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마운팅 하는 이유와 멈추는 방법 – 절대 혼내면 안 돼요!

고양이 마운팅 하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중성화하지 않은 고양이라면 교미를, 중성화한 고양이라면 심심하거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중성화한 고양이 마운팅 하는 이유와 마운팅 했을 때 멈추는 방법까지 알아볼까요?

고양이 마운팅

고양이 마운팅 하는 이유

집사들 사이에선 고양이 마운팅을 ‘붕가붕가 한다’라고 말하기도 해요. 만약 새끼 고양이가 집사의 팔다리나 인형, 다른 고양이에게 붕가붕가한다면, 발정기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중성화 수술을 하면 호르몬 변화로 고양이가 마운팅 하는 횟수가 많이 줄어든다고 해요. 하지만 성묘가 된 이후 중성화를 했다면, 이미 습관으로 굳어져 마운팅을 계속할 수 있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 마운팅

중성화 한 고양이 마운팅 하는 이유가 다양해

중성화한 고양이인데 마운팅을 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어요. 고양이 중성화 수술이 잘못된 건 아닌가 걱정이 될 수도 있는데요. 중성화 시기가 늦어 이미 습관으로 남아있거나, 재미로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이사새로운 고양이를 입양하는 등 환경에 변화가 있었을 때, 스트레스와 불안감 때문에 마음을 달래려고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심심해서
  • 스트레스, 불안감 해소하려고
  • 관심받고 싶어서
  • 질병 때문에(요로 감염)
  • 서열 정리하려고

또, 집사와 놀이 시간이 부족해 하루 운동량이 부족했다면, 고양이가 에너지 해소 및 놀이의 개념으로 마운팅을 할 수도 있는데요. 이때, 고양이가 장난감을 대안으로 동거묘에게 마운팅을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묘가정이거나 새로 입양한 고양이가 있다면, 서열이 높은 고양이가 서열 정리를 위해 마운팅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서열이 높은 고양이가 ‘내가 너보다 더 위야!’라고 우위를 과시하고, 지배력을 행사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고양이 마운팅 행동 멈추는 방법

고양이 마운팅 행동의 원인을 제거해야

고양이가 마운팅 하는 행동을 줄이려면 그 원인을 찾고 제거하는 게 중요한데요. 고양이가 마운팅 하는 이유가 질병이라면 동물 병원에 가서 치료받고, 스트레스나 불안감을 느끼는 요소가 있다면 해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고양이와 놀이 시간이 적고 외출 시간이 늘었다면, 외출 시간을 줄이고 고양이와 함께 노는 시간을 늘려야 합니다.

절대로 고양이에게 화내거나 때리면 안 돼요!

고양이 마운팅 할 때 주의를 분산시켜야

만약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는다고 추정하는 원인을 제거했는데도 마운팅을 한다면, 주의를 분산시키는 게 좋은데요.

고양이가 집사의 팔다리 위로 올라타려고 자세를 취한다면, 단호하게 안 돼! 말한 뒤 고양이에게서 5~10분 정도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만약 다른 고양이 위로 마운팅을 하고 있다면, 고양이에게서 조금 떨어진 곳에서 손뼉을 치거나 동전을 바닥에 떨어트려 큰 소리를 내면 됩니다.

집에 없을 때에도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에게 마운팅을 하진 않을까 걱정된다면, 인형이나 담요 등을 대용품으로 두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어떤 상황에서도 고양이에게 화를 내거나 때리는 행동을 하면 안 되는 겁니다. 고양이는 집사가 어떤 이유로 화를 내는지 알 수 없는 데다, 집사에 대한 신뢰감이 깨져 두려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환경을 풍부하게 만들어야

중성화한 고양이의 마운팅 행동을 줄이려면, 환경을 풍부하게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집고양이는 대부분 활동량이 적어 심심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마음을 달래려고 마운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가 혼자 있을 때도 심심하지 않도록 창문에 새 먹이통을 걸어두거나, 고양이가 좋아할 만한 영상을 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또, 집에서 고양이와 낚싯대로 30분 이상 놀아주고, 고양이가 오르내리면서 활동량을 늘릴 수 있는 캣폴과 캣타워도 추가로 설치하면 좋은데요.

만약 고양이와 놀이 시간을 늘리기 힘들다면, 간식을 집안 곳곳에 숨겨두거나 노즈워크, 자동 장난감에 간식을 넣어 두면 된답니다.

다묘가정이라면 서열이 높은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에게 서열 정리를 하는 일이 없도록 신경 써야 하는데요. 사이가 좋지 않은 고양이끼리는 잠시 격리를 하거나, 서로 다투는 일이 없도록 장난감이나 간식, 화장실을 기존보다 더 많이 구비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마운팅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