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집사 목소리와 말투를 구분할 수 있다고?

고양이, 집사 목소리와 낯선 사람의 목소리를 구분해서 들을 수 있을까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고양이는 집사의 목소리와 말투뿐만 아니라 이름까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고양이 집사

고양이, 집사 목소리와 말투까지 구분할 수 있어

2022년 10월 25일, 파리 낭테르 대학의 샤를로트 드 무종 교수팀이 발표한 논문 “고양이를 대상으로 한 말과 사람을 대상으로 한 말에 대한 집고양이의 구별 능력“에 따르면, 고양이는 집사의 목소리, 말투를 타인과 구별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집고양이 16마리를 대상으로, 집사와 타인의 목소리를 들려줬을 때 각 상황별로 고양이가 쉬거나(휴식), 귀나 동공, 꼬리 등 움직임에 변화가 있는지 관찰했습니다.

bemypet-landscape

낯선 사람이 이름을 불러도 반응하지 않아

집사와 집사가 아닌 사람이 고양이에게 “놀고 싶니?”, “간식 줄까?”, “나중에 또 봐” 목소리를 녹음했고, 고양이에게 각 상황별로 들려줬는데요.

  1. 집사와 타인이 집고양이를 대상으로 하는 말이 번갈아 나오는 상황
  2. 집사가 집고양이와 다른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말이 나오는 상황
  3. 타인이 집고양이와 다른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말이 나오는 상황

첫 번째 상황에선 16마리 중 10마리가 집사의 목소리에 반응을 했다고 하는데요. 집사의 목소리가 나는 방향으로 귀가 움직이고, 방안을 움직이며 동공도 커졌다고 합니다.

또한, 두 번째 상황에선 10마리가 집사가 다른 사람에게 말할 땐 가만히 있다가, 자신의 대상으로 말했을 때 반응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상황에서는 16마리 고양이 전부 타인이 자신의 이름을 불러도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고양이는 집사가 자신에게 말을 거는 걸 구별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어, 깊은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고양이 집사

고양이, 집사 목소리뿐만 아니라 동거묘 이름까지 알아

일본 교토대학과 아자부대학 등의 연구팀은 고양이가 사람의 말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지 알기 위해 한 실험을 했는데요. 22년 4월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다묘가정에 사는 고양이는 서로의 이름을 알고 있다고 합니다.

아자부 대학의 다카키 연구원은 “고양이가 말을 어느 정도 학습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첫 성과로, 평소엔 고양이가 쌀쌀맞아 보여도 집사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것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동거묘 얼굴이 나오는 화면과 이름이 일치하지 않을 때 오래 쳐다봐

고양이 카페에서 지내는 고양이 29마리와 한 집에 두 마리 이상이 살고 있는 다묘가정 고양이 19마리, 총 48마리를 대상으로 실험했다고 하는데요.

TV 속 화면엔 얼굴을 보여주는 동시에 함께 사는 고양이의 이름을 부르는 실험을 했는데요. 이때, 동거묘의 이름을 맞게 불렀을 때와 다른 이름을 불렀을 때 고양이의 반응을 살펴봤습니다.

실험 결과, 카페에서 지내는 고양이는 두 상황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고 해요. 이에 반해, 집고양이는 동거묘의 이름이 맞을 때보다 맞지 않았을 때 평균 1초 정도 화면을 더 오래 쳐다봤다고 합니다.

이에 관해 연구팀은 집사가 고양이의 이름을 자주 불러주고, 고양이가 반응하는 상황 등 환경적 요인에 따라 달라졌을 거라고 추측했는데요.

고양이 카페에 사는 고양이는 자신의 이름과 동거묘의 이름을 구분하지 않는 반면, 집고양이는 자신의 이름을 명확하게 구분해 기억했다고 합니다.

고양이 집사

고양이, 집사 얼굴과 이름도 알 수 있을까?

연구팀은 최소 두 명 이상이 살고 있는 가정의 고양이 26마리를 대상으로, 함께 사는 집사의 이름과 얼굴을 알 수 있는지 실험했는데요.

앞선 실험과 마찬가지로, 하나는 집사의 얼굴에 맞는 이름을 불렀을 때와 다른 이름을 불렀을 때 고양이의 반응을 살펴봤습니다.

그 결과, 명확한 차이는 없었지만 고양이가 함께 사는 가족의 수가 많고, 함께 산 기간이 길수록 집사의 얼굴과 이름을 기억하는 경향이 더 컸다고 하는데요.

연구팀은 집고양이는 함께 사는 고양이의 이름과 얼굴, 최소 집사 두 명의 이름과 얼굴을 기억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 집사 못 알아볼 때도 있어

고양이는 집사의 목소리와 말투뿐만 아니라 냄새, 얼굴, 발소리 등으로 집사가 아닌 사람을 구분해서 알 수 있는데요.

갑자기 고양이가 집사를 못 알아보고 경계할 때가 있다고 합니다.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평소와 다른 목소리 톤

고양이는 집사의 말의 의미를 이해할 수 없지만, 음정이나 톤으로 집사의 목소리를 기억한다고 해요. 그래서 집사의 목소리가 쉬거나 생소한 음색이 나올 때, 이상한 발음 등 평소와 다르다면 고양이가 낯설어할 수 있습니다.

이상한 냄새

고양이는 집사를 자신의 영역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 집사에게 자신의 냄새가 아닌 다른 낯선 냄새가 난다면 경계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다른 고양이를 만지고 들어오거나, 오랜 기간 입원 후 귀가했을 때, 염색이나 펌 등을 했을 때 종종 고양이가 도망가기도 합니다.

가면을 썼을 때

SNS에서 집사 얼굴에 고양이 필터를 한 걸 보고 놀란 고양이 영상을 본 적 있나요? 고양이는 집사를 전혀 알아보지 못해 깜짝 놀라게 되고, 털을 세울 수도 있습니다.

시끄러운 발소리

고양이는 집사가 평소와 달리 발소리를 크게 낼 때도 낯설어하고 경계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평소보다 서둘러 뛰어 들어가거나, 시끄럽게 쾅쾅 걷는다면 고양이가 잔뜩 긴장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집사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