오를 때 식탁에 먼저 오른 후 이동할 수도 있어요. 식탁 위에서 놀아주는 대신 식탁 다리나 식탁 아래에 장난감을 흔들어 주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를 안아서 식탁 아래로 내려놓는다
고양이가 식탁에 올라왔다면, 바로 고양이를 안아서 식탁 아래에 내려놓습니다. 그리고 고양이와 시선을 마주치지 않아야 합니다.
이때, 고양이를 밀쳐서 식탁 아래로 내려가게 하면 안 됩니다. 고양이의 신체를 만지게 되면, 고양이는 놀이의 일종으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고양이가 제 팔을 할퀴거나 물어요!
고양이를 식탁 아래로 내려놓을 때, 고양이가 팔을 물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가 집사의 팔을 사냥감으로 인식해서 그렇습니다. 그럴 땐 고양이를 건들지 말고, 단호하게 자리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양면테이프, 쿠킹호일을 식탁 가장자리에 붙여둔다
고양이가 식탁에 점프하는 걸 막기 위해 양면테이프나 쿠킹호일을 써도 좋아요. 고양이는 양면테이프가 찐득하고, 쿠킹호일은 바스락 소리가 커서 싫어합니다. 그래서 식탁 가장자리에 양면 테이프와 쿠킹호일을 붙여주면 좋습니다.
다만, 양면 테이프는 접착력이 너무 강하면 고양이 몸에 달라붙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손으로 몇 번 붙였다 떼서 접착력을 약하게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깡통, 동전의 소리나 수건, 담요로 시야를 차단한다
고양이가 식탁에 오를 때 쿠킹호일이나 접착테이프 대신 동전, 깡통을 사용해도 좋아요. 쿠킹호일과 비슷한 원리로, 고양이가 식탁에 올랐을 때 불쾌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고양이가 식탁에 오를 때마다 바로 깡통이나 동전을 떨어트려 큰 소리를 내 주세요. 그러면 고양이가 식탁에 오를 때 큰 소리가 나는 걸 기억하고, 불안하고 무서워서 더 이상 오르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수건이나 담요는 고양이가 식탁에 오르자마자 얼굴 위로 덮어주면 돼요. 그러면 갑자기 시야가 차단되고 어두워져 고양이가 당황하고 불쾌함을 느낄 수 있어요.
이때, 고양이가 수건이나 담요에서 벗어나려고 뒷걸음질 치다 식탁에서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식탁 위에 감귤, 레몬 스프레이를 뿌려둔다
어떤 집사는 식탁에 올라오면 고양이 얼굴에 레몬 스프레이를 뿌리기도 해요. 하지만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고양이에게 레몬과 감귤 성분은 위험하고, 고양이와의 신뢰관계가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고양이가 식탁 위에 올라오기 전에 조금만 뿌리는 게 좋습니다.
원인 파악 및 대처법
고양이가 식탁에 올라오는 이유는 다양해요. 이때, 고양이가 식탁 위에 올라와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가 식탁 위의 음식을 탐낸다면 바로 치워야
고양이가 사람 음식이나 간식이 궁금해서 식탁에 올라오기도 해요. 이때, 사람이 먹는 음식은 고양이에게 위험합니다. 그래서 고양이가 식탁 위로 올라오지 않게 바로 음식을 치우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가 식탁 위에 올라가서 창밖 본다면 캣타워 등 설치해야
고양이가 식탁에 올라가 창밖을 본다면, 주변에 수직 공간을 많이 만드는 게 좋아요. 캣타워나 캣폴을 창가 주변에 설치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윈도우 해먹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고양이가 식탁 위에서 낮잠 잔다면 숨숨집을 많이 둬야
고양이가 식탁에서 낮잠 자는 걸 좋아해서 식탁에 올라갈 수도 있어요. 고양이가 식탁을 안전하다고 느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이때, 고양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숨숨집을 식탁 주변에 두면 좋답니다.
고양이가 집사의 관심을 원한다면 장난감으로 자주 놀아줘야
고양이가 집사의 관심을 바라거나 심심할 때 식탁에 오르기도 해요. 고양이가 식탁에 오르면, 집사가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합니다. 그러니 고양이와 장난감으로 놀아줘서 고양이의 하루 활동량을 채워주는 게 좋습니다.
귀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