킨카로우, 짜리몽땅하고 귀가 접힌 희귀한 고양이!

킨카로우는 아메리칸 컬먼치킨 사이에서 태어난 고양이예요. 두 고양이의 성격과 모습을 쏙 빼닮았어요. 킨카로우 특징으로 아메리칸 컬처럼 귀가 접혀있고, 먼치킨처럼 다리가 짧습니다. 다만, 킨카로우의 몸길이에 비해 다리가 짧아 척추와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간다고 합니다.

킨카로우
킨카로우는 먼치킨과 아메리칸 컬 사이에서 태어났어요(American curl 2 by Cljk, CC BY 라이선스)

킨카로우 특징

짜리몽땅한 다리와 접힌 귀

킨카로우는 아메리칸 컬과 먼치킨 사이에서 태어난 고양이로, 두 고양이의 외모를 쏙 빼닮았어요. 킨카로우는 아메리칸 컬처럼 귀가 뒤로 젖혀져 있고, 먼치킨처럼 다리가 짧고 몽땅합니다.

킨카로우의 귀는 태어날 때부터 접히지 않고, 자라면서 조금씩 접히기 시작해요. 90~180도 사이로 접히는데, 생후 5개월 정도면 모양이 잡힌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다만, 킨카로우의 귀를 만질 땐 조심해야 해요. 일반 고양이는 귀 연골이 부드럽지만, 킨카로우는 사람처럼 귀 연골이 단단해 세게 잡거나 당기면 귀에 변형이 오거나 골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Tinkerbella2 by Kirimiti, CC BY 라이선스

장모종 고양이

킨카로우는 털이 길고 풍성한 편이에요. 특히, 꼬리가 길고 꼬리 털이 풍성하게 납니다. 털이 짧은 단모종 킨카로우도 있지만, 드물다고 합니다.

킨카로우의 털색과 무늬 모두 다양하고, 털이 부드러워 잘 엉키지 않는 편입니다. 그래서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 빗질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장모종 고양이 털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근육질 몸매의 고양이

킨카로우는 키가 작고 몸매가 늘씬해요. 체고는 최대 20cm, 몸무게는 성묘 기준 1.3~3.7kg 정도 나갑니다. 외국에선 킨카로우의 체구가 작아서 “티컵 고양이(Teacup Cat)”로도 부릅니다.

하지만 킨카로우의 체구가 작아도 근육질 몸매로, 점프력이 좋아 높은 곳에도 곧잘 오른다고 합니다.

Kinkalow1 by Kirimiti, CC BY 라이선스

킨카로우 성격

사람이 좋아, 사교성이 좋은 고양이

킨카로우는 사교성이 좋아 낯선 사람이나 동물과 잘 어울린다고 해요. 특히, 킨카로우는 외동묘일 때 외로움을 심하게 타는 경우도 있어 어린아이, 동물이 있는 가정에서 키우는 게 좋다고 합니다.

지치지 않는 에너자이저 고양이

킨카로우는 다리가 짧아도 높은 곳에 점프를 잘하고, 활동량이 많은 편이에요. 노령묘가 돼도 집안 곳곳을 뛰어다니고 호기심이 많아 외국에선 피터팬 고양이(Peterpan Cat)로도 불린답니다.

호기심도 많고 똑똑해 먹이 퍼즐이나 앉아나 장난감을 던지면 물어오는 가벼운 훈련도 곧잘 한다고 합니다.

Tinkerbella by Kirimiti, CC BY 라이선스

집사 곁이 좋아, 개냥이

킨카로우는 집사와 깊은 유대감을 쌓는 걸 좋아해 집사가 쓰다듬어주고 안는 걸 좋아합니다. 그래서 집사의 무릎을 떠나지 않고, 침대에서 함께 자고 일어난답니다.

그리고 밥이나 물이 없을 때, 관심을 받고 싶을 때 앞발로 집사를 건드리면서 조용하게 운다고 합니다.

킨카로우, 어디서 왔니?

미국 출신 고양이

킨카로우는 1990년대 중반 미국에서 태어난 고양이에요. 테리 해리스(Terri Harris)는 아메리칸 컬의 접힌 귀와 먼치킨의 짧은 다리를 가진 고양이를 원했습니다.

그리고 두 고양이 사이에서 태어난 새끼 고양이의 다리가 짧고, 크면서 귀가 접히기 시작했다고 해요. 테리는 새끼 고양이의 이름을 ‘먼치킨레인 킨카로우 루이스(Munchkinlanes Kinkalow Louis)’라고 지었습니다.

이때, 킨카로우는 키가 작고 귀가 접혀서 바닥 가까이에 붙어있는 것처럼 보여서 지어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후 1997년 국제고양이협회(TICA), 난쟁이고양이협회(The Dwarf Cat Association)에서 킨카로우를 품종으로 인정했습니다.

킨카로우
Kinkalow2 by Kirimiti, CC BY 라이선스

킨카로우 품종은 희귀해

먼치킨과 킨카로우처럼 다리가 짧은 유전자는 열성 유전자라고 해요. 다리가 짧은 고양이끼리 교배해도 다리가 짧은 고양이가 태어날 확률은 25%정도 밖에 안 된다고 합니다.

아메리칸 컬이나 스코티쉬 폴드처럼 귀가 접히는 유전자는 우성 유전자로, 귀가 접힐 확률은 50%라고 합니다.

따라서, 고양이의 귀가 접히고 다리가 짧게 태어날 확률이 낮아 킨카로우 품종은 전 세계적으로 희귀한 편입니다.

킨카로우 유전 질환

킨카로우는 평균 수명이 12~15세로 장수하는 편이에요. 다만, 다리 길이에 비해 몸통이 더 길어 척추와 관절에 부담이 많이 가 척추나 관절 질환에 잘 걸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메리칸 컬과 먼치킨으로부터 태어났기 때문에 두 묘종이 지닌 유전 질환에 대해 주의해야 합니다.

외이염 등 귀 관련 질환

킨카로우와 아메리칸 컬의 경우, 귀가 뒤로 젖혀져 있기 때문에 귓구멍이 좁은 편이에요. 그래서 귀지가 잘 쌓이고, 귀 진드기외이염에 걸리기 쉬워, 평소에 귀 청소 및 관리에 신경 쓰는 게 좋습니다.

킨카로우
ACL Americal curl by Nickolas Titkov, CC BY 라이선스

척추 만곡증 (척추 전만증, 후만증, 측만증)

킨카로우는 먼치킨의 영향으로 다리가 짧은 반면, 허리는 길어요. 그래서 고양이의 척추에 무리가 많이 가게 되어 척추가 휘는 척추 만곡증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골관절염

킨카로우는 먼치킨의 영향으로 짧은 다리로 인해 관절에 무리가 가기 쉬워요. 그래서 뼈를 보호하는 연골이나 관절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골관절염 및 퇴행성 관절염의 위험도 높습니다.

킨카로우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