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만큼 성격도 신사적인 고양이, 턱시도 고양이 특징 알아보기

턱시도 고양이 털 색이 흰색과 검은색으로, 턱시도를 입은 모습 같아서 붙여진 별명입니다. 그리고 여유로운 성격과 무늬 때문에 외국에서는 신사다움(Tuxitude)을 갖춘 고양이라고 말하기도 해요. 턱시도 고양이 매력에 대해 알아볼까요?

턱시도 고양이 특징

턱시도 고양이는 품종과 털 색에 상관없이 무늬가 턱시도 무늬라면 붙여지는 별명이에요. 이때, 검은색과 흰색 털뿐만 아니라 노란색과 흰색, 회색과 흰색 털을 가진 고양이도 턱시도 고양이라고 불러요. 그래서 흰색 털과 대비되는 털 색을 가진 고양이라면 턱시도 고양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로 검은색과 흰색 털을 가진 고양이를 턱시도 고양이라고 부른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턱시도 고양이 털 색과 무늬

검은색, 흰색 유전자가 포함되어 있으면 턱시도 고양이가 돼

턱시도 고양이는 흰색, 검은색 털 유전자가 포함되어있으면 무늬가 만들어져요. 그래서 부모 고양이 중 턱시도 고양이가 아니더라도 태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로 고양이 무늬를 결정하는 유전자는 흰색 털 유전자예요. 흰색 털 유전자는 1~10까지 등급이 나뉘는데, 1에 가까우면 검은 고양이가 되고, 10에 가까우면 하얀 고양이가 됩니다. 이때, 턱시도 고양이는 1~4 등급으로 흰색 털 유전자가 적고 검은색 털 유전자가 더 많은 편이랍니다.

턱시도 고양이

콧수염처럼 보이는 무늬도 있어

턱시도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몸통은 검은색, 가슴과 배, 발은 흰색이에요. 가끔 코나 턱 주변에 흰색 털이 많아서 가면을 쓴 것처럼 보이는 무늬도 있고, 흰색 또는 검은색 콧수염을 가진 무늬도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검은색 콧수염을 가진 고양이를 “키틀러(Kittler)”라고 부르기도 한다네요. 한국에서는 입이나 코 주변에 검정색 털 무늬가 있으면 “짜장이 묻었다”라는 말을 쓴답니다.

배, 턱, 발, 수염은 하얀 경우가 많아

고양이 털 색과 무늬가 정해질 때 정식 명칭은 아니지만, 카레 이론이라는 말을 쓴답니다. 밥 위에 카레를 부으면 위에서 아래로 카레가 덮이듯 털 색이 정해지는 것처럼 보여서 그렇습니다.

이때, 턱시도 고양이는 등은 까맣고, 배나 턱, 발,수염은 하얀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리고 눈 색깔은 털 색 유전자의 영향을 받아 주로 초록색과 노란색이라고 합니다.

턱시도 고양이 성비는 비슷해

암컷 고양이는 XX염색체, 수컷 고양이는 XY염색체를 가져요. 이때, 털 색을 전하는 유전자는 X염색체에 있어 삼색 고양이는 대부분 암컷이고, 검은 고양이는 수컷이 더 많은 편이에요. 이와 다르게 턱시도 고양이는 성비가 비슷하다고 해요.

턱시도 고양이

턱시도 고양이는 다른 털 색의 고양이보다 성장이 빨라

턱시도 고양이는 다른 털 색을 가진 고양이보다 발달이 빠른 편이라고 해요. 보통 생후 1~2주 쯤 새끼 고양이가 눈을 뜨는데, 턱시도 고양이는 평균 24시간 더 일찍 눈을 뜬다고 합니다.

게다가, 턱시도 고양이가 생후 6개월이 되면 성묘 크기와 비슷할 정도로 키가 빨리 큰다고 해요.

턱시도 고양이 성격

장난기 많고 똑똑한 고양이

턱시도 고양이는 다른 털 색을 가진 고양이보다 똑똑한 편이라고 해요. 그래서 턱시도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가 의심할 정도로 머리를 잘 굴린다(?)고 해요.

게다가, 턱시도 고양이는 장난기가 많아 집사를 톡톡 건드리거나 장난감을 물어오기도 한답니다.

수다쟁이

턱시도 고양이는 사회성이 높고 외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낯선 사람에게도 먼저 다가가 인사를 하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턱시도 고양이는 자신이 원하는 게 있거나 관심을 받고 싶을 때 자주 운다고 해요.

턱시도 고양이

성격이 느긋한 개냥이

턱시도 고양이는 성격이 느긋하고 여유를 즐길 줄 아는 고양이에요. 그래서 외국에서는 여유롭고 신사적인 털 무늬 때문에 “신사다움(Tuxitude)을 갖춘 고양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또한, 턱시도 고양이는 애교가 많고 집사의 무릎을 떠나지 않을 정도로 개냥이라고 해요.

수영을 잘하는 고양이

턱시도 고양이는 보통 고양이들과 다르게 물을 무서워하지 않는다고 해요. 오히려 물을 좋아해 어떤 턱시도 고양이는 수영도 한다고 해요.

만약 싱크대나 화장실에서 물이 떨어지는 소리가 들린다면, 턱시도 고양이는 물을 지켜보거나 먹으려고 달려간다고 해요.

턱시도 고양이

턱시도 고양이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이집트에서 숭배한 고양이 대부분이 턱시도 고양이라고?

고대 이집트에서는 고양이가 신의 에너지를 소유하고 있다고 믿었어요. 그리고 고양이가 독사를 죽이는 모습을 보고 파라오 왕을 지켜낸다고 생각해 고양이를 신으로 숭배했습니다.

특히, 이집트 왕실 무덤 벽화나 상형문자, 예술품 등에 주로 묘사된 고양이의 약 70%가 턱시도 고양이라고 해요.

턱시도 고양이

전쟁에 참여해 메달을 받은 고양이

이름이 사이먼(Simon)이었던 턱시도 고양이는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 왕립 해군으로 참전했다고 해요. 영국에서 식량을 보급할 때 해충이나 쥐가 곡식을 갉아먹지 않도록 사이먼이 배에 탔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이먼은 공로를 인정 받아 전쟁에서 활약한 동물에게 주는 영국 훈장인 PDSA Dickin 메달을 받았다고 합니다.

턱시도 고양이 유전질환

턱시도 고양이는 평균 수명이 15년으로 장수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질병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중 턱시도 고양이는 식탐이 많아 고양이 비만으로 이어지지 않게 평소 식단에 신경 써야 해요. 그리고 고양이 당뇨, 암, 고양이 면역 결핍 바이러스(FIP),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FeLV)에 걸릴 수 있답니다.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