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목욕 주기, 털 길이와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

고양이 목욕 주기는 고양이의 털 길이와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른데요. 털이 짧은 스핑크스 고양이나 피터볼드, 데본 렉스 고양이라면 피부 표면에 유분이 많아 일주일에 한 번씩 목욕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목욕 주기 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목욕 주기

고양이 목욕 주기, 자주 씻기지 않아도 돼요

고양이는 그루밍하기 때문에 목욕하지 않아도 돼

고양이는 강아지와 달리 굳이 목욕할 필요가 없는데요. 실내 생활을 하는 데다, 스스로 털을 핥는 그루밍 덕분에 몸에서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고양이의 침 속엔 냄새를 없애고, 세균이나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해 주는 항균 성분이 들어있다고 해요. 그래서 어떤 고양이는 1~2년에 한 번 목욕하거나, 평생 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bemypet-landscape

만약 고양이 몸에 벼룩이나 진드기가 있고, 대소변이 묻고, 털이 엉키는 등의 경우라면 목욕을 하는 게 좋아요.

다만, 고양이가 생후 2~3개월도 안 됐다면 가급적 목욕보단 물에 묻힌 거즈나 솜, 물티슈 등으로 닦아주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목욕 주기 정하는 기준

고양이가 관절염이나 비만 등으로 몸 구석구석을 핥기 힘들다면 주기적으로 목욕하는 게 좋은데요. 고양이가 그루밍을 하지 못한 부위에서 냄새가 나고, 떡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목욕 주기는 고양이마다 다른데요. 아래 기준에 따라 집사가 결정하면 된답니다.

  1. 고양이가 평소 그루밍을 자주 하는지
  2. 스핑크스 고양이처럼 털이 없어 피부에 유분기가 많은지
  3. 속털끼리 엉키고, 스스로 그루밍하기 힘들 정도로 털이 긴지
  4. 목욕하는 데 스트레스를 받는지

만약 고양이가 스스로 그루밍하지 못할 정도로 아프다면, 두세 달에 한 번씩 목욕하는 게 좋은데요. 이보다 자주 할 경우, 고양이 피부가 쉽게 상할 수 있고 건조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가 목욕을 극도로 싫어한다면, 워터리스 펫샴푸나 물티슈를 써도 좋아요. 고양이 털 아래 피부의 묵은 때나 먼지, 유분기를 씻어준다는 느낌으로 닦아내면 된답니다.

고양이 목욕 주기

고양이 목욕 주기, 털 길이와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

털이 긴 장모종이라면, 두세 달에 한 번씩 목욕하는 게 좋아

단모종 고양이라면 털 아래 피부까지 꼼꼼하게 핥아서 정돈할 수 있지만, 장모종은 조금 힘들다고 해요. 털이 길고, 유분기가 많아 고양이가 털을 핥다가 지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장모종 고양이가 스스로 그루밍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 정도 목욕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특히, 털갈이 시기라면 속털끼리 잘 엉키고, 헤어볼을 자주 토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엔 자주 빗겨주는 걸 추천합니다.

털이 없는 스핑크스 고양이라면, 일주일에 한 번씩 목욕해야

털이 없는 스핑크스 고양이피터 볼드, 밤비노 고양이와 함께 털이 짧고 꼬불꼬불한 데본 렉스셀커크 렉스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목욕하는 게 좋은데요.

고양이 피부 표면에 있는 유분이 모낭을 막아 여드름이 생기거나, 곰팡이에 감염돼 링 웜 같은 피부 질환에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목욕 주기

피부 질환 앓는다면, 2~3일에 한 번씩 목욕하는 게 좋아

고양이 털에 비듬이 많거나 링 웜 같은 피부 질환을 앓는다면, 2~3일에 한 번씩 약욕해줘야 하는데요. 약욕은 피부에 있는 곰팡이나 세균을 없애기 위해 약물을 희석한 물로 목욕하는 걸 말합니다.

클로르헥시딘 또는 알파헥시딘으로 불리는 소독약을 30, 물을 70 비율로 섞어서 사용하면 되는데요. 5~7분 정도 피부병이 생긴 부위를 중점적으로 마사지한 후 전체적으로 씻겨주면 됩니다.

약욕 후엔 고양이 털을 바짝 말려 곰팡이가 증식하는 걸 막아주는 게 중요해요. 그렇지 않으면 약욕하는 의미가 없을뿐더러, 치료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단, 약욕을 너무 자주 하면 오히려 고양이 피부가 건조해 피부병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으니, 수의사와 상담 후 목욕 주기를 조절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목욕 주기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한개의 댓글

  1. 주기가 너무 짧은데요..? 6개월동안 안시키는 친구도 봤습니다. 친구집 냄새도 안나고 깨끗해요. 고양이는 스스로 그루밍도 해서 개처럼 자주 안씻겨도 된다고 들었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