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펀들랜드 성격과 특징 – 착해도 너무 착한 강아지

뉴펀들랜드

뉴펀들랜드는 덩치가 아주 큰 초대형견이에요. 힘도 세고, 곰을 닮은 외모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외적인 모습과는 달리, 사실 뉴펀들랜드는 아주 차분하고 다정한 성격을 가진 순한 견종으로 유명해요. 뉴펀들랜드, 어떤 견종일까요? 성격과 특징에 대해 함께 알아봅시다.

뉴펀들랜드, 어떤 견종일까?

뉴펀들랜드는 초대형견으로 평균 키(체고)는 66~71cm이며 암컷 몸무게는 45~54kg, 수컷 몸무게는 58~68kg 정도 나가요. 초대형견이라 평균 수명은 9~10년으로 짧은 편입니다. 캐나다 뉴펀들랜드 지역에서 어부를 도와 어망을 옮기는 역할을 했던 견종이며, 수상인명구조견으로 활동하는 견종으로도 유명해요.

뉴펀들랜드
래브라도 리트리버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조상?

우리에게 안내견, 구조견 등으로 친숙한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뉴펀들랜드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현재는 멸종한 뉴펀들랜드 견종 중 하나인 세인트 존스 워터 도그와 물에 강한 중소형견을 개량한 결과 생겨난 견종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래브라도 리트리버가 물을 좋아하고 수영을 잘하는 것이라고 해요.

bemypet-landscape

래브라도 리트리버와 뉴펀들랜드는 외모도 꽤나 닮았는데요. 래드라도 리트리버의 크기가 훨씬 작고, 털도 짧다는 게 차이점이에요.

뉴펀들랜드

뉴펀들랜드의 성격

차분하고 다정해요

뉴펀들랜드는 견종 표준에 차분하고 다정한 성격이 특징이라고 등재되어 있을 정도로 아주 순한 성격을 가진 견종이에요. 가족, 어린아이, 다른 강아지, 낯선 사람까지 누구와도 잘 지내는 걸로 유명할 정도로 착해도 너무 착한 성격을 가지고 있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을 아주 좋아하는 걸로 유명한데요. 아이들의 격한 장난이나 놀이도 잘 받아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피터팬에 나오는 아이들을 돌봐주는 강아지 나나도 뉴펀들랜드 견종으로, 뉴펀들랜드가 어린아이들을 좋아한다는 특징을 살려서 만들 캐릭터라고 합니다.

지능이 높아요

앞서 설명했듯 뉴펀들랜드는 사람을 도와 일을 하고, 현재도 수상인명구조견으로 활동했던 견종이에요. 그런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만큼 지능이 아주 높은 견종이에요. 똑똑해서 여러 훈련을 빠르게 습득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뉴펀들랜드

뉴펀들랜드 특징

수영을 잘해요

뉴펀들랜드는 수영을 아주 잘 하는 견종이에요. 발가락 사이의 뚜렷한 물갈퀴, 높은 폐활량, 방수되는 털 등 수영하기 아주 적합한 신체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또한, 뉴펀들랜드는 조금 독특한 방법으로 수영을 합니다. 보통의 강아지들은 다리를 앞, 뒤로 움직이는 느낌으로 수영을 하는데요. 뉴펀들랜드는 다리를 아주 힘차게 쓰기 때문에 다리를 수면까지 들어 올려 위, 아래로 움직이는 느낌으로 수영을 해요.

두꺼운 이중모

뉴펀들랜드는 기름지고 방수가 되는 아주 두꺼운 이중모를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털 빠짐이 심하고, 추위에 강하고 더위에는 약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름철 산책 시 열사병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한낮에 산책하는 건 피하고, 물을 꼭 챙기고 산책해 주세요.

활동량이 아주 많진 않아요

알래스칸 말라뮤트, 시베리안 허스키처럼 덩치가 크고 힘이 센 견종들은 활동량이 아주 많다는 특징이 있어요. 뉴펀들랜드 역시 덩치가 크고 힘이 세지만, 생각보다 활동량이 아주 많진 않다고 합니다. 매일 격한 운동을 할 필요는 없고, 하루에 1시간 정도의 산책을 해주면 된다고 해요.

활동량이 많지 않을 뿐, 격한 운동을 하기에 적합한 신체 구조를 가지고 있어 한 번씩 강도 높은 운동을 시켜주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뉴펀들랜드가 주의해야 할 질병

고관절 이형성증

고관절 이형성증은 대형견들에게 쉽게 발병하는 질병이에요. 고관절(골반)과 연결된 허벅지뼈(대퇴골)이 고관절과 잘 맞지 않아서, 움직임에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절뚝거림, 토끼뜀, 활동량 감소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되니 증상이 있다면 진료를 받고 치료,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심장병

뉴펀들랜드는 각종 심장병이 발병할 확률도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이 혈액을 잘 내보내지 못하는 대동맥판막 협착증(AVS), 심장이 정상보다 커지는 확장성 심근병증(DCM)이 대표적이에요. 따라서, 주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통해 심장 상태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시스틴뇨증

신장에서 시스틴(Cystine)이라는 아미노산을 걸러내지 못하게 되는 유전병이에요. 결국 신장에 시스틴이 계속 쌓여 결석으로 이어지고, 요로 염증 및 요로 폐색으로 이어지게 되는 질병입니다. 혈뇨, 잦은 소변, 체중 감소, 식욕 감소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합니다.

뉴펀들랜드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