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먼 고양이 성격과 특징 7가지, 샴 고양이와 비슷해 보이지만 달라요!

버먼 고양이는 유럽에서 신성한 버마의 고양이로 알려져 있어요. 구전설화에서 버먼이 여신의 은총을 받아 사파이어색 눈과 흰 발을 가졌다고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버먼은 많은 사람이 샴 고양이와 헷갈리는데, 버먼은 샴 고양이와 다르게 발이 하얗고, 체구도 더 큰 편입니다.

버먼

버먼 고양이 특징

푸른 눈과 포인트 컬러

버먼은 많은 사람이 샴 고양이와 헷갈리기도 해요. 버먼과 샴 고양이 모두 눈이 푸른색인데다, 포인트 컬러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포인트 컬러는 귀나 꼬리, 다리, 코 부분이 몸통 색보다 진한 털색을 말합니다.

하지만 버먼은 샴 고양이와 다르게 털이 긴 장모종이고, 체구가 더 큰 편이에요. 게다가, 어떤 사람은 버먼을 장모종 샴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bemypet-landscape

실제 장모종 샴 고양이는 발리니즈로, 묘종이 달라요. 발까지 짙은 털색을 가진 발리니즈와 달리 버먼은 하얀 발이 특징이랍니다.

왼쪽은 발리니즈, 오른쪽은 버먼

매끄럽고 긴 털

버먼은 다른 장모종 고양이와 달리 속털이 없어요. 중간 정도 길이의 매끄러운 겉털만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털결이 부드럽고 잘 엉키지 않아 일주일에 한두 번 빗질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장모종 고양이 털 관리에 대해 더 알아보기

버먼
Monty up close! by mr.stokey, CC BY 라이선스

근육질 몸매

버먼은 머리가 둥글고 넓은 편이에요. 그리고 목과 다리가 짧고 두꺼워 몸통과 구분이 잘 안 됩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한 인상을 줘 체구가 작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버먼은 성묘 기준 암컷은 3.5~5.5kg, 수컷은 5.5~7.5kg까지 나가는 중대형묘랍니다.

성묘가 되는 데 2년이 걸려

버먼은 발달이 느린 편으로, 성묘가 되는데 2년이 걸린다고 해요. 어떤 고양이는 성묘가 되는데 3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버먼 고양이 성격

호기심 많고 똑똑한 고양이

버먼은 호기심이 많아 집안 곳곳을 누비고 다닌다고 해요. 다만, 집사가 아닌 낯선 사람을 경계해 먼저 다가가진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버먼은 영리하고 똑똑한 편이에요. 그래서 원하는 게 있으면 집사를 쫓아다니면서 운다고 합니다.

여유를 즐길 줄 아는 고양이

버먼은 온순하고 느긋한 편으로, 싸우는 걸 싫어해요. 게다가, 다른 동물을 괴롭히는 일이 적은 데다 그 자리를 피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강아지나 고양이 등 다른 동물들과 함께 잘 지낸다고 합니다.

DSC01908 by steve, CC BY 라이선스

집사가 좋아, 개냥이

버먼은 집사의 무릎을 떠나지 않을 정도로 개냥이에요. 또한, 질투심이 많아 집사가 자기가 아닌 다른 동물에게 관심을 주는 걸 싫어한다고 합니다.

버먼 고양이, 어디서 왔니?

미얀마 출신 고양이

버먼 고양이는 버먼, 현재의 미얀마에서 탄생한 고양이예요. 버먼의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지만, 오래 전부터 미얀마의 승려들이 신성시한 고양이라고 합니다.

여신의 은총을 받은 신성한 고양이로 여겨져

버먼은 유럽에서는 ‘신성한 미얀마의 고양이’라고 불려요. 버먼이 미얀마 여신의 은총을 받았다는 전설이 전해졌기 때문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미얀마의 라오춘(Lao-Tsun) 사원에서 승려 문하(Mun-ha)와 흰색 고양이 신(Sinh)이 지냈다고 해요. 그리고 사파이어색 눈을 가진 황금 여신 춘크라얀세(Tsun-Kyan-Kse)를 모셨다고 합니다.

어느 날, 약탈자들이 사원에 쳐들어와 기도하던 문하를 죽였다고 해요. 옆에 있던 고양이 신이 춘크라얀세를 바라보며 문하의 머리에 발을 대자마자 빛이 났다고 합니다.

춘크라얀세 여신의 축복으로 고양이 눈 색깔이 노란색에서 사파이어색으로, 털이 금빛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이때, 문하의 몸에 닿은 발은 순결의 상징으로 하얗게 남았다고 합니다.

java 1 by lisa cee (Lisa Campeau), CC BY 라이선스

제 2차 세계대전 때 멸종할 뻔해

1919년 라오춘 사원에 또 약탈자들이 쳐들어왔다고 해요. 이때, 오귀스트 파비(Auguste Pavie)와 고든 러셀 소령(Major Gordon Russell)이 승려들의 피신을 도와줬다고 합니다. 승려들이 감사의 표시로 버만 고양이 한 쌍을 선물해 프랑스로 처음 알려졌습니다.

버먼은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멸종할 뻔했다고 해요. 그래서 밴더빌트(Vandeerbilt)라는 사람이 라오춘 사원에서 버먼 고양이 한 쌍을 프랑스로 데려왔다고 합니다. 수컷 고양이는 프랑스로 오는 도중에 사망했고, 암컷 고양이만 살아남았다고 합니다. 밴더빌트는 버만 고양이와 페르시안, 터키쉬 앙고라와 교배해 품종을 되살리는 데 노력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1925년 프랑스 고양이 연맹(Feline Francaise)에서 버만을 Sacre de Birmanie으로 품종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후 다른 고양이 협회에서 버만 고양이를 품종으로 인정할 때 이 이름을 따서 버먼(Birman)이라고 지었다고 합니다.

또한, 1966년 영국고양이애호가협회(GCCF), 1967년 고양이애호가협회(CFA)에서 버먼을 품종으로 인정했습니다.

버먼
Dakota02 by JasonParis, CC BY 라이선스

버먼 고양이 유전 질환

버먼은 평균 수명이 15년으로 장수하는 편이에요. 하지만 버먼은 심장이나 신장 질환을 앓는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질병이 있습니다.

고양이 다낭성 신장질환(PKD)

  • 신장에 낭종(물주머니)이 생기는 질병이에요
  • 랙돌, 스코티쉬 폴드, 특히 페르시안 고양이가 잘 걸려요

고양이 다낭성신장질환(PKD)은 신장에 물주머니 수가 많아지고, 크기가 커져 신장 기능이 약해지는 질병이에요. 그리고 이 질병에 걸린 고양이라면 신장 이식이나 투석을 하게 됩니다.

고양이 비대성 심근증(HCM)

  • 심장벽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질병이에요
  • 버만, 랙돌, 메인쿤 고양이가 잘 걸려요

고양이 비대성 심근증은 심장벽이 두꺼워지면서 심장에 원활하게 혈액이 공급이 안 되는 질병을 말해요. 그래서 심박수나 호흡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심각하면 심장에 물이 차 혈전이 생겨 심부전까지 이어질 수 있어요. 만약 이 질병에 걸린 고양이라면 혈류를 개선하고, 심박수를 늦춰주는 약물치료를 받게 됩니다.

그 외에도 선천적 털 감소증, 신생아 적혈구 용혈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버먼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