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바나 브라운, 전세계적으로 희귀한 애교 만점 고양이!

하바나 브라운은 윤기 나는 갈색 털이 특징인 고양이예요. 그리고 흰 수염이 나는 일반 고양이와 다르게 하바나 브라운은 갈색 수염이 난답니다. 외국에서는 털색과 애교 많은 성격 때문에 하바나 브라운을 초콜릿 딜라이트(Chocolate Delight)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Havana Brown – c h o c o c a t by Dave Scelfo, CC BY 라이선스

하바나 브라운 특징

윤기 나는 갈색 털

하바나 브라운은 털이 부드럽고 윤기가 나는 편이에요. 까맣거나 흰 수염이 나는 일반 고양이와 달리 하바나 브라운은 갈색 수염이 납니다.

게다가, 코나 발바닥 젤리 색깔도 갈색이나 검은색인 데다 눈 색깔은 에메랄드빛이 도는 녹색이라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외국에서는 갈색 털과 애교 많은 성격 때문에 하바나 브라운을 “초콜릿 딜라이트(Chocolate Delight)”라고도 부른답니다.

Havana Brown – brown whiskers by Dave Scelfo, CC BY 라이선스

털이 짧은 단모종 고양이

하바나 브라운은 털이 짧고 부드러워요. 속털이 빽빽하게 나 있어 털날림이 심한 편이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빗질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아기 고양이 때 희미하게 줄무늬나 얼룩 같은 점이 보이기도 하는데, 성묘가 되면 사라진다고 합니다.

▶단모종 고양이 털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근육질 몸매의 중형묘

하바나 브라운은 귀가 크고 볼살이 없어 얼굴이 더 작아 보입니다. 그리고 몸매가 날씬해 소형묘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들어보면 무거워서 깜짝 놀란다고 해요.

하바나 브라운은 성묘 기준 암컷은 3~4kg, 수컷은 3.5~5kg 정도 나가는 중형묘입니다. 근육질 몸매로 점프를 잘해 집안에 캣타워캣폴 등 수직 공간을 많이 구비하는 게 좋습니다.

Havana Brown 3 by MaanMeis, CC BY 라이선스

하바나 브라운 성격

적응력이 뛰어나고 사교성이 좋은 고양이

하바나 브라운은 적응력이 뛰어나 낯선 공간에서도 빠르게 적응하는 편이에요. 사교성도 좋아 처음 보는 사람이나 동물과 잘 어울리고, 먼저 다가가 애교도 부린다고 합니다.

호기심 많고 똑똑한 고양이

하바나 브라운은 활동량이 많아 집안 곳곳을 뛰어다닌다고 해요. 장난기도 넘쳐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먼저 다가가 앞발로 건드리기도 하고, 앞발을 이리저리 잘 써서 문이나 서랍도 잘 연다고 합니다.

그리고 똑똑해서 장난감을 던지면 가져오기, 앉아, 기다려 같은 훈련이나 먹이 퍼즐도 곧잘 한다고 합니다.

하바나 브라운
Havana Brown – choco by Dave Scelfo, CC BY 라이선스

집사 곁이 좋아, 개냥이

하바나 브라운은 집사와 깊은 유대감을 쌓는 걸 가장 좋아한다고 해요. 그래서 집사 무릎을 떠나지 않고, 집사와 함께 침대에서 잔다고 합니다.

다만, 하바나 브라운은 오랜 시간 혼자 있으면 스트레스를 극심하게 받아 공격성이 강한 성격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관심받고 싶어, 수다쟁이

하바나 브라운은 집사의 관심을 바랄 때 자주 운다고 해요. 샴 고양이만큼 자주 울진 않지만, 집사와 대화하듯 운다고 합니다.

하바나 브라운, 어디서 왔니?

하바나 브라운은 전 세계적으로 1,000마리도 채 안 될 정도로 희귀한 품종이라고 합니다.

영국 출신 고양이

하바나 브라운은 샴 고양이와 털이 검은 단모종 고양이 사이에서 태어났어요. 19세기 초 영국 고양이 쇼에서 눈이 초록색이고 털이 갈색인 샴 고양이 “Swiss Mountain Cat”의 모습이 독특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1920년대까지 영국 샴 고양이 클럽(British Siamese Cat Club)에선 샴 고양이의 눈 색깔은 오로지 파란색만 인정했기 때문에 눈이 초록색인 샴 고양이는 인기가 없었다고 해요.

2차 세계 대전 당시 하바나 브라운은 멸종할 뻔했는데, 1952년 영국 사람들이 교배와 번식에 노력했습니다.

초록색 눈에 털이 갈색인 고양이와 털이 짧은 검은 고양이를 교배했는데, 하바나 브라운처럼 눈 색깔이 초록색이고, 윤기가 도는 갈색 털의 고양이가 태어났다고 합니다.

새끼 고양이 이름을 엠타워 브론즈 아이돌(Elmtower Bronze Idol)이라고 지었고, 이후 엠타워에서 태어난 새끼 네 마리도 모습이 독특했다고 합니다.

1958년 영국 고양이애호가관리협회(GCCF)에서 “체스트넛 하바나(Chestnut Havana)”라고 품종을 인정했어요. 1년 뒤, 체스트넛 하바나에서 하바나 브라운(Havana Brown)으로 품종 이름을 바꿨습니다.

그리고 1964년 고양이애호가협회(CFA), 1983년 국제고양이협회(TICA)에서 하바나 브라운을 품종으로 인정했습니다.

하바나 브라운
SuphalakAyodia by Maewboran, CC BY 라이선스

미국과 영국의 하바나 브라운 외모가 조금씩 달라

미국에 사는 하바나 브라운은 영국의 하바나 브라운보다 얼굴이 둥글고, 체구도 더 큰 편이에요. 그리고 영국의 하바나 브라운 보다 귀가 더 작아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한 인상을 줍니다.

반면, 영국에 사는 하바나 브라운은 오리엔탈 숏헤어와 비슷한 외모로, 얼굴이 더 길고 귀가 더 커 날렵한 인상을 줍니다.

하바나 브라운
왼쪽은 미국 하바나 브라운, 오른쪽은 영국 하바나 브라운
(왼쪽 Havana Brown – c h o c o c a t by Dave Scelfo, CC BY 라이선스, 오른쪽 Brown Blue and Green by Lil Shepherd, CC BY 라이선스)

하바나 브라운 유전 질환

하바나 브라운은 평균 수명이 13~15년으로 장수하는 편이에요. 대체로 건강하지만 노화로 인한 신장, 심장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비대성 심근증(HCM)

  • 심장벽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질병이에요
  • 버만랙돌메인쿤 고양이가 잘 걸려요

고양이 비대성 심근증은 심장벽이 두꺼워지면서 심장에 원활하게 혈액이 공급이 안 되는 질병을 말해요. 그래서 심박수나 호흡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심각하면 심장에 물이 차 혈전이 생겨 심부전까지 이어질 수 있어요. 만약 이 질병에 걸린 고양이라면 혈류를 개선하고, 심박수를 늦춰주는 약물치료를 받게 됩니다.

이 외에도 요로결석, 동맥혈전색전증(FATE) 등에 걸리기 쉽습니다.

하바나 브라운
Havana Henry_0350 by Rocky Mountain Feline Rescue (formerly known as Animal Rescue and Adpotion Society), CC BY 라이선스

하바나 브라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