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칸 와이어 헤어, 수세미처럼 곱슬곱슬한 털이 포인트!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 고양이는 아메리칸 숏헤어에게서 태어났어요. 하지만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는 아메리칸 숏헤어와 달리 유전자 변이로 털이 곱슬곱슬하답니다. 이때,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의 털 유전자는 데본 렉스나 코니시 렉스의 곱슬거리는 털 유전자와 다릅니다.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 특징
곱슬곱슬한 털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는 털과 수염이 곱슬곱슬해요. 그리고 겉털과 중간털, 속털이 모두 빽빽하게 나 있어 털이 풍성해 보입니다.
그리고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는 암컷보다 수컷의 털이 더 거칠고 심하게 곱슬곱슬한 편입니다.
자주 빗질하면 안 돼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는 데본 렉스 고양이와 비슷하게 자주 빗질하지 않아도 돼요. 자주 빗질하면 털끼리 엉킬 수 있어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해주는 게 좋습니다.
햇볕을 많이 쬐면 안 돼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는 햇볕에 많이 노출되지 않는 게 좋아요. 햇볕을 많이 쬐면 그 부위가 타거나 털이 빠질 수도 있습니다.
데본 렉스, 코니시 렉스 고양이의 털 유전자와 달라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는 데본 렉스, 코니시 렉스 등 이름에 렉스(Rex)가 들어간 고양이의 털 유전자와 다르다고 해요.
영국 유전학자 AG 설(AG Searle)과 로이 로빈슨(Roy Robinson)이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 유전자를 검사했을 때, 데본 렉스나 코니시 렉스의 털 유전자 케라틴(KRT71)과 다른 걸 발견했습니다.
뼈가 굵고 근육질 몸매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는 가슴이 벌어져 있고, 광대뼈가 도드라져 실제 체구보다 더 커 보여요. 실제로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는 성묘 기준 암컷은 3.6~5.4kg, 수컷은 5.4~6.8kg 정도 나가는 중대형묘랍니다.
그리고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의 점프 실력이 좋고 활동량이 많아 캣타워나 캣폴 등 집안에 수직 공간을 많이 만드는 게 좋습니다.
성묘가 되는 데 3~4년이 걸려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는 발달이 느린 편으로, 성묘가 되는 데 최소 3~4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 성격
적응력이 뛰어나고 사교성이 좋은 고양이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는 적응력이 뛰어나 낯선 공간에 있어도 빠르게 적응하는 편이에요. 그리고 사교성이 좋아 낯선 사람에게도 먼저 다가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린아이나 동물들과 빠르게 친해지기 때문에 어린아이, 동물이 있는 가정에서 키우기에 좋습니다. 다만,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는 야생성이 많이 남아있어 집에서 키우는 햄스터나 곤충, 새를 사냥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집사 곁이 좋아, 개냥이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는 성격이 느긋하고,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애교를 부리는 고양이예요. 특히, 가족의 무릎이나 곁을 떠나지 않을 정도로 개냥이라고 합니다.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의 독립적인 성향이 강한 경우, 집사 무릎보다는 그 옆에서 식빵 굽는 걸 더 좋아한다고 합니다.
지치지 않는 에너자이저 고양이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는 활동량과 호기심이 넘치는 고양이예요. 특히, 집사와 노는 걸 좋아해 직접 장난감을 물어오기도 합니다.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는 나이가 들어서도 집안을 뛰어다니고, 먹이 퍼즐이나 간단한 훈련도 할 수 있답니다.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 어디서 왔니?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는 2017년 고양이애호가협회(CFA)에 등록된 41가지 묘종 중 가장 희귀한 고양이 품종으로 선정될 정도로 희귀하다고 합니다.
미국 출신 고양이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는 아메리칸 숏헤어의 유전자 변이로 인해 태어난 고양이예요. 그래서 아메리칸 숏헤어의 성격이나 외모를 쏙 빼닮았답니다.
1966년 뉴욕 버논에 살던 나단 모셔(Nathan Mosher)의 농장에서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가 태어났다고 해요. 모셔가 키우던 아메리칸 숏헤어가 새끼를 낳았는데, 그중 한 마리의 털이 곱슬곱슬했습니다.
모셔는 조안 오셔(Joan O’Shea)에게 새끼 고양이를 주었다고 해요. 그리고 조안과 그의 동료 마델린 벡(Madeline Beck)은 곱슬곱슬한 털을 가진 고양이를 품종으로 인정받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1967년 고양이애호가협회(CFA), 1979년 국제고양이협회(TICA)에서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를 아메리칸 숏헤어와 다른 품종으로 인정했습니다.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 유전 질환
아메리칸 와이어 헤어는 평균 수명이 10~15년으로 장수하는 편이에요. 대체로 건강하지만, 아메리칸 숏헤어의 유전 질환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비대성 심근증(HCM)
고양이 비대성 심근증은 심장벽이 두꺼워지면서 심장에 원활하게 혈액이 공급이 안 되는 질병을 말해요. 그래서 심박수나 호흡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심각하면 심장에 물이 차 혈전이 생겨 심부전까지 이어질 수 있어요. 만약 이 질병에 걸린 고양이라면 혈류를 개선하고, 심박수를 늦춰주는 약물치료를 받게 됩니다.
고관절 이형성증
- 관절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해요
- 메인쿤, 히말라야 고양이가 걸리기 쉬워요
- 다리를 절거나 심하게 핥아요(오버 그루밍)
- 창가, 캣타워 등 높은 곳을 오를 때 머뭇거려요
고관절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해 관절에 무리를 주는 질병을 말해요. 관절이 굳거나 통증을 유발하는 퇴행성 질환으로, 심한 경우 인공 관절을 넣는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이 질병에 걸렸다면, 다리를 절거나 털이 뽑힐 정도로 핥습니다. 그리고 높은 곳을 오를 때 머뭇거리고, 다리 통증이 심해 화장실이 아닌 곳에서 배변 실수하기도 합니다.
이 질병을 예방하려면 고양이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이 외에도 다낭성 신장 질환, 진행성 망막 위축증(PRA)에 걸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