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습식 사료 추천 10가지 –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

강아지 사료, 보통 건사료를 먹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 사료 종류는 건사료뿐만 아니라 습식 사료, 생식, 동결 건조 등으로 다양하게 있답니다. 사료마다 장단점이 있어 상황에 맞게 급여하면 좋아요. 그렇다면 강아지 습식 사료 장단점은 뭘까요? 장단점과 함께 추천 제품 10가지도 알아봅시다.

강아지 습식 사료

강아지 습식 사료의 장점 4가지

1. 기호성이 좋다

습식 사료는 건사료에 비해 재료의 형태가 살아 있는 사료입니다. 그래서 맛과 향이 강하기 때문에 건사료에 비해 기호성이 좋은 편이에요. 입맛 까다로운 강아지, 입맛 없는 강아지에게 급여하기 좋습니다. 또한, 약이나 영양제를 넣어주기도 좋아요.

2. 부드럽다

습식 사료는 말 그대로 ‘습식’이기 때문에 수분량이 많아요. 제형이 아주 부드러운 편이라 잇몸 염증이 있거나 염증이 심해서 발치를 한 경우 등 턱, 치아, 잇몸이 약한 강아지도 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도 잘 되는 편이에요.

bemypet-landscape
강아지 습식 사료

3. 다이어트에 좋다

습식 사료는 수분량이 많기 때문에 보통 같은 양(무게)의 건사료에 비해 칼로리가 적어요. 보통 습식 사료는 칼로리가 건사료의 1/4~1/3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급여량을 줄이지 않아도 강아지가 느끼는 포만감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하게 체중 조절을 할 수 있답니다.

4. 음수량을 늘릴 수 있다

건사료 수분 함량은 보통 10% 이내인데요. 습식 사료의 경우 수분 함량이 약 7~80% 정도입니다. 그래서 습식 사료 급여 시 강아지 음수량(수분 섭취량)을 늘릴 수 있어요.

물을 많이 안 마시는 강아지라면, 습식 사료에 물을 살짝 타 주는 것도 좋아요. 참고로, 강아지 적정 음수량은 몸무게 1kg당 50~60ml 정도랍니다.

강아지 습식 사료

강아지 습식 사료의 단점 4가지

1. 가격이 비싼 편이다

사실 습식 사료는 건사료에 비해 가격이 많이 비싼 편입니다. 그래서 습식 사료만 급여할 경우 보호자의 지갑 사정에 많이 부담스러울 수 있어요. 만약 습식 사료만 급여하기 부담스럽다면 건사료와 습식사료를 번갈아 급여해 줘도 괜찮아요.

다만, 갑작스럽게 번갈아 주기 시작하는 경우 초반에 배탈이 날 수 있어 적응 기간이 필요합니다. 5~10일 정도의 기간 동안 원래 먹던 사료에 새로운 사료를 조금씩 섞어 주고, 차근차근 새로운 사료 양을 늘려 주세요.

2. 개봉 후 보관에 주의가 필요하다

습식 사료는 상온에서 오래 보관할 수 있어요. 이는 멸균 및 밀봉하는 방식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습식 사료는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유통기한은 길지만, 습식 사료를 개봉한 후 남은 사료는 쉽게 상할 수 있어요. 남은 습식 사료는 밀봉한 뒤 냉장 보관을 해야 하며, 최대한 빨리 급여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캔을 줄 경우 자율 급식은 하지 않는 게 좋아요.

강아지 습식 사료

3. 급여 후 강아지 털이 쉽게 더러워진다

습식 사료는 강아지가 먹을 때 잘 튀는 편이라 입 주변, 앞가슴 등의 털에 사료가 묻을 수 있어요. 특히, 털이 긴 경우 더 쉽게 묻습니다. 그래서 자주 닦아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어요. 강아지 전용 턱받이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4. 치석이 쉽게 쌓인다

습식 사료는 수분량이 많아 건사료에 비해 치아에 잘 달라붙는 편입니다. 그래서 치석이 건사료를 급여하는 경우보다 더 빠르게 쌓일 수 있어요. 습식 사료를 급여할 경우 양치질에 더 신경 써 주세요.

강아지 습식 사료 추천 10가지

소고기 습식 사료

씽크라이크펫 강아지보양식 노령견사료 노견자연식 12팩 세트, 소(120g)
씽크라이크펫 강아지보양식 노령견사료 노견자연식 12팩 세트, 소(120g)
바로가기

위 제품은 소고기 습식 사료로, 화식 형태의 제품입니다. 화식 제품이라 상온 보관이 불가능하며 냉동 보관이 필요합니다. 소고기, 고구마, 귀리, 당근 등이 들어갔으며 근육과 관절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갔다고 해요.

지위픽 독 양고기캔/닭고기캔/소고기캔 강아지캔 390g, 소고기
지위픽 독 양고기캔/닭고기캔/소고기캔 강아지캔 390g, 소고기
바로가기

육류 함량이 높은 걸로 유명한 지위픽의 강아지 습식 사료입니다. 습식 사료도 육류 함량이 91% 정도로 매우 높으며 기호성도 좋다고 유명해요. 단, 질 좋은 육류가 많이 들어간 만큼 가격은 많이 높은 편입니다.

생선 습식 사료

동원 뉴트리플랜 모이스트루 강아지 황태영양스프
동원 뉴트리플랜 모이스트루 강아지 황태영양스프
바로가기

황태가 들어간 강아지 습식 사료입니다. 홍삼 농축액이 들어간 영양 스프라고 해요. 스프 형태로 물이 수분함량이 95% 이상인 제품이라, 음수량이 매우 적은 강아지에게 추천해요.

자연스럽개 3개월 이후 고기듬뿍 삼시네끼 습식사료 10p, 연어
자연스럽개 3개월 이후 고기듬뿍 삼시네끼 습식사료 10p, 연어
바로가기

연어로 만든 강아지 습식 사료입니다. 연어가 75% 들어갔다고 해요. 오리와 돼지껍데기도 들어간 제품이니 강아지가 오리고기, 돼지고기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해 주세요.

보양대첩 강아지 전연령용 하모니 연어 참치와 계란 습식파우치 80g x 8p
보양대첩 강아지 전연령용 하모니 연어 참치와 계란 습식파우치 80g x 8p
바로가기

연어, 참치, 계란이 들어간 강아지 습식 사료입니다. 세 가지 강아지 체질에 따라 종류를 선택해 급여하는 사료인데요. 상세 페이지에서 우리 강아지 몸이 찬지, 열이 많은지 혹은 균형이 맞는 체질인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이 제품은 균형이 맞는 체질의 강아지에게 추천하는 제품이에요.

오리고기 습식 사료

오아오 전연령용 반려동물 아침한끼 습식사료, 오리
오아오 전연령용 반려동물 아침한끼 습식사료, 오리
바로가기

오리고기, 당근, 시금치, 고구마가 들어간 강아지 습식 사료입니다. 재료를 갈지 않고 큐브 형태로 담겨있는 제품이라 재료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제품이에요. 보통 이런 형태는 냉동 보관이 필요한데, 이 제품은 상온 보관이라 보관도 편리합니다.

헤일로 강아지 주식캔 모음, 칠면조&오리 레시피
헤일로 강아지 주식캔 모음, 칠면조&오리 레시피
바로가기

오리, 칠면조 고기가 들어간 강아지 습식 사료입니다. 그레인 프리 제품으로 곡물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에게 추천해요. 고기가 잘게 갈려있는 제품이며, 기름기가 적고 담백한 편입니다.

닭고기 습식 사료

달링키친 강아지 자연화식 사료 4p, 닭
달링키친 강아지 자연화식 사료 4p, 닭
바로가기

닭고기 습식 사료로, 화식 형태입니다. 화식이지만 냉동할 필요 없이 상온 보관이 가능한 제품이에요. 재료로는 닭고기와 당근, 호박, 현미 등이 들어갔어요.

하림펫푸드 더리얼 퀴진 강아지 삼계죽
하림펫푸드 더리얼 퀴진 강아지 삼계죽
바로가기

강아지도 먹을 수 있는 삼계죽이에요. 닭 가슴살과 찹쌀, 당근 등의 재료가 들어간 제품입니다. 가격이 높은 편이라 주식보다는 특별식으로 주기 좋은 제품이에요.

테라카니스 그레인프리 치킨과 파스닙 강아지 습식사료
테라카니스 그레인프리 치킨과 파스닙 강아지 습식사료
바로가기

닭고기와 파스닙(뿌리채소)이 들어간 습식사료입니다. 신선한 육류를 사용해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레인, 글루텐 프리 제품으로 곡물류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에게 급여하기 좋아요. 기호성이 좋은 편이라고 유명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강아지 습식 사료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