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스케일링 비용, 얼마일까? 꼭 해야 하는 걸까?

치아 관리는 강아지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으면 잇몸 문제뿐만 아니라, 폐렴이나 턱뼈 골절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평소 양치질을 잘 하고, 스케일링도 가끔 해주면 좋은데요. 높은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 때문에 스케일링을 할지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 대략적으로 얼마인지 그리고 스케일링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

강아지 스케일링, 왜 해야 할까요?

강아지 침은 산도가 Ph 8 정도로 알칼리성을 띠고 있어요. 그래서 충치는 잘 생기지 않는 대신 치석이 쌓이기 쉽습니다.

치석이 쌓이면 입 냄새, 잇몸 출혈, 잇몸 염증 등이 생길 수 있어요. 잇몸 염증이 심해지면 음식을 먹기 힘들어하고 이빨이 흔들리게 될 수 있고, 발치를 해야 할 수도 있어요.

bemypet-landscape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
잇몸 염증으로 발치한 이빨들

또한, 입속 세균이 다른 곳으로 번져 각종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염증으로 뼈가 녹아 눈 아래에 구멍이 생기는 구비강누공 혹은 아래턱뼈가 녹아 생기는 하악 골절, 폐렴 등으로 다양합니다.

이처럼, 강아지 이빨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양치질을 매일 해서 치석이 최대한 쌓이지 않도록 관리하고, 가끔씩 스케일링을 통해 쌓인 치석을 제거해 줘야 해요.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 얼마 정도인가요?

사람은 스케일링을 할 때 가만히 있을 수 있지만, 강아지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전신 마취가 필요해요. 또한, 보험도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 스케일링보다는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사실 비용은 지역별로, 병원마다 모두 다르니 직접 문의해 보는 게 가장 정확한데요.

참고용으로 말씀드리자면, 저는 동네 병원에서 몽이 스케일링을 20만 원 대로 진행했어요. 또한, 건강 검진 시 마취를 할 때가 있는데요. 저는 이때 스케일링을 함께 진행해 마취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본 적도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 줄이고 싶다면?

이빨 관리가 중요해요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을 줄이려면, 평소 강아지 이빨 관리를 잘 하는 수밖에 없어요.

강아지 이빨 관리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매일 양치질을 하는 겁니다. 어린 강아지를 키운다면, 입을 만지는 훈련부터 시작해 차근차근 양치질 훈련을 시작해 주세요.

칫솔을 사용해 양치질하는 게 어려운 경우, 거즈나 강아지 양치질용 물티슈를 사용해 음식물 찌꺼기와 치태(플라그)를 닦아 주세요. 이때 강아지용 치약을 이빨 및 잇몸에 발라주면 더 좋아요.

강아지가 입 주변을 만지는 걸 정말 싫어하고 공격성을 보인다면, 양치용 장난감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양치용 장난감에 치약을 발라 놀게 해보세요.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

개껌, 어떤 효과가 있나요?

개껌, 덴탈껌의 경우 입 냄새 감소, 잇몸 마사지, 치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하지만, 양치질 및 스케일링 없이 덴탈껌만으로 치석 제거 효과를 보는 건 사실 어려워요. 덴탈껌은 양치질과 병행해 보조하는 정도로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 아끼기 위한 셀프 스케일링은 위험해요

최근 시중에서 강아지 스케일링 도구도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요. 사실 강아지 셀프 스케일링은 하지 않는 게 좋아요.

그 이유는 바로 강아지와 보호자 모두 다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셀프 스케일링을 하다 강아지 잇몸에 상처가 생기거나 도구에 다른 부위가 찔려 다치게 될 수 있어요. 강아지가 공격성을 보일 경우 보호자가 다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셀프 스케일링의 경우 효과가 떨어져요. 치아 뒷면이나 치아 사이의 치석까지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이에요. 또한, 스케일링 후에는 표면이 울퉁불퉁해져 치석이 더 빨리 쌓일 수 있어 매끈하게 다듬는데요. 셀프로 할 경우 이 과정도 불가능합니다.

강아지 스케일링 비용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