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수면 시간, 하루 평균 몇 시간일까?

하루 종일 잠만 자는 잠꾸러기 강아지들! 뭐하나 찾아보면 대부분 잠을 자고 있는데요. 도대체 강아지는 하루에 평균 몇 시간을 자는 걸까요? 강아지 수면 시간 그리고 꿀잠 재우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아요.

강아지 수면 시간

강아지 수면 시간, 나이에 따라 달라요

성견 수면 시간

성견의 평균 수면 시간은 하루의 절반 정도로, 약 12~14시간을 잔다고 해요. 아무리 적어도 10시간 이상은 잔다고 합니다. 또한, 깨어있는 시간의 30% 정도는 빈둥거린다고 해요. 즉, 하루의 20% 정도만 활동을 하는 거죠.

새끼 강아지 수면 시간

새끼 강아지는 매일 쑥쑥 자라요. 뼈, 근육, 면역체계 등이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많은 양의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평균 18~20시간 정도 잠을 자며, 성견이 되어가며 점점 잠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특히, 갓 태어난 강아지는 훨씬 더 많은 시간을 자요. 하루의 90%인 22시간을 자며, 나머지 10%는 밥을 먹는 데 쓴다고 합니다.

노견 수면 시간

강아지도 나이가 들면 신진대사가 떨어져요. 활동을 한 후 에너지를 회복하는 시간이 많이 필요해 수면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노견은 최대 18시간까지 잔다고 알려져 있어요.

강아지 수면 시간

강아지 수면 시간에 영향을 주는 것들

활동량

강아지 활동량이 적으면 자연스레 수면 시간도 늘어나요. 특별히 할 일이 없기 때문에 계속 잠을 자기 때문입니다. 만약 집을 비우는 시간이 길어 강아지 활동량이 적은 경우, 강아지와 산책을 마친 후에 외출하는 게 좋아요.

질병

강아지가 아프면 컨디션이 떨어져 수면 시간이 늘어날 수 있어요. 갑작스럽게 수면 시간이 늘어났다면 구토, 설사, 식욕부진, 기침, 몸 떨림 등의 이상 증세는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게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심장질환, 관절염 등이 생긴 경우 수면 시간이 늘어난다고 알려져 있어요.

특히, 노견의 경우 수면 시간이 늘어난 원인이 노화인지 질병인지 헷갈릴 수 있어요. 그러니 평소 행동을 잘 살펴보는 게 중요합니다.

강아지 수면 시간

날씨와 계절

비가 오고 흐린 날에는 강아지 수면 시간이 늘어날 수 있어요. 기압이 낮아져 공기 중의 산소가 적어지기 때문에 혈관, 근육이 이완되어 강아지가 나른함을 쉽게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날이 추운 겨울에도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수면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고 해요.

강아지 크기

강아지 크기도 수면 시간에 영향을 줘요. 대형견중소형견에 비해 수면 시간이 긴데요. 몸이 큰 만큼 필요한 에너지의 양이 많이 때문이에요. 대형견의 평균 수면 시간은 18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강아지 수면 시간

강아지 수면 시간, 왜 길까? 얕은 잠을 자기 때문!

잠은 얕은 잠인 렘수면(REM) 그리고 깊은 잠인 비렘수면이 있어요. 강아지는 수면 시간 중 약 80%가 렘수면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강아지는 주변에서 작은 소리나 진동이 느껴지면 자다가도 금새 깨게 되는 거라고 해요. 이렇듯 강아지는 대부분 얕은 잠을 자기 때문에 사람보다 더 긴 수면 시간이 필요한 거라고 합니다.

아늑한 강아지 잠자리 만드는 법

강아지의 질 좋은 수면을 위해 아늑한 잠자리를 만들어 주면 좋아요.

1. 사방이 막힌 집

강아지는 약간 좁고 어두운 공간에서 안정감을 느껴요. 그래서 사방이 막힌 강아지 집을 사용하면 강아지가 푹 자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때, 집의 위치는 사람이 많이 드나들지 않는 장소로 정해주세요. 또, 집 위치는 자주 바꾸지 않는 게 좋습니다.

2. 햇빛, 에어컨 바람이 직접 닿지 않는 곳

햇빛이나 에어컨 바람이 직접 닿는 자리는 좋지 않아요. 강아지 체온 조절을 어렵게 만들어 수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혼자 재우기

강아지는 무리 동물이지만, 독립적인 휴식 공간을 필요로 해요. 독립적인 휴식 공간이 이는 경우, 나만의 공간이라고 인식해 더 마음 편히 잘 수 있게 되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 수면 시간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