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똥꼬스키, 엉덩이를 바닥에 끄는 이유 4가지

강아지가 엉덩이를 바닥에 끌고 다니는 행동을 하는 걸 본 적이 있으신가요? 언뜻 보기엔 귀여워 보이지만, 사실 이는 강아지가 엉덩이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마치 스키를 타는 것처럼 보여서 강아지 똥꼬스키라는 별명으로도 불리는데요. 강아지 똥꼬스키 원인 4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강아지 똥꼬스키
출처: Flickr, normanack, https://flic.kr/p/d1Ews9

강아지 똥꼬스키 원인 4가지

1. 항문낭에 염증이 생겨서

강아지 엉덩이에는 항문낭액이라는 분비물이 담긴 항문낭이라는 기관이 있어요. 이 분비물은 아주 지독한 냄새가 나는데, 여기에 강아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원래는 배변활동 시 자연스럽게 배출되는데, 현재는 퇴화되어 잘 배출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호자가 직접 짜줘야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종종 자연스럽게 배출되는 경우도 있어요.)

bemypet-landscape

이 분비물이 항문낭에서 제대로 비워지지 않으면 통증 및 염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이런 이유 때문에 엉덩이를 끌고 다닐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강아지 항문이 빨갛게 부음, 항문을 과도하게 핥음, 대변보는 시간이 길어짐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때문에

강아지가 특정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다양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대표적으로는 피부 간지러움이 있어요. 이로 인해 항문 주변에 간지러움을 느껴 엉덩이를 바닥에 끄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가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묽은 변을 볼 수 있는데요. 묽은 변을 볼 경우 항문낭이 눌리지 않아서 배출량이 매우 적어져 더 빠르게 항문낭이 차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똥꼬스키를 할 때 알레르기 증상도 보이고 있다면, 어떤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건지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강아지 똥꼬스키

3. 엉덩이 미용 시 생긴 상처

강아지는 항문 주변에도 털이 많이 나기 때문에, 배변 시 쉽게 더러워질 수 있어요. 그래서 위생을 위해 항문 주변 털을 짧게 자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강아지 항문 주변 살이 자극을 받았거나 상처가 생겨 엉덩이를 바닥에 끌고 다닐 수 있습니다.

최근 미용을 한 후 이런 행동을 보인다면, 항문 주변에 상처가 있지 않은지 확인해 주세요. 이런 경우, 온찜질을 하면 증상이 완화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알레르기 증상>

  • 피부 붉어짐, 가려움, 비듬
  • 특정 부위를 자꾸 핥음 (발, 생식기 등)
  • 털 빠짐, 털 씹기
  • 눈물량 증가
  • 구토, 설사, 가스 등 소화 문제

4. 기생충이 있어 간지러워서

촌충, 회충, 편충 등의 기생충으로 인해 엉덩이를 바닥에 끄는 행동을 할 수 있어요. 기생충이 다 자라서 강아지 몸 밖으로 나가려고 할 때 항문을 이용하는데, 이로 인해 항문에 자극 및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아지 대변에 쌀알 같은 게 있다면 기생충일 수 있어요. 이런 경우, 동물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평소 구충제도 꾸준히 먹여 예방하도록 합시다.

강아지 똥꼬스키

강아지 항문낭, 이렇게 짜주세요

위에서 설명했듯, 강아지 항문낭을 짜주지 않으면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 그렇다고 너무 세게 짜면 항문낭이 파열될 수 있어, 너무 세게 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 항문낭 짜는 방법>

  1. 강아지 꼬리를 12시 방향으로 올린다
  2. 휴지를 항문에 대고 5시, 7시 방향(4시, 8시)을 엄지, 검지로 부드럽게 누르기
    (너무 세면 항문낭이 파열되어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
  3. 분비물의 80%만 짠다는 생각으로 짜기
  4. 물티슈로 정리하기

강아지 똥꼬스키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한개의 댓글

  1. 우리 강아지가 똥꼬 스키를 많이 탔었는데 이 방법대로 항문낭 짜보니까 이제 똥꼬 스키를 안타네요!
    감사합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