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개(울프독)에 대해 알아보기 – 개와 늑대 교배가 가능한 이유는?

개의 조상은 늑대라고 알려져 있어요. 실제로 늑대가 오랜 시간에 걸쳐 가축화되어, 지금의 개가 되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고 합니다. 그런 만큼, 늑대와 개는 유전적으로 아주 가까워 이종교배도 가능한데요. 늑대와 개를 교배한 종을 늑대개, 울프독이라고 부릅니다.

늑대개

늑대는 어쩌다 개가 되었을까?

다양한 설이 있어요

늑대가 가축화되어 현재의 개가 되었다는 게 가장 유력한 이야기인데요. 늑대 중에서도 북아메리카, 유라시아, 북아프리카 등에 서식했던 회색 늑대가 개의 조상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회색 늑대는 팀버 늑대, 이리, 말승냥이 등으로도 알려져 있는 종이에요.

늑대가 가축화된 과정에 대해 다양한 설이 있는데요.

bemypet-landscape

친화력 좋은 늑대가 사람 주변을 맴돌며 남은 음식을 먹으며 살아가다 스스로 가축화되었다는 설, 사람들이 아기 늑대를 길러 가축화시켰다는 설, 사람이 다친 늑대를 돌봐주다 가축화되었다는 설 등이 있습니다.

공생 관계로 시작했어요

어찌 되었든, 사람과 늑대가 공생 관계로 시작했어요. 사람들은 늑대에게 음식과 잘 곳을 주었고, 대신 늑대는 사람들을 지켜주고 사냥을 도와줬어요. 이런 과정을 거치며 늑대가 개로 진화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늑대개

늑대와 개, 유전자가 99.96% 같다

오랜 시간이 지나며, 늑대와 개는 외모와 성격에 많은 차이가 생겼어요. 하지만, 유전자는 99.96% 같습니다. 이는 사람 인종 간의 차이인 99.9%보다 더 적은 수준이에요. 아주 가까운 친척뻘로 볼 수 있겠죠.

스피츠 그룹

개 중에서도 늑대와 유전적으로 가장 가까운 견종 그룹을 스피츠 그룹으로 분류해요. 스피츠 그룹으로는 시베리안 허스키, 진돗개, 알래스칸 말라뮤트, 시바견, 사모예드, 차우차우 등이 있습니다. 특히, 시바견의 경우 스피츠 그룹 중에서도 가장 늑대와 가까운 유전자를 가진 견종으로 알려져 있어요.

늑대개

늑대개, 울프독에 대해 알아보기

앞서 설명했듯, 늑대와 개는 유전자는 99.96% 같으며, 이는 인종 간의 차이보다 적은 수준입니다. 다른 인종끼리 자식을 낳을 수 있듯, 늑대와 개도 새끼를 낳을 수 있는데요. 늑대와 개를 이종교배해 낳은 종을 늑대개, 울프독이라고 부릅니다.

늑대개의 특징

늑대개는 야생 늑대에 비해 똑똑하고 사회성이 좋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개와 비교했을 땐 그렇지 않아요.

늑대개는 일반 개보다 야생성이 아주 강하고 사회성도 낮습니다. 그래서 쉽게 공격성을 보일 수 있고, 행동을 예측하기 어려우며 훈련도 쉽지 않아요.

늑대개의 성격

늑대와 개를 교배했을 때, 늑대와 개 중 누구를 더 닮을지 예측할 수 없다고 합니다. 늑대 개의 성격은 예측하기 어렵다고 해요.

또한, 견종마다 성격이 매우 다른 만큼, 늑대개의 성격은 부모 개의 성격이 어떻냐에 따라서도 성격이 매우 달라진다고 해요.

늑대개
체코슬로바키안 울프독

늑대개 종류

늑대개의 경우, 공식적으로 네 종이 인정받았어요. 네 종 모두 늑대와 저먼 셰퍼드를 이종교배한 견종입니다. 일반 개보다 청각, 후각 등의 감각이 매우 뛰어나 다양한 나라에서 경찰견, 구조견 등의 워킹독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해요.

  • 샤를로스 울프독
  • 체코슬로바키안 울프독
  • 루포 이탈리아노
  • 쿤밍 울프독

참고로, 우리나라 토종개 중에도 늑대개 견종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진돗개처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토종개는 아니에요.

바로 붉은 갈색 털이 특징인 경상북도 영주시의 불개인데요. 불개는 과거 소백산맥의 늑대와 개가 이종교배해 생긴 견종이라고 합니다. 불개는 생김새와 성격이 늑대와 많이 닮았다고 하는데요. 늑대처럼 뾰족한 귀와 긴 허리를 가지고 있으며, 경계심이 굉장히 강한 성격이라고 합니다.

늑대개, 키울 수 있을까?

늑대개는 키울 수는 있지만 일반인이 키우기엔 어려운 편이라고 합니다. 특히, 개보다 늑대를 많이 닮아 야생성이 강하고 행동을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 아주 힘들다고 해요.

해외의 늑대개를 데려오면 가능은 해요

국내에서는 늑대가 사실상 멸종된 것으로 보고 있어요. 또한, 늑대는 국제적 멸종 위기종으로, 상업적으로 수입 및 사육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국내에서 늑대와 개를 이종교배한 늑대개를 찾는 건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에요.

합법적으로 늑대개를 키우고 싶은 경우, 해외에서 태어난 늑대개를 데려와 키워야 합니다.

참고로 해외의 경우, 늑대개를 키우는 경우가 국내보다는 많은 편이에요. 늑대개를 키우는 게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키우는 걸 금지하는 경우도 있고 혹은 늑대를 키우는 것처럼 키워야 한다는 법안이 있는 곳도 있어요.

늑대개(울프독), 맹견으로 분류될 가능성 있어요

2022년 기준, 동물보호법에 따르면 맹견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도사견과 그 잡종의 개
  2. 아메리칸 핏불테리어와 그 잡종의 개
  3.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와 그 잡종의 개
  4. 스태퍼드셔 불테리어와 그 잡종의 개
  5. 로트와일러와 그 잡종의 개

하지만 최근 맹견의 범위를 캉갈, 마스티프, 오브차카, 라이카 그리고 울프독까지 확대하겠다는 이야기가 나온 적이 있어요. 울프독의 경우 아직 맹견으로 지정된 건 아니지만, 지정될 여지는 있는 상황이니 참고해 주세요.

늑대개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2개의 댓글

  1. 늑대는 개의 조상이 아닌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동종이며 백인과 흑인의 유전적 차이보다 적음. 잘못된 정보는 수정 바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