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접힌 고양이 종류와 특징 알아보기, 애교가 많다고?

고양이는 보통 귀가 펴져 있는데, 어떤 고양이는 성장하면서 귀가 접힌다고 해요. 귀 접힌 고양이 종류로 아메리칸 컬과 스코티쉬 폴드 고양이가 있습니다. 스코티쉬 폴드의 경우, 무분별한 브리딩으로 인해 골연골이형성증 유전병을 앓는 경우가 많아 유전자 검사를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고양이 귀가 접히는 이유

귀 연골 유전자 변이로 귀가 접혀

귀 접힌 고양이는 귀 연골 유전자 변이로 인해 보통 고양이와 다른 귀 모양을 가지게 돼요. 그리고 접힌 채로 태어나는 게 아니라, 성장하면서 조금씩 귀가 접힌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귀 접힌 고양이 종류

스코티쉬 폴드

스코티쉬 폴드는 귀가 안으로 말려 들어가는 귀 모양이 특징인 고양이예요. 이는 귀 연골이 귀를 지지하지 못해서 안으로 접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스코티쉬 폴드는 귀 모양으로 인해 인상이 둥글둥글해 ‘픽시(요정), 올빼미, 아기곰’이라는 별명으로도 불린답니다.

귀 접힌 고양이

귀가 펴진 스코티쉬 폴드도 있어

스코티쉬 폴드는 부모 중 한 마리만 귀가 접히는 유전자를 갖고 있어도 귀가 접힌다고 해요. 하지만 귀가 접히는 유전자가 발현할 확률이 50%이기 때문에 귀가 펴진 고양이가 태어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때, 귀가 펴진 스코티쉬 폴드 고양이를 스코티쉬 스트레이트라고 합니다.

아메리칸 컬

아메리칸 컬은 스코티쉬 폴드와 다르게 귀가 뒤로 젖혀져 있어요. 게다가, 귀 밑동의 1/3 부분은 사람의 귀처럼 연골이 단단해 다른 고양이만큼 자유자재로 움직이진 못한다고 합니다.

또한, 아메리칸 컬의 귀를 만질 때 주의해야 해요. 귀를 세게 잡고 늘이면 귀 모양에 변형이 오거나 골절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귀 접힌 고양이

귀가 펴진 아메리칸 컬도 있어

아메리칸 컬도 부모 중 한 마리만 귀가 말리는 유전자를 갖고 있어도 귀가 젖혀질 수 있어요. 반대로, 귀가 말리는 유전자가 없는 경우 귀가 펴진 아메리칸 컬이 태어난다고 합니다.

귀가 접힌 정도에 따라 부르는 이름이 있어

스코티쉬 폴드

스코티쉬 폴드 고양이는 귀가 절반 정도 접힌 상태는 싱글 폴드라고 해요. 귀 끝이 머리에 닿으면 더플 폴드, 귀가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머리에 거의 붙어 있으면 트리플 폴드라고 합니다.

귀 접힌 고양이
싱글 폴드, 더블 폴드, 트리플 폴드

아메리칸 컬

아메리칸 컬은 귀가 90도 이상 180도 이하로 젖혀진다고 해요. 그리고 젖혀진 정도에 따라 단계가 있다고 합니다.

귀가 뒤로 살짝 뒤집어진 정도는 1단계, 눈에 띄게 귀가 뒤로 젖혀지면 2단계, 옆에서 봤을 때 초승달 모양으로 완전히 젖혀진 정도를 3단계라고 본답니다.

귀 접힌 고양이 성격

사회성이 좋고 장난기 넘치는 고양이

스코티쉬 폴드와 아메리칸 컬 고양이 모두 활발하고, 사회성이 좋은 편이라고 해요. 그래서 어린아이나 노인, 다른 동물이 있는 가정에서 키우기에도 좋다고 합니다.

아메리칸 컬은 피터팬 고양이라는 별명이 있어

아메리칸 컬은 성묘가 돼도 아기 고양이 시절 성격이 남아있어 피터팬 고양이라고 불린답니다.

집사 곁이 좋아, 개냥이

스코티쉬 폴드와 아메리칸 컬 고양이 모두 애교가 넘치는 개냥이라고 해요. 그리고 혼자 있는 걸 좋아하지 않아, 집에 오래 있는 사람을 가장 좋아한다고 합니다.

귀 접힌 고양이 유전 질환

외이염 등 귀 관련 질환

스코티쉬 폴드와 아메리칸 컬의 경우 귀가 접혀있기 때문에 귀 관련 질환에 취약하다고 합니다. 특히, 아메리칸 컬은 뒤로 젖혀져 있기 때문에 귓구멍이 좁아 외이염에 잘 걸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코티쉬 폴드는 항상 귀가 접혀있기 때문에 귀지가 쌓이거나, 습기로 인해 귀 진드기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두 고양이 모두 귀 청소 및 관리에 신경 쓰는 게 좋습니다.

귀 접힌 고양이

골연골이형성증(OCD)

골연골이형성증은 유전 질환으로,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 질병에 걸린 고양이는 꼬리가 뻣뻣해지고, 심할 경우 몸이 뒤틀릴 수 있다고 합니다.

스코티쉬 폴드는 유전자가 귀 연골뿐만 아니라 뼈까지 영향을 준다고 해요. 그래서 팔다리가 굵어지고 잘 구부리지 못해 사람처럼 자주 앉는다고 합니다.

귀 접힌 고양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